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다운로드 - 9.5.3.2901 uiso9_pe.exe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 http://www.ezbsystems.com/download.htm


제가 가장 사랑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UltraISO 입니다. 이 프로그램 하나면 CD/DVD 이미지 파일에 관해서는 못하는 작업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프로그램이죠. 비록 쉐어웨어이지만 300MB 이내의 크기를 가진 파일에 대해서는 작업에 제한이 없습니다. 제가 워낙에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고 또 워낙에 유명한 프로그램이기에 소개해 봅니다. ^^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하네요. 8.x 버전일 때 작성한 사용법이지만 현재 9.x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고 UltraISO 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충분히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제가 글을 쓰기 시작한 초창기에 작성했던 것인지라 요즘의 제 글 스타일이나 말투와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




UltraISO 의 사용법 (예전 글)

이 글은 2007년 06월 06일 UltraISO 의 버전이 8.6.2.2011 일 때 작성된 글 입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9.5.3.2901 이지만 기본적인 구성은 크게 바뀐 것이 없기 때문에, 그 때 당시에 작성했던 글에서 오탈자만 조금 수정한 채 그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웬만하면 예전의 글들을 옮겨오면 최신 버전에 맞춰 스크린 샷도 새로 찍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이 글도 그렇게 해보려고 했습니다. 근데 진짜 이 글은 새로 작성 못하겠습니다. -_-


목   차


1. UltraISO 소개

2. UltraISO 의 다운로드 및 설치

3. UltraISO 의 기초
    A. UltraISO 의 화면 구성
    B. UltraISO 의 기본적인 작업 방법

4. UltraISO 를 통한 CD 이미지 파일의 생성 및 편집
    A. 원본 CD를 통한 이미지의 생성과 편집
        a. CD를 ISO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b. 이미지 파일의 등록정보 수정하기
        c. 체크섬 파일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 파일 검사하기


    B. 새 이미지 작성하기 -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
    C. 새 이미지 작성하기 -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
        a. MP3 파일을 이용하여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
        b. 음악 CD & 오디오 CD 이미지에서 MP3 파일 추출하기

    D. 새 이미지 작성하기 - 혼합모드 CD 이미지 만들기


5. UltraISO 를 통한 부팅 파일의 생성 및 편집
    A. 원본 CD에서 부팅 파일 추출하기
    B. CD 이미지 파일에서 부팅 파일 추출하기
    C. 플로피 디스켓을 부팅 파일로 만들기
    D. 생성된 부팅 파일을 데이터 이미지 파일에 적용 및 해제하기


6. UltraISO 의 편리한 기능들
    A. ISO 이미지 파일 압축하기
    B. 이미지 파일 변환하기
    C. UltraISO 를 통해 이미지 파일 레코딩하기
    D. 가상 드라이브 기능 사용하기


7. UltraISO 를 마치며







1. UltraISO 소개

과거 CD/DVD 와 같은 광 저장 매체가 컴퓨터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컸습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CD/DVD 에 담겨져 출시되었고, PC 잡지의 부록에는 언제나 여러가지 데모 프로그램을 담은 CD 한 장이 들어있기 마련이었습니다. 게임을 할 때면 언제나 게임 CD 를 넣어주어야 했으며, (그 당시를 기준으로) 대용량의 자료를 백업하기에도 그만한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했습니다. 광 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했고, USB 외장 저장 장치가 빠르게 광 저장 매체를 대체해 버렸습니다. 프로그램은 다운로드 받으면 그만이고 자료의 백업은 USB 플래시 메모리나 외장 하드에 저장하는 것이 더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게 되었죠. 더이상 CD/DVD 저장 매체는 예전과 같은 영광을 되찾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필수 장치 중 하나였던 CD/DVD-ROM 이 이젠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장치로 그 위상이 추락해 버렸고, 그만큼 컴퓨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오죽하면 윈도우 설치할 때 빼고는 더이상 용도를 찾지 못하겠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을까요. 그나마도 이젠 USB 외장 저장 장치로 해결해버리는 실정입니다. CD/DVD 가 담당하던 일을 이젠 USB 외장 저장 장치와 Daemon 과 같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CD/DVD 매체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ISO 와 같은 이미지 파일을 통해 직접 내용을 본인에게 맞게 편집하고, 수정하며, 배포하고,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즉, CD/DVD 가 아닌 CD/DVD 저장 매체의 내용을 담은 이미지 파일의 활용이 중요한 시대가 된 것 입니다.

오늘 배워볼 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CD/DVD 의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하며, 더 나아가 가상 드라이브 및 레코딩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UltraISO 란 프로그램입니다. 표준인 ISO 뿐만 아니라 BIN 파일, Alcohol, CloneCD 및 Nero, Easy CD Creator, Virtual CD, Virtual Drive 등등등 심지어 가상 드라이브계의 암적인 존재로 평가되는 CDSpace 의 LCD 파일까지 현존하는 거의 모든 CD 이미지 파일을 읽고 편집할 수 있는 강력하며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UltraISO 는 CD/DVD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고 활용하는데에 훌륭한 동반자가 되어 드릴겁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2. UltraISO 의 다운로드 및 설치

UltraISO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최신 버전은(2012-09-16 일 기준) 9.5.3.2901 입니다.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 http://www.ezbsystems.com/download.htm

정식으로 한글판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글 패치등의 불편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버전은 Trial 버전이며 300MB 이미지 제한이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간략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다만 설치시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다면, 이미 소개에서 말한 것과 같이 UltraISO 는 자체에서 가상 드라이브 기능을 지원합니다. ISODrive 란 것인데 이 ISODrive 는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최대 8개)

하지만 ISODrive 를 설치하지 않아도 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 드라이브가 존재한다면 자동으로 이를 식별하여 마찬가지로 마운트 및 언마운트 등의 가상 드라이브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다른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중이시라면 굳이 설치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알림 - 현재 최신 버전의 Daemon Tools 는 그 구조가 많이 변경되어 예전과 다르게 UltraISO 에서 자동으로 식별하지 못하거나, 식별하더라도 마운트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ISODrive의 설치 여부








3. UltraISO 의 기초

 A. UltraISO 의 화면 구성

UltraISO의 기본적인 화면 구성



 메뉴입니다. UltraISO 에 대한 모든 작업 및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도구 모음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1  : 새작업. 새로운 데이터 이미지를 작성합니다. 기타 이미지는 메뉴를 통해 작성해야 합니다.
2  : 열기, 다시 열기. 작성된 이미지 파일을 엽니다.
3  : CD/DVD 열기. CD/DVD 드라이브의 내용을 읽습니다.
4  : 저장. 현재 열려있는 이미지 파일을 저장합니다.
5  : 다른 이름으로 저장. 현재 열려있는 이미지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새롭게 저장합니다.



6  : CD 이미지 만들기. CD/DVD 드라이브의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합니다.
7  : 플로피 이미지 만들기. 플로피 디스켓의 내용을 IMA 이미지 파일로 작성합니다.
8  : 변환. 기존의 이미지 파일을 다른 종류로 변환합니다.
9  : 가상 드라이브에서 마운트. 시스템에 존재하는 가상 드라이브를 관리합니다.
10: CD 이미지 레코딩. 이미지 파일을 CD로 레코딩합니다.



11: 설정. UltraISO 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12: 정보. UltraISO 의 정보를 표시합니다.
13: 도움말. UltraISO 의 도움말을 표시해 줍니다. 영문으로 제공됩니다.
14: 종료. UltraISO 를 종료합니다.




 현재 열려있는 이미지의 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현재 열려있는 이미지의 종류를 표시해 줍니다.

 작업 버튼 및 경로 표시줄입니다. UltraISO 의 이미지 파일 편집에 대한 기능 모음입니다.

1  : 위로. 상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2  : 삭제. 선택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3  : 새 폴더. 새로운 폴더를 생성합니다.
4  : 새 이름. 파일 및 폴더의 이름을 새롭게 지정합니다.
5  : 내보내기. 이미지의 파일을 로컬로 내보냅니다. (추출하기)
6  : 부팅 파일 선택. 선택한 부팅 파일을 이미지에 부팅 파일을 삽입하여 부팅 가능한 이미지를 작성합니다.
7  : 감추기/보기. 파일을 숨기고 숨김을 해제합니다.



8  : 위로. 상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9  : 새 폴더. 새로운 폴더를 생성합니다.
10: 삭제. 선택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11: 새 이름. 파일 및 폴더의 이름을 새롭게 지정합니다.
12: 추가. 로컬의 파일을 이미지에 추가합니다. (삽입하기)
13: 부팅 파일 선택. 선택한 부팅 파일을 이미지에 부팅 파일을 삽입하여 부팅 가능한 이미지를 작성합니다.
14: 새로고침. 현재 폴더의 내용을 새롭게 고칩니다.




 이미지 파일의 레이블명 및 폴더 트리를 보여줍니다.

 이미지 파일의 탐색창입니다. 파일 및 폴더를 표시해 줍니다.

 로컬 폴더 트리를 보여줍니다.

 로컬의 파일 및 폴더를 표시해 줍니다.






 B. UltraISO 의 기본적인 작업 방법

우선 처음으로 UltraISO 의 파일의 추가와 추출, 삭제 등의 기본적인 조작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UltraISO 의 기본적인 조작법은 상당히 쉽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와 별 다를게 없으니까요.

화면을 크게 2등분하여 위의 창이 이미지 파일을 의미하고 아래의 창이 로컬 드라이브를 의미합니다. 윈도우 탐색기와 동일하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한 작업 및 드래그 앤 드롭 또한 지원하니 편리하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파일 내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고자 한다면 그저 이미지 파일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새 폴더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또는 작업 버튼의 새 폴더를 클릭해서 작업을 해도 되니 자신이 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새 폴더를 만드는 모습


생성된 새 폴더의 모습



로컬에 있는 파일을 이미지 파일 내에 추가하는 것 또한 쉽습니다. UltraISO 의 로컬 창에서 원하는 파일 및 폴더를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추가를 하면 파일이 추가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로컬 창에서 이미지 파일 창으로 그대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해줘도 상관은 없습니다.

선택한 파일을 추가하는 모습


선택한 파일이 추가된 모습



이미지 파일 안의 파일이나 폴더를 로컬로 추출(내보내기) 하는 것 또한 추가와 마찬가지로 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창에서 내보낼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내보내기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내보내기를 하시거나 또는, 이미지 창에서 로컬 창으로 그대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셔도 됩니다.

파일을 추출(내보내기)하는 모습


선택한 파일(폴더)가 추출된 모습



또한 굳이 UltraISO 의 창에서만 작업을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이렇게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UltraISO 의 이미지 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셔도(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마찬가지로 파일의 추가 및 내보내기가 이루어집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UltraISO 로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파일을 추가하는 모습


이렇게 추가된 파일(폴더)의 모습



파일이나 폴더의 삭제 또한 윈도우 탐색기와 동일합니다. 삭제를 원하는 파일(폴더)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르거나 삭제 버튼 클릭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삭제를 하셔도 됩니다.

파일을 삭제하는 모습


파일이 삭제된 모습



어떻습니까? UltraISO 의 기본적인 조작법에 대해서 모두 배우셨습니다. 윈도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만 있다면 굳이 이렇게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알아서 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나머지 UltraISO 의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는 강좌를 진행해 나가면서 차분히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4. UltraISO 를 통한 CD 이미지 파일의 생성 및 편집

이제부터는 UltraISO 의 기능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로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것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잘 따라오실 준비는 되셨나요? ^^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A. 원본 CD를 통한 이미지의 생성과 편집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CD/DVD 를 이미지 파일로 생성하는 것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D/DVD 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고 간단하게 등록 정보를 변경해 CD/DVD 의 타입을 변경하는 것 등 기본적인 내용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a. CD를 ISO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우선 이미지 파일로 만들 CD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Windows 98 SE 설치 CD를 준비해 봤습니다.

오늘 수고해 주실 Windows 98 SE 설치 CD



이제 CD가 준비되었으니 UltraISO 를 실행한 후 메뉴 -> 도구 -> CD 이미지 만들기로 들어갑니다.

CD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러 갑니다.



CD-ROM 드라이브에서는 자신이 이미지 파일로 만들 CD가 들어있는 CD-ROM 을 선택해 줍니다. 내보낼 파일 이름은 ... 버튼을 클릭하면 탐색창이 열리고 파일 이름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그런 후 저장을 원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한 후 생성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생성할 파일 이름과 형식 등을 지정해 줍니다.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는 모습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 파일의 모습과 등록 정보 입니다. 한 가지 CD 의 크기는 307 메가 정도입니다. 하지만 CD 전체 크기인 674MB 로 나오는게 보이시죠? 이것은 이미지 파일을 UltraISO로 불러온 후 다시 저장을 누르시면 본래 크기인 307MB 로 돌아오게 됩니다.

생성된 이미지의 모습



이번엔 CD를 이미지 파일로 생성하는 두 번째 방법입니다. 전자의 방식이 CD 에서 바로 이미지 파일로 생성하는 방법이었다면 이 방법은 CD/DVD 의 내용을 읽은 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바로 편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드라이브에 CD를 넣은 후 UltraISO 를 실행 메뉴 -> 파일 -> CD/DVD 열기 로 들어갑니다.

CD 이미지 만들기 두 번째 방법



어떤 드라이브의 내용을 읽어올 지 결정 합니다. CD가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브 선택



CD의 내용을 읽어 온 모습입니다.

읽혀진 CD/DVD의 내용



편집에 관해선 이미 위에서 배웠기 때문에 특별한 편집없이 그냥 바로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 파일 -> 저장을 클릭 후 원하는 경로와 파일명을 지정해 준 후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읽어온 CD/DVD 의 내용을 저장합니다.


경로와 파일명을 지정해 주는 모습


저장 중인 모습



이렇게 해서 생성된 이미지 파일과 처음에 알려드린 방식으로 만든 이미지의 비교 모습입니다. 지금은 차이가 나지만 674MB 인 이미지 파일을 불러온 후 다시 저장하면 원래인 307MB 로 정상 저장됩니다. ^^

이로써 CD를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알려드리기 민망할 정도로 쉽습니다. ^^; 이제 이 이미지 파일의 등록 정보를 수정하는 것에 대해서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방식과 두 번째 방식으로 만들어진 파일의 비교






  b. 이미지 파일의 등록정보 수정하기

이제 알아 볼 내용은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 파일의 등록 정보를 수정하는 것 입니다. 파일을 추가하고 삭제하는 편집과는 다른 개념이니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먼저 수정할 이미지 파일을 불러 옵니다. 마찬가지로 방금 생성한 Windows 98 SE 설치 이미지가 고생하겠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연 상태에서 메뉴 -> 파일 -> 등록 정보로 들어갑니다.

등록 정보로 들어가기



등록 정보의 모습입니다. 미디어는 포맷을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미니 CD 부터 듀얼레이어 DVD 까지 다양한 포맷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포맷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 CD 파일 시스템이라던지 ISO 9660, Joliet 파일 이름 형식은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기본값은 DOS 에서도 호환 가능한 표준 ISO 9660 형식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하게 모르시겠다면 건드리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

등록 정보의 모습


지원 가능한 다양한 미디어 포맷의 모습



다음은 레이블 탭의 모습입니다. CD 의 볼륨 레이블을 변경하고 여러가지 다양한 정보를 적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볼륨 빼고는 크게 손댈 일 없는 부분입니다.

레이블 탭의 모습



CD 를 작성한 날짜 등을 수정하는 부분입니다. 기본값은 이미지 파일을 작성한 날짜 입니다. 이 부분도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손댈 필요는 없는 부분입니다.

날짜/시간 탭의 내용



등록 정보 부분은 미디어 포맷과 볼륨 레이블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손 댈 부분은 없습니다. 미디어 포맷은 자신이 작성하고자 하는 CD 나 DVD의 용량을 생각하면 쉽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드리지 않습니다. 그 외의 부분도 그냥 훑어 보면 충분히 알 수 있을 만한 내용이므로 등록 정보 부분은 소개해 드리는 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이제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 파일을 체크할 수 있는 MD5 체크섬 파일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 체크섬 파일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 파일 검사하기

체크섬 파일이란 그 파일이 원본과 동일한지 그 동일성을 검사하기 위한 파일입니다. 즉, 체크섬 파일을 통과하게 되면 그 파일은 제작자가 배포한 자료와 100% 동일하다는 것을 보증합니다. 체크섬 파일에는 sfv 와 md5 등이 있는데 sfv 보다는 md5 의 신뢰성이 조금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조금 더 느립니다)

그렇다고 sfv 형식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 sfv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체크섬 파일입니다. sfv 는 아마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실겁니다. 제 업데이트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실 때 제대로 다운로드가 된건지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제가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릴 그룹에서 자료를 배포할 때 제공되는 파일이기도 합니다.

제가 업데이트 패키지에서 제공해 드리는 체크섬 파일과 UltraISO 에서의 체크섬 파일은 그 작동 방식이 조금 다른데요. 제 업데이트 패키지에서 제공해 드리는 체크섬 파일은 ISO 이미지 파일 자체를 체크하기 위한 체크섬 파일이고 UltraISO 에서 생성하는 체크섬 파일은 ISO 이미지 파일 내의 파일 전체를 위한 체크섬 파일입니다.

즉, 파일에 어떠한 수정이 가해졌다면 업데이트 패키지에서 제공해 드리던 체크섬 파일은 그 파일이 원본과 다른 수정본 또는 전송 오류가 생긴 잘못된 파일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용도였다면 UltraISO 에서 생성된 체크섬 파일은 ISO 파일 내의 어떠한 파일이 수정되었는지까지 알려줍니다. 대충 이해하시겠죠?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 바로 UltraISO 의 체크섬 파일의 생성과 확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체크섬 파일을 생성하길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엽니다. 그런 후 메뉴 -> 파일 -> 체크섬 만들기로 들어갑니다.

체크섬 만들기로 들어가기



현재 ISO 이미지 파일의 체크섬 경로가 표시되고 체크섬 파일의 저장경로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체크섬 파일은 ISO 이미지 파일과 동일 폴더에 그리고 이름은 확장자 .md5 를 추가한 형태로 자동 지정됩니다. 이제 만들기를 누르면 체크섬 파일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또한 체크섬 파일을 만든 후 결과 저장을 누르면 현재 만든 체크섬 파일에 대한 로그 파일을 생성하게 됩니다. 로그 파일은 굳이 만들지 않아도 되지만 강좌에서는 로그 파일까지 만들어 봤습니다.

체크섬 파일 만들기 창 모습


만들기를 통해 체크섬 파일을 생성하고 있는 모습


체크섬 파일 생성에 대한 로그 저장 모습



이렇게 생성된 체크섬 파일과 로그 파일의 모습입니다. 이로써 이미지 파일에 대한 체크섬 파일 만들기는 모두 끝났습니다. 쉽죠 ^^

생성된 체크섬 파일과 로그 파일의 모습


생성된 로그 파일의 내용



이제 이렇게 생성된 체크섬 파일을 통해 이미지 파일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체크할 이미지 파일을 연 다음 메뉴 -> 파일 -> 체크섬 확인으로 들어갑니다.

체크섬 확인으로 들어가기



생성때와 마찬가지로 ISO 이미지 파일과 체크섬 파일이 동일한 폴더에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제 확인을 누르면 체크섬 파일을 통해 ISO 파일의 내용을 체크하기 시작합니다.

체크섬 확인 창의 모습. 만들기와 거의 동일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체크섬 파일을 통해 ISO 이미지 파일을 체크하고 있는 모습



이로써 체크섬 파일을 통해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체크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수정한다면 체크섬 파일 체크에서는 어떠한 모습을 보일까요? 바로 이미지 파일의 내용 중 아무 파일이나 하나를 삭제한 후 체크섬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을 삭제하는 모습


파일을 삭제한 후 체크섬 확인을 한 모습



보시는 바와 같이 방금 제거했던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체크섬 파일에서 확인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파일이 누락되었고 어떤 파일이 수정이 가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겁니다. 어떻습니까? 이제 UltraISO 의 체크섬 파일에 대해서 아시겠죠. ^^


원본 CD 를 통한 이미지의 생성과 편집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기초적인 내용은 모두 알았으니 원본 CD 를 통한 이미지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적인 내용은 이 부분에서 모두 배웠으니 추가적인 내용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 새 이미지 작성하기 -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

이번에 배울 내용은 새로운 데이터 CD 이미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UltraISO 를 실행하면 새로운 데이터 CD/DVD 이미지 만들기가 기본값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정석은 메뉴 -> 파일 -> 새로운 작업 -> 데이터 CD/DVD 이미지 로 들어가는 것 입니다.


새로운 데이터 CD/DVD 만들기



그럼 변한 것 없이 똑같은 화면일 겁니다. 우선 CD에 표시되는 볼륨 레이블을 자신이 원하는 문구로 수정해 줍니다. 수정은 볼륨 레이블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새 이름 을 하신 후 원하시는 레이블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레이블 변경하기



다음은 등록 정보로 들어가셔서 미디어의 형식을 지정해 줍니다. 기본값은 650MB 표준 형식 입니다. 저는 CD-R 이나 RW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703MB 이미지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요즘은 이게 표준이죠. ^^

미디어의 형식 변경



로컬에서 원하는 파일과 폴더를 추가해 줍니다.

원하는 파일과 폴더를 추가


파일과 폴더가 추가된 모습



이제 저장을 하면 데이터 CD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은 끝이 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특별히 보관 등을 위한 ISO 이미지가 아닌 레코딩을 위한 ISO 이미지라면 화면에 표시되는 전체 용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레코딩이 아니라 가상 드라이브로의 마운트 및 보관을 위한 목적이라면 전체 용량을 넘어서도 상관은 없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업한 이미지를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저장 중인 모습


저장이 완료된 모습



어떻습니까? UltraISO 의 기본 조작법과 원본 CD를 통한 이미지 만들기를 이미 보셨으니 데이터 CD 만들기는 너무나 쉽죠? 사실 이렇게 뭔가 대단해 보이고 어려워 보이는 작업들도 실상은 기초적인 기본만 알고 나면 너무나 쉽습니다. 그래서 무언가를 배울 때에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그리고 겁을 먹지 말라는 겁니다. ^^ 그럼 이제 지금과는 조금은 다른 작업인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 새 이미지 작성하기 -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는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와 조금은 다르지만 거의 비슷한 작업으로 만들어집니다.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와 마찬가지로 전혀 어렵지 않으니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오디오 CD 란 말 그대로 CD Player를 통해 재생할 수 있는 CD를 의미합니다. 즉, 우리가 음반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과 똑같은 CD를 만든다는 말 입니다.

요즘은 앞에서 작업한 것과 동일하게 만든 데이터 CD의 MP3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이 대부분이고 이제 CD의 시대는 지고 MP3 플레이어의 시대가 도래하여 그리 많이 쓰이는 작업은 아니지만 그래도 필요한 분들도 계시고 알아둬서 손해 볼 것은 없잖습니까? 그럼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MP3 파일을 이용하여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

먼저 오디오 CD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WAV, MP3, WMA 와 같은 음악 파일이 필요 합니다. 저는 고 김광석님의 다시부르기 2집의 MP3 파일을 가지고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된 MP3 파일



UltraISO 를 실행하고 메뉴 -> 파일 -> 새로운 작업 -> 오디오 CD 이미지 로 들어갑니다.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로 들어가기



그러면 이미지의 정보창과 메뉴가 다소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 오디오란 부분이 추가되었으며 작업 버튼이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디오 CD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바뀐 메뉴화 작업 버튼의 모습



오디오 CD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바로 이 상태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MP3 파일만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용량 부분은 신경을 쓰지 마시고 전체 MP3 파일의 재생 시간만 미디어의 포맷에 맞게 잘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원하는 MP3 를 모두 추가하였으면 저장만 하시면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가 완료 됩니다.

MP3 파일을 추가


MP3 파일의 추가를 마치고 저장을 하는 모습



단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오디오 CD 이미지의 경우 ISO 형식은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기본값인 BIN 이미지 파일이나 기타 다른 형식으로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파일의 이름을 정해주고 형식은 기본값인 BIN 파일로


저장 중인 모습



오디오 CD 이미지의 저장이 완료되면 각각의 음악 파일은 트랙 번호로 변경되고 전체 용량도 바뀐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이 완료된 오디오 CD 이미지의 모습



이렇게 생성된 오디오 CD 이미지 파일의 모습입니다. BIN 파일의 경우 CUE 파일과 짝을 이루니 반드시 둘을 함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오디오 CD 이미지 파일의 모습



어떻습니까?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와 별반 다를게 없죠? 다음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소중한 음악 CD 의 노래들을 MP3 파일로 추출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 음악 CD & 오디오 CD 이미지에서 MP3 파일 추출하기

UltraISO 를 이용하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음악 CD를 오디오 CD 이미지 파일로 생성 보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음악 CD 의 노래를 MP3 파일로 추출하여 이용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그럼 UltraISO 를 통해 음악 CD 의 노래를 MP3 파일로 추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MP3 파일로 추출할 음악 CD를 준비합니다. 저는 얼마 전 세상을 떠난 ZARD 의 베스트 앨범을 준비해봤습니다.

제가 소장 중인 ZARD BEST CD



이제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기만 하면 준비가 끝납니다.

CD를 삽입한 모습



이제 UltraISO 를 실행하시고 메뉴 -> 파일 -> CD/DVD 열기를 클릭해 주신 후 음악 CD가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해 줍니다.

MP3 파일을 추출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습


음악 CD가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


CD 의 내용을 읽은 모습



이제 MP3 를 추출하기 위한 모든 준비 작업은 끝났습니다. MP3 가 아니라 그냥 WAV 파일로 추출을 원하시면 이 상태에서 원하는 트랙을 그냥 일반적인 파일을 추출할 때 처럼 추출하시면 WAV 파일로 추출이 됩니다. 뭐 이전에 전부 설명 드렸기에 언급만 해 드리고 바로 MP3 파일 추출로 넘어갑니다. 메뉴 -> 설정 -> 환경 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환경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환경 설정으로 들어오셨으면 오디오 탭으로 이동 형식과 비트레이트에서 원하는 형식과 비트레이트를 선택해 줍니다. 기본 값은 CBR 128K bps 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형식이고 좀 더 고음질을 원하시면 비트레이트를 올리시면 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128K bps 와 192K bps 의 차이는 자세히 들어보면 알겠지만 192K bps 와 320K bps 의 차이는 제 막귀로는 도저히 분간을 못하겠습니다.

보통 노래 한 곡이 128 이 3~4 MB, 192 가 6 MB, 320 는 10MB 정도 입니다. MP3 뿐만 아니라 WMA 형식으로도 추출을 할 수 있고 WMA 의 비트레이트 또한 이 곳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셨으면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추출할 비트레이트를 설정하는 모습



이제 추출을 원하는 트랙을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MP3 파일 추출을 클릭해 줍니다. 이 때 MP3 파일이 추출되는 곳은 아래 창에 표시된 로컬의 폴더로 추출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폴더에 따로 추출을 원하실 경우 경로 선택 MP3 파일 추출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WMA 파일의 추출 역시 MP3와 마찬가지로 동일하니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MP3 파일을 추출


추출이 진행 중인 모습


추출이 완료된 모습



이렇게 추출을 완료한 파일은 트랙 번호의 이름을 가지니 노래에 맞게 이름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들려드릴 수는 없지만 추출한 MP3 파일을 재생해 본 모습입니다.

이름을 변경하고 재생해 본 모습



어떻습니까? 전문적인 MP3 추출 프로그램을 통하지 않고서도 이렇게 UltraISO 만을 가지고도 간단하게 MP3 파일을 추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에서부터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까지 배워보셨습니다. 다음은 이 둘을 모두 포함하는 혼합모드 CD 이미지 만들기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D. 새 이미지 작성하기 - 혼합모드 CD 이미지 만들기

여러분은 이런 CD를 본 적이 있습니까? CD의 내용엔 분명 데이터 파일만 존재하고 음악 파일은 전혀 없는데, CD-Player 에서 돌려보면 한 두곡의 노래가 흘러나오는 CD를 말입니다. 또는 그러한 문구가 적힌 CD 를 말이죠. 이러한 CD 는 데이터 CD 도 아니고 오디오 CD 도 아닌 말 그대로 둘을 하나로 합친 CD 입니다.

즉, 데이터 CD 이면서 동시에 오디오 CD 이기도 하죠. 왜 이러한 CD가 필요하느냐? 글쎄요... -_- 보통 홍보 자료용 CD 에서 이러한 형태의 CD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삭막하게 데이터만 들어있는게 아니라 좋은 노래 한 두곡을 끼워 넣음으로써 CD 의 내용을 더욱 알차보이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일까요? 과거 한글과 컴퓨터의 아래아 한글 97 설치 CD 에 이렇게 음악 하나가 들어가 있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UltraISO는 이러한 혼합모드 CD를 만드는 것 또한 지원을 합니다. 지금부터 그 것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혼합모드 CD를 만드는 것에 필요한 내용은 이미 모두 알아봤습니다. 네? 강좌를 아무리 다시 눈 씻고 훑어봐도 그런 내용은 없는데 무슨 삼선 쓰레빠로 헤드샷 맞을 소리냐구요?

제가 혼합모드 CD는 데이터 CD 와 오디오 CD를 하나로 합친거라고 설명 드렸죠? 즉, 만드는 것 또한 데이터 CD 와 오디오 CD를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다음은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야할 부분에 대해서만 짤막하게 설명을 드리도록하겠습니다.

먼저 UltraISO 를 실행하신 후 메뉴 -> 파일 -> 새로운 작업 -> 혼합 모드 CD 이미지 만들기 로 들어갑니다.

혼합 모드 CD 이미지 만들기로 들어가기



그러면 이미지에 혼합 모드 CD 라고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만 본다면 데이터 CD 만들기와 다른 걸 느끼실 수 없죠?

혼합 모드 CD 만들기 시작



이미지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시면 오디오 트랙 전환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벌써 아셨을 텐데요. 바로 이 오디오 트랙 전환으로 들어가면 오디오 부분에 대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트랙으로 전환 하기



오디오 트랙에서 작업을 하시다 다시 데이타 트랙 전환을 하시면 데이터 부분에 대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트랙으로 전환 하기



이하 모든 작업에 대한 부분은 데이터 CD 이미지 만들기와 오디오 CD 이미지 만들기와 동일합니다. 그러니 따로 자세한 설명은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UltraISO 를 통한 다양한 CD 이미지 만들기에 대해서 배워보셨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CD 이미지 파일을 부팅이 가능하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5. UltraISO 를 통한 부팅 파일의 생성 및 편집

데이터가 담긴 CD를 만드는 것 까지는 알겠는데 도대체 이 CD를 통해 부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많은 CD 들을 보면 도스로 부팅도 하고 그러던데 UltraISO를 통해서는 그렇게 만들 수 없는 걸까요? 없긴요. 당연히 UltraISO 에서도 이를 위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CD 이미지를 부팅가능하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D에는 데이터를 담는 영역과는 별도로 부팅을 담당하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바로 그 곳에 부팅 가능하게 부팅 파일을 삽입만 해주면 CD는 부팅이 가능한 CD로 변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부팅 파일이란 무엇일까요? 우린 이미 이 부팅 파일중 한 가지에 대해서 배워봤고 또 만들어도 봤습니다. 그게 뭘까요~?

바로 WinImage 를 통해 만들어 본 IMA 파일이 CD를 도스로 부팅가능하게끔 만들어주는 부팅 파일입니다. 이제 왜 UltraISO 에 앞서 WinImage 에 대해서 알아봤는지 대충 눈치 채시겠죠? 그러나 WinImage 에서 뿐만 아니라 UltraISO 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부팅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bif 파일인데요. 이 bif 파일은 WinImage 를 통해서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아니 UltraISO 를 통해서도 부팅 파일을 만들 수 있다면 왜 머리 아프게 WinImage 까지 배운 것인가?"

라고 반문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모든 프로그램엔 그 프로그램이 갖는 전문적인 분야가 있습니다. UltraISO 는 CD 이미지가 전문입니다. 부팅에 관한 플로피 이미지는 아주 초보적인 수준일 뿐이죠. 그저 간단하게 이용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러한 파일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편집에 관해서는 WinImage 가 전문입니다. 쓸 때 없는 설명은 이쯤하도록 하고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먼저 UltraISO 를 통해서 bif 파일 즉, 부팅 파일을 생성하는 것 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A. 원본 CD에서 부팅 파일 추출하기

그럼 먼저 부팅이 가능한 CD에서 그 CD의 부팅 파일을 추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팅 파일을 추출할 CD를 CD-ROM 드라이브에 삽입합니다. 오늘 부팅 파일을 추출할 CD는 Windows 98 SE 설치 CD 입니다.


역시나 고생해 줄 Windows 98 SE 설치 CD



이제 UltraISO 를 실행하시고 메뉴 -> 부팅 -> CD/DVD에서 부팅 파일 추출로 들어갑니다.

부팅 파일 추출로 들어가는 모습



부팅 파일을 추출할 CD가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신 후 어디에 저장을 할 것인지 경로와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확장자는 무조건 bif 입니다. bif나 IMA나 똑같은 플로피 이미지 파일이고 서로 호환 가능하니 크게 신경쓰진 마시기 바랍니다. 이제 생성을 클릭하시면 CD에서 부팅 파일을 추출하게 됩니다. 

부팅 파일을 추출할 CD와 경로를 지정해 주는 모습


부팅 파일의 추출을 모두 마친 모습



이렇게 추출한 bif 부팅 파일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어떻습니까? 쉽죠? ^^

생성된 bif 부팅 파일






 B. 이미지 파일에서 부팅 파일 추출하기

이렇게 CD 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이미 작성된 이미지 파일에서 부팅 파일을 추출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그럼 앞서서 제작한 Windows 98 SE 이미지 파일을 통해서 부팅 파일을 추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미지에서 부팅 파일을 추출하기 위해선 이미지가 부팅 파일을 포함한 부팅 가능한 상태여야 합니다. 열려있는 Windows 98 SE 설치 CD 이미지 파일을 열어보시면 부팅 가능이라고 표시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팅 가능 - 부팅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모습



이제 메뉴 -> 부팅 -> 부팅 파일 저장으로 들어갑니다. 그런 후 부팅 파일을 저장할 경로와 부팅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의 부팅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습


저장 경로와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부팅 파일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너무 쉽죠? ^^

생성된 부팅 파일을 확인해 본 모습






 C. 플로피 디스켓을 부팅 파일로 만들기

이번엔 WinImage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팅 가능한 플로피 디스켓을 부팅 파일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플로피 디스켓을 준비해야겠죠? WinImage 때와 마찬가지로 Windows 98 부팅 디스켓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된 플로피 디스켓의 모습



이제 UltraISO 를 실행하여 메뉴 -> 부팅 -> 플로피 이미지 만들기로 들어갑니다.

플로피 이미지 만들기로 들어가기



그런 후 디스켓이 준비된 플로피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신 후 파일의 경로와 이름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CD 와 이미지 파일에서 추출할 때와는 다르게 bif가 아닌 IMA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경로와 이름을 지정하는 모습


추출이 완료된 모습



이렇게 추출한 부팅 파일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이거 원... 너무 쉬워서 죄송할 따름이네요;;

생성된 부팅 파일을 확인해 본 모습



부팅 파일을 생성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모두 배워보셨습니다. 이제 이렇게 생성한 부팅 파일을 이미지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D. 생성된 부팅 파일을 데이터 이미지 파일에 적용 및 해제하기

그럼 이제 이렇게 생성한 부팅 파일을 이미지에 적용하여 이미지 파일을 부팅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서 제작한 데이터 CD를 불러와 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부팅 불가능 상태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부팅 불가능한 모습



이제 이 상태에서 메뉴 -> 부팅 -> 부팅 파일 불러오기로 들어갑니다.

부팅 파일 불러오기로 들어가기



앞서 미리 생성해 놓은 부팅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부팅 파일로 사용할 파일을 선택



부팅 파일의 적용이 끝난 모습입니다. 이미지가 부팅 가능으로 변한게 보이시죠? 이제 이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시고 CD로 구으시면 부팅 가능한 CD가 되는 것 입니다. 사실 알고보면 이렇게 간단한 겁니다.

부팅 가능한 이미지로 변한 모습



부팅 파일을 삽입해 부팅 가능한 이미지를 만들어 보았으니 이렇게 삽입된 부팅 파일을 삭제하여 다시 부팅 불가능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나 간단합니다. 부팅 가능 상태의 이미지를 여신 후 메뉴 -> 부팅 -> 부팅 정보 삭제를 클릭해 주시면 이미지에 포함된 부팅 파일은 삭제가 됩니다.

부팅 파일을 삭제하는 모습


예를 클릭하시면 부팅 정보가 삭제 됩니다.


부팅 정보가 삭제되어 부팅 불가능 상태로 바뀐 모습



제가 언제나 강좌에서 이야기드리는 거지만 기본을 알고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이렇게 쉽습니다. 이로써 UltraISO 의 기본 및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제가 준비한 것은 모두 배워봤습니다. 다음은 UltraISO 의 또 다른 편리하고도 강력한 부가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 심호흡 하시고~! 달려봅시다!








6. UltraISO 의 편리한 기능들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생성한 CD 이미지 파일을 이용한 다양한 UltraISO 의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O 의 압축부터 이미지 파일을 서로 변환하고 레코딩하며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것 까지 UltraISO 의 편리하고도 강력한 부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ISO 이미지 파일 압축하기

압축에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아실겁니다. 어떠한 파일을 일정한 알고리즘에 따라 그 용량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기술이죠. 압축이란 디스크의 공간을 조금이라도 더 여유롭게 사용하기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또한 요즘과 같이 전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인터넷 시대에는 더욱더 중요한 기술이 되었죠.

FTTH 가 내 집까지 깔리는 마당에 단 1초라도 더 빠른 전송의 의미가 뭐 그리 대단하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도 그다지 좋지 못한 인터넷 환경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제 상태도 그리... -_-) 또한 다운로드를 받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이 아닌 제공하는 서버의 입장에서 단 10%의 용량 감소가 가져오는 트래픽의 변화는 엄청난 차이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흐음... 잡설이 길죠? ^^; 제 강좌의 특징입니다. ㅎㅎ 이상으로 잡설은 뒤로 하고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UltraISO 에서는 표준 ISO 이미지를 압축한 형태인 ISZ 파일을 지원합니다. 즉, ISZ 는 ISO 이미지 파일을 압축한 형태의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inImage 에서 배운 IMA 파일과 IMZ 파일의 관계를 생각해 보시면 쉬우실겁니다. ISZ 파일은 압축하여 보관 또는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특별한 작업없이 그대로 Daemon 에 마운트하여 ISO 파일과 동일하게 가상 드라이브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의 공간을 조금이라도 확보해보고자 노력하는 유저라면 알아두어서 나쁠 것 하나 없겠지요? ^^ 그럼 지금부터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ISO 이미지 파일을 ISZ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ISZ로 압축할 ISO 이미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역시나 Windows 98 SE 설치 CD 이미지가 고생하겠습니다.

UltraISO 를 실행하신 후 메뉴 -> 도구 -> ISO 이미지 압축으로 들어갑니다.

ISO 이미지 압축으로 들어가기



압축할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신 후 열기를 클릭하시면 선택한 이미지 파일을 압축한 ISZ 이미지 파일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압축할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


압축이 진행 중인 모습



이렇게 생성된 ISZ 파일과 원본 ISO 파일의 용량을 비교해본 모습입니다. 확실히 압축된 걸 확인하실 수 있죠?

원본과 압축 ISZ 이미지의 비교 모습



이러한 압축에 대한 설정은 메뉴 -> 설정 ->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압축 탭으로 이동하시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ZIP 압축과 같이 압축률을 지정해 줄 수 있으며 분할 압축 및 비밀번호를 설정해두는 암호화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제가 테스트 해 본 결과 압축률은 기본은 보통과 최고 압축 간의 용량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으며 대신 작업 시간에는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압축률은 기본값인 보통이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압축에 관한 환경 설정 모습



다음은 압축률을 기본값인 보통과 최고 압축으로 각각 설정하여 압축한 파일을 비교한 모습입니다. 용량의 차이는 6메가 밖에 나지 않지만 작업시간의 차이는 보통이 2분 정도 최고 압축이 10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보통 압축과 최고 압축의 비교 모습



이렇게 압축한 파일은 보관 및 가상 드라이브로의 마운트하여 사용할 경우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다시 ISO 파일로 압축을 해제하여 사용하여야 할 경우가 존재합니다. 그럴 경우 ISZ 파일의 압축을 해제해줘야 합니다. 다음은 이렇게 압축된 ISZ 파일을 다시 원래의 ISO 파일로 압축 해제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ltraISO 를 실행 메뉴 -> 도구 -> ISZ 압축 해제로 들어갑니다.

압축을 해제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습



압축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엔 압축 해제할 ISZ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압축 해제를 시작합니다. 압축 해제된 파일의 이름은 자동으로 ISZ 파일과 동일한 이름의 ISO 파일로 생성이 됩니다.

압축을 해제할 ISZ 파일을 선택


압축 해제 중인 모습



지금까지 ISO 이미지를 ISZ 이미지로 압축하는 것에 대해서 배워보셨습니다. 다음은 이미지 파일의 변환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B. 이미지 파일 변환하기

CD 이미지 파일엔 ISO 이미지 파일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CD 관련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고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고유의 확장자를 가지는 고유한 파일체계가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프로그램들은 모두 자신의 자리에서 확고한 위치를 지키고 있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세상엔 나와는 다른 수많은 사람이 존재하듯이 그 모든 사람이 모두 동일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레코딩만을 예로 들어도 네로 버닝롬을 사용하는 사람은 NRG 파일을 이용할 것이고 Easy CD Creator 를 사용하는 사람은 CIF 파일을 Alcohol 을 사용하는 사람은 MDS 파일을 사용할 것 입니다.

물론 이런 유명한 프로그램들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지원을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파일 이외에는 지원을 하지 않는 프로그램들 또한 다수 존재합니다. (ISO 는 이러한 CD 이미지 파일계의 표준입니다. 지원 안 하면 이상 -_-) 이렇게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 파일을 얻게 되었다면 그것은 그대론 아무 쓸모없는 쓰레기에 불과할 뿐입니다.

가장 확실한 예로 본인은 힘들게 올렸지만 그 자료를 접한 사람들에겐 분노 게이지 상승이라는 결과를 초래하는 그 유명한 CDSpace 의 LCD 파일이 있겠습니다. (압축 프로그램계의 ALZ 같은 녀석...) 그러면 이러한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지원하지 않는 파일을 가졌다면 아무 것도 못하고 그저 지워야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바로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수많은 이미지 변환 프로그램들이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가진 프로그램에선 호환되지 않는 파일을 자신의 프로그램에 맞는 파일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즉, 네로에서 사용하는 NRG 파일을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한 표준 ISO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것 등이 좋은 예 입니다.

이런 변환 프로그램의 종류는 실로 매우 다양해서 LCD 를 ISO 로만 전문적으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 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런데 UltraISO 도 바로 이런 이미지 변환 프로그램들과 같은 이미지 파일 변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도 몇몇 종류만을 지원하는게 아닌 유명한 프로그램은 거의 모두 읽고 변환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UltraISO 를 통한 이미지 파일의 변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환에 사용된 파일은 CD 레코딩계의 강자 네로 버닝롬의 NRG 파일입니다.

미리 준비해둔 NRG 파일



이제 UltraISO 를 실행하고 메뉴 -> 도구 -> 변환으로 들어갑니다.

이미지 파일의 변환을 위해 들어가는 모습



변환 창의 모습입니다. 단순하죠? 가져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 ...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변환 창의 모습



변환할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읽을 수 있는 파일의 종류를 보여드리기 위해 형식 창을 열어본 모습입니다. 거의 현재 존재하는 유명한 프로그램은 거의 다 지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파일의 종류



이제 변환하여 새롭게 저장할 파일의 종류를 내보낼 파일 형식에서 선택해 줍니다. 읽을 수 있는 파일에 비해 저장 가능한 내보낼 수 있는 파일의 형식은 총 6가지입니다. 모두 광범위하게 가장 많이 이용되는 파일의 형식이며 웬만한 프로그램들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파일들입니다. 저는 CloneCD 이미지 파일로 내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변환을 누르시면 파일의 변환이 이루어집니다.

내보낼 파일의 형식을 선택


변환이 진행 중인 모습


변환이 완료된 모습



이렇게 변환하여 생성된 CloneCD 이미지 파일의 모습입니다. 참고로 CloneCD는 이 세 개의 파일이 하나의 세트입니다. ^^

변환되어 새롭게 생성된 이미지 파일의 모습



이렇게 변환하여 새롭게 생성된 CloneCD 이미지 파일을 UltraISO를 통하여 읽어본 모습입니다. 아무런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읽혀진 모습입니다.

변환한 파일을 UltraISO 로 열어본 모습



UltraISO 를 통한 이미지 파일의 변환도 알아봤습니다. 너무 자주하는 말이지만 쉽죠? UltraISO 를 통해서 변환할 수 있는 파일의 종류는 실로 다양하니 특별한 파일이 아닌 이상 웬만한 이미지 파일들의 변환은 UltraISO 하나만으로도 충분하실 겁니다. ^^ 이제 기나긴 강좌가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 다음은 이러한 이미지 파일을 CD로 굽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 UltraISO 를 통해 이미지 파일 레코딩하기

요즘은 가상 드라이브가 보편화되어 ISO 이미지 파일 자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백업등의 이유로 이미지 파일을 CD로 구워놓는 경우도 아직은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CD 레코딩계에는 거산이 하나 존재하는데요. 바로 네로 버닝롬이라는 걸출한 프로그램입니다.

UltraISO 가 이 네로 버닝롬의 레코딩 기능에 버금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인 레코딩이라면 결코 네로에 뒤지지 않습니다. 또한 네로는 버전업을 거듭하면서 너무 무거워진게 사실입니다. 오버버닝 같은 특수한 기능은 필요없으니 그저 간편하게 레코딩 할 수 있는 가벼운 프로그램을 원하시는 분들에겐 UltraISO 가 훌륭한 대안이 되어드릴 수 있습니다. (사실 UltraISO 의 레코딩 엔진이 네로껍니다. -_-;;;;)

그럼 지금부터 UltraISO를 통해 간편하게 이미지 파일을 CD로 레코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코딩할 이미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Windows 98 SE CD 이미지가 수고해주시겠습니다. ^^; 레코딩할 이미지 파일을 UltraISO 로 여신 후 메뉴 -> 도구 -> CD 이미지 레코딩으로 들어갑니다.


레코딩을 위해 들어가는 모습



라이터기에 빈 CD-R 이나 RW 미디어를 삽입하신 후 레코딩을 누르면 레코딩을 시작합니다. 창에는 레코딩에 관련된 정보와 남은 시간 등이 표시되고 레코딩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라이터기가 CD를 뱉어(?) 냅니다.

레코딩 창의 모습


레코딩이 진행 중인 모습


레코딩이 완료된 모습



이렇게 레코딩이 완료된 CD 의 내용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제대로 레코딩이 완료된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시죠?

레코딩 완료된 CD의 내용을 확인해 본 모습



CD-RW 미디어의 경우 재기록이 가능한 걸 알고 계실겁니다. 이미 레코딩을 완료하여 내용이 들어있는 CD-RW 미디어를 다시 기록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레코딩에 앞서 미디어를 지워주는 과정을 먼저 거쳐줘야하는데요. RW 미디어를 깨끗하게 지우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레코딩 창으로 들어오셔서 지우기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RW 미디어를 지우는 모습



저는 UltraISO 를 이용하면서부터 더이상 네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오버버닝과 같은 특수한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아니며 UltraISO 를 통해서도 이렇게 간단하게 레코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습니까? 오히려 설명드리는 제가 민망해질 정도로 UltraISO 는 이토록 간단하며 쉽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는 UltraISO 가 여러분에게도 훌륭한 동반자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이제 기나긴 강좌의 끝이 왔습니다. 이제 마지막입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내용 UltraISO 를 통한 가상 드라이브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 가상 드라이브 기능 사용하기

가상 드라이브란 CD-ROM 드라이브를 가상으로 생성하여 마치 실제 CD-ROM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과거 PC방이 한참 붐을 일으킬 때 등장한 Virtual CD 와 Virtual Drive, 그리고 CDSpace 까지 모두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입니다.

현재는 Daemon 이라는 프로그램이 작고 가벼움 그리고 무료라는 장점을 내세워 거의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Daemon 말고도 Alcohol 이라는 걸출한 프로그램 또한 존재하며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 말고 UltraISO 에서도 자체적으로 가상 드라이브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설치 부분에서 한 번 언급해드린 ISODrive 라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UltraISO 의 경우 Daemon 을 이미 이용하고 있다면 굳이 ISODrive 를 설치하지 않아도 UltraISO 에서 Daemon 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UltraISO 의 기본 가상 드라이브로 Daemon 을 지정하여 UltraISO 에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즉, UltraISO + ISODrive, UltraISO + Daemon 또는 UltraISO + ISODrive + Daemon 등의 유저가 원하는 가상 드라이브 환경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알림 - 현재는 UltraISO 가 Daemon 을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좌를 위해 저는 UltraISO 의 기본 가상 드라이브인 ISODrive 를 UltraISO 설치시 함께 설치하였습니다. UltraISO 를 실행 메뉴 -> 도구 -> 가상 드라이브에서 마운트로 들어갑니다.


가상 드라이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습



가상 드라이브 창이 뜬 모습입니다. 이미지를 마운트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이미지 파일의 ...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선택창으로 들어갑니다.

가상 드라이브 창의 모습



마운트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아까 생성한 ISZ 파일을 마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운트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



이제 마운트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의 마운트가 완료됩니다.

마운트 버튼을 클릭


이미지 파일을 제대로 마운트 하여 불러오기가 완료된 모습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한 가상 드라이브의 내용을 확인한 모습. 제대로 마운트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마운트하는 것을 알아봤으니 언마운트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마운트는 더욱 쉽습니다. 똑같이 가상 드라이브로 들어온 다음 이미지 파일을 언마운트할 가상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그대로 언마운트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꺼내기 완료가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언마운트하는 모습


이미지가 언마운트되어 가상 드라이브의 내용이 빈 것을 확인한 모습



이러한 가상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개수는 환경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메뉴 -> 설정 ->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신 후 가상 드라이브 탭으로 이동하시면 드라이브의 개수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스샷에서 보이는 현재 드라이버는 시스템에 설치된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표시해 줍니다. 현재는 UltraISO 의 기본 프로그램인 ISO Drive 가 선택된 모습입니다.

만약 ISO Drive 를 설치하지 않고 Daemon 을 이용중이라면 이 곳에 Daemon 이 표시되게 됩니다. 지정해 줄 수 있는 드라이브의 개수는 최대 8개입니다. 저는 8개로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이브의 개수를 변경하는 모습



드라이브의 개수를 변경하고 내 컴퓨터로 들어온 모습입니다. 늘어난 가상 드라이브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시죠?

늘어난 가상 드라이브들의 모습



UltraISO 를 이용한 마운트 기능을 좀더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굳이 UltraISO 를 실행하지 않고도 이렇게 마운트하여 이용할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UltraISO -> 원하는 드라이브에 마운트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해당 드라이브로 선택한 이미지 파일이 마운트가 됩니다. 잘 보시면 디스크 굽기도 보이시죠? 바로 이렇게 이미지 파일을 레코딩도 가능합니다.

좀 더 편리하게 마운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이렇게 이미지 파일에서 바로 마운트를 해본 모습입니다. 제대로 마운트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운트가 제대로 된 모습



이미지를 언마운트하는 것 또한 더욱 쉽습니다. 그저 언마운트할 이미지가 들어있는 가상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꺼내기를 누르시면 이미지의 언마운트가 완료됩니다.

이미지를 언마운트하는 모습



어떻습니까? UltraISO 를 통한 가상 드라이브의 관리하기 정말 쉽죠? 제가 준비한 UltraISO 에 대한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이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7. UltraISO 를 마치며

블로그에 다시 올리면서 이부분의 쓸 때 없는 잡설은 모두 짤랐습니다. 최신의 글은 아니지만 파워 윈도우즈 커뮤니티에 옮겼던 글을 다시 필요에 의해 블로그로 옮겨 보았습니다. 간략하게 블로그에 맞춰 조금 수정하였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네요.  언제나 분량 조절에 실패하던 시절이었죠. ^^;;;; 아무튼 UltraISO 잘 사용하세요~ 이상입니다. ^^

다시 천천히 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안 기네? 흠... 이제 내가 슬슬 다시 예전처럼 미쳐가나? 아무튼 9.x 버전대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은 따로 다른 글에서 필요할 때 설명하는 것으로 하죠.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Tags : ,
  1. BlogIcon 니드뽀폴쉐 2012.09.17 1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 가상드라이브용으로, 이미지를 구울때만 쓰다 어제 아침에 dvd에 구워둔 부팅&설치 확인된 XP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고, 그 이미지 파일로 usb에 구웠는데 구운 usb로는 부팅이 안되서 허탈했는데...

    언제 한 번 읽어 봐야겠네요. 제대로... ^^;;
  2. 황비 2015.09.13 14: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ltraISO에 대한 강좌 잘 보았습니다.
    캐플님의 열정에 감사와 박수를 보냅니다.
    UltraISO 사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