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활용/팁/정보

구글 크롬 -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 MIME Type 확장 np-mswmp.dll 파일

지난 구글 크롬 -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 설치하기 글에서 새롭게 버전업된 크롬에서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구글 크롬에서 사용 중인 플러그인에 대한 정보는 구글 크롬의 주소창에서 Chrome://Plugins 주소로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설치된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정보 표시]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롬용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이 지원하는 MIME Type 은 매우 한정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종류의 음악 파일을 정상적으로 재생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EMBED 에서 type=audio/x-ms-wma 형식으로 설정된 WMA 파일은 재생이 가능하지만, type=audio/x-ms-mp3 으로 설정된 MP3 파일은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았다며 재생이 불가능한 것이죠.

<EMBED width=300 height=45 type=audio/x-ms-wma src="Soda_Love.wma" autostart="0">


<EMBED width=300 height=45 type=audio/x-ms-mp3 src="Soda_Love.mp3" autostart="0">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Windows Media Player 추가 기능은 기본적으로 웬만한 MIME Type 은 모두 재생할 수 있게 연결되어 있는 듯하고, 심지어 EMBED 에서 MIME Type 설정이 잘못되어 있어도 씹어버리고 재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것들을 잘 느끼지 못하는 거죠. 그리고 파이어 폭스용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은 pluginreg.dat 파일을 통해 연결할 MIME Type 의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추가)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크롬용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설정된 MIME Type 도 부실하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는 설정 파일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직 플러그인용 np-mswmp.dll 에 기본적으로 설정된 MIME Type 만을 지원하죠. 그래서 크롬에서는 어쩔 수 없이 현재 설치되어 있는 np-mswmp.dll 파일을 통채로 교체해야 합니다. 제가 둘러보니 아래와 같은 MIME Type 을 수정한 np-mswmp.dll 파일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위의 chrome://plugins 페이지에서 확인한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의 위치로 이동해보면 아래와 같은 np-mswmp.dll 파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크롬 플러그인 창에서 확인한 위치 정보에서 np-mswmp.dll 앞의 전체 경로를 복사하여 윈도우 탐색기 경로에 붙여넣기하여 이동하시면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np-mswmp.dll 파일은 혹시 모르니 .bak 를 추가하는 식으로 백업하시고, 새로 다운로드 받은 np-mswmp.dll 파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파일의 교체를 마쳤으면 크롬을 종료하고 다시 Chrome://Plugins 로 접속하여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지원하는 MIME Type 이 아래와 같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글에서 예제로 올린 MP3 파일도 정상적으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제가 올려드린 np-mswmp.dll 파일에는 많은 MIME Type 이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이것은 단순히 연결만 시킨 것일 뿐 실제 재생은 Windows Media Player 에 관련된 코덱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포맷에 해당하는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엔 재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기억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간혹 EMBED 에서 MIME Type 설정을 type=application/octet-stream 으로 해놓는 경우가 있는데, 엄밀히 말해서 이것은 MIME Type 이 잘못 설정된 것입니다. N 사가 무조건 이렇게 지정하는 것 같더군요. 이건 크롬이 문제가 아니라 N 사가 좀... 아무튼, application/octet-stream 을 Windows Media Player 로 연결하면 되지만, 그렇게 설정된 np-mswmp.dll 파일은 찾지 못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선 아쉽지만 제가 마땅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네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MIME Type 이란?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해당 파일이 어떠한 종류의 파일인지를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확장자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메일의 전송에 사용되는 SMTP 프로토콜은 7비트 ASCII 문자 데이터만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원래 이메일에선 영문이 아닌 한글과 같은 2바이트 문자나 문자가 아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그림이나 프로그램과 같은 파일(바이너리 데이터)은 전송할 수 없었죠. 그래서 이메일에서도 그러한 데이터들을 전송하기 위해 MIME Type 이란 개념이 등장하였습니다. 간단히 MIME Type 에 따라 바이너리 데이터를 ASCII 데이터로 인코딩하여 전송하고, 이렇게 전송받은 ASCII 데이터를 다시 디코딩하여 원래의 바이너리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이메일에서도 2 바이트 문자나 바이너리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원래 용도는 그것이었죠.

하지만 이후 MIME Type 은 단순한 이메일 전송을 넘어 HTTP 웹이나 OS 영역으로까지 확장되어 파일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단 웹에서 MIME Type 이란 해당 파일을 어떠한 프로그램으로 열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윈도우에서의 확장자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MIME Type 이 잘못 지정되어 있다는 것은 해당 파일을 열 수 있는 연결 프로그램이 잘못 지정된다는 것이고, 고로 정상적으로 해당 파일이 사용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Audio 형식의 파일인 WMA 나 MP3 파일을 정확한 형식이 지정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인 application/octet-stream MIME Type 으로 지정하는 N 사의 블로그 서비스는 개념을 상실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MIME Type 을 씹어드시고 무조건 WMP 로 재생시켜 버리는 M 사의 웹 브라우저도 사실 희안한 녀석이라고 할 수 있죠. 국내 점유율 부동의 1 위인 M 사의 웹 브라이저가 이러한 것을 씹어드시는 바람에 N 사의 프로그래머들이 대충 그런 것 같은데 둘 다 그러면 안 돼죠. 그러면 이를 정확하게 지켜주는 파폭이나 크롬, 오페라 사용자들이 피를 보잖아요? N 사의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대부분의 EMBED 음악 재생이 크롬이나 파폭에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무료 공개 음악 사용 안내

음원 : Soda Love
음원제작 : SHK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soundho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