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를 하나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좀 더 간단한 GARS Mini 버전이 좋습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위한 파티션 구성 알아두기

일단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선 시스템에 디스크가 두 개 이상 달렸거나 디스크가 하나라면 두 개 이상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고스트가 파티션을 통채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백업을 할 파티션] ->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파티션] 이런 구조가 충족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백업을 할 파티션은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이고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파티션은 그 외의 다른 데이터 파티션입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데이터 파티션은 윈도우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와 다른 디스크여도 상관없습니다.

diskmgmt.msc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설치가 바로 가능한 파티션의 예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설치할 수 없는 파티션의 예제]




만약 디스크가 하나인데 단일 파티션으로 구성된 경우라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먼저 파티션을 분할해주어야 합니다.(윈도우 7 의 시스템 예약 파티션은 데이터 파티션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설치 패키지의 다운로드

아래 패키지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통합 파이널 (M) 버전으로 초기 버전에서 취소된 응급 복구 제작 기능이 제거되고 몇 가지 피드백 내용과 개선 사항을 반영한 수정 버전입니다.

* 참고로 처음 GARS 를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고스트 관련 파일은 필수 파일이지만 라이센스 문제로 빠져 있습니다.(Ghost32.exe, OmniFs32.exe, Ghostexp.exe)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스트 파일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 파일은 미리 준비하세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설치 패키지 - Ghost32.exe, OmniFs32.exe, Ghostexp.exe 는 빠져 있음
미디어 파이어
GARS Final (M) - Install Package(without Ghost Solution).zip MD5 : 301A18452D280FFC89D89729B4989400


해당 설치 패키지는 윈도우 7,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XP 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구축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은 윈도우 7,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XP 모두 동일합니다. 단! 윈도우 XP 사용자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꼭 필요한 BOOTMGR 부트 매니저와 .NET Framework 2.0 환경이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설치 전 반드시 이를 먼저 준비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축 과정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설치하여 주 부트 매니저를 NTLDR 에서 BOOTMGR 로 전환. - XP 사용자
*. .NET Framework 2.0 을 설치. - XP 사용자

1. GARS 설치 패키지의 압축을 데이터 드라이브의 루트에 풀고 고스트 프로그램을 복사.
2. GARS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하여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설치.
3. 재부팅하여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핵심인 GARS 부팅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4. 윈도우 모드의 원클릭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를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
5. Timeout 과 같은 부팅 관련 설정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
6. 윈도우 - 윈도우 PE, PID 일치 여부 테스트 및 확인.


그럼 본격적으로 구축을 시작해 보도록 하죠. 윈도우 XP 사용자는 반드시 사전 작업을 먼저 진행하신 후 본격적인 구축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사용자는 사전 작업이 필요없습니다.



▼ 윈도우 XP 사용자를 위한 사전 작업

윈도우 XP 사용자는 먼저 BOOTMGR 부트 매니저와 .NET Framework 2.0 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두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하세요.

단일 윈도우 XP 환경에 BOOTMGR 부트 매니저 설치하기

XP-BOOTMGR_Install2.zip md5 : DD5B04BBD9C32A74552500D947782764




▼ 윈도우 7,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XP 공통 구축 작업

이후 아래에서 진행되는 모든 작업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꺼져 있다는 가정하에 작업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끄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파일이나 관련된 작업들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 XP 사용자는 상관이 없습니다.


1.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설치 패키지 준비하기

다운로드 받은 GARS Final (M) - Install Package(without Ghost Solution).zip 파일을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외의 데이터 드라이브의 루트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GARS] -> [Command] 폴더에 미리 준비한 Ghost32.exe, OmniFs32.exe, Ghostexp.exe 파일을 복사합니다.





2.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설치하기

다음의 과정을 진행하여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설치를 완료합니다.

01. GARS Install.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02. 현재 설치를 진행 중인 윈도우의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글 윈도우는 1 영문 윈도우는 2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근데 사실 영문 윈도우에선 한글이 안 보이겠죠. 감으로 하세요. ㅡㅡ;)




03. 출력된 파티션 목록을 확인하여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문자에 해당하는 파티션의 PID(ex 1.1) 를 입력합니다.

04. 해당 윈도우의 설명을 입력합니다. 이 때 설명에 특수 문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05. 이후의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되면 아무 키나 누르시면 됩니다. 설치를 모두 마치면 인스톨 파일이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3.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부팅 모드 확인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설치를 모두 마쳤으면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한 후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 부팅을 진행하여 GARS 의 핵심인 부팅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때 백업 경로의 드라이브 문자는 윈도우에서와 윈도우 PE(GARS 부팅 모드) 에서의 드라이브 문자가 다를 수 있는데 이는 정상입니다. 비어있지 않고 어떤 드라이브 문자 경로든 출력이 되는지의 여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본 윈도의 PID 와 설명은 설치 당시 입력한 PID(고스트용으로 변환된 PID) 와 설명이 출력됩니다.

아직 몇 가지 작업들이 남아있으므로 우선 백업을 진행하지 마시고 바로 종료하시길 바랍니다.



4. 원클릭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 생성

여기까지 왔으면 일단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원클릭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와 부팅 환경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GARS] -> [OneClick] -> PowerWindowsGhostRecovery.exe 실행 파일의 바로 가기를 본인의 입맛에 맞게 원하는 곳에(바탕 화면, 작업 표시줄, 빠른 실행, 시작 프로그램 등) 생성합니다.






5. 부팅 환경 설정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부팅 목록 표시 시간과 현재 윈도우의 설정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수정합니다.

* 윈도우 XP 사용자도 포스팅에서 제공한 XP-BOOTMGR_Install 로 BOOTMGR 을 설치한 경우 BCDEdit 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cdedit /timeout 5
└ 부팅 목록의 표시 시간은 2~5 초 정도로 짧게 잡아주면 됩니다.

bcdedit /set {current} description "Windows 7 Ultimate K 32Bit"
└ 현재 윈도우의 부팅 이름을 설정합니다.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아닙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테스트하기

6. 윈도우 - 윈도우 PE, PID 일치 여부 테스트

*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백업을 진행하기 전 반드시 먼저 테스트 해 보세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은 윈도우 PE 로 제작된 부팅 모드 시스템이 핵심입니다. 멀티 부팅의 부팅 모드를 통하든 윈도우의 원클릭 프로그램을 통하든 백업 및 복원 작업은 모두 윈도우 PE 로 제작된 부팅 모드에서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연유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모든 설정은 윈도우 PE 의 부팅 모드로 부팅했을 때의 환경을 기준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고 작동하는 것인지를 설명하는 포스팅인 WIM 이미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고스트 자동 복구 부팅 환경 만들기 의 전체적인 제작 과정을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할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윈도우에서 설치 작업을 진행하였고 가장 중요한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의 PID 도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거의 대부분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시스템의 경우 윈도우에서와 윈도우 PE 에서의 파티션들의 PID 가 서로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간혹 램 디스크나 메인보드 CMOS 설정, 메인보드 컨트롤러 구성의 특성 등으로 인해 이것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아래의 질문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치를 모두 마친 후 백업을 진행하기 전 현재 윈도우에서와 윈도우 PE 로 부팅한 상태에서의 파티션의 PID 를 비교하여 서로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테스트 해 보아야 합니다. 피드백을 반영한 수정 버전인 통합 Final (M) 버전에서는 이를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 놓았습니다.

그러니 사용 전 반드시 아래의 과정을 진행하여 테스트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01. 원클릭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02. Win-PE : PID 일치 여부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03. Windows - PE : PID 일치 여부 테스트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04.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를 마치면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05. 윈도우로 다시 진입하면 원클릭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마찬가지로 Win-PE : PID 일치 여부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06. 출력되는 PID(좌측 - 현재 윈도우, 우측 - GARS 윈도우 PE) 정보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의 PID 가 일치하는지 비교하여 확인합니다. 이 때 드라이브 문자는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하시고 파티션의 위치, 용량, 볼륨 레이블 등의 정보로 동일한 파티션임을 파악한 후 양쪽의 PID 가 서로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좌측의 현재 윈도우에서 윈도우 파티션의 PID 와 우측의 윈도우 PE 로 부팅한 상태에서 동일 파티션의 PID 가 서로 일치하면 됩니다. 이 때 말한 것과 같이 드라이브 문자는 가변적인 것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VHD 와 같은 가상 디스크나 램 디스크 등의 사용으로 인해 양쪽의 디스크 구성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양쪽의 디스크 구성이 다르더라도 중요한 것은 윈도우 파티션의 PID 이므로 해당 파티션의 PID 만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의 PID 가 양측 모두 동일하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태이며 이대로 바로 백업하고 이후에 복원을 진행해도 문제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위와는 다르게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의 PID 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특이한 상황이라면 엉뚱한 곳을 백업하고 복원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는 절대 그 상태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PE 부팅 상태 쪽으로 PID 설정을 변경한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PID 일치 여부 테스트는 새로운 디스크가 추가되었거나 CMOS 셋업에서 디스크의 구성을 바꾼 경우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 때는 디스크의 순서가 바뀌어 아예 PID 자체가 바뀌지 않았나도 유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구축을 마치며

이상으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통합 Final (M) 버전을 설치하고 테스트까지 진행하여 구축을 완료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필요한 작업들을 자동화시켜놨기 때문에 아마 큰 어려움은 없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버전 사용자의 업데이트 방법

신비 백업 블로그에서 배포 되었던 통합 Final 초기 버전 사용자는 재설치할 필요없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파일들만 교체하시고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교체할 파일은 [Boot], [OneClink], [System] 세 가지 폴더만 새로 받은 파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GARS 폴더 숨기기

만약 누군가에게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설치해 주었는데 이를 모르고 지워버릴 위험이 크다고 여겨진다면 [GARS] 폴더에 숨김 속성을 지정하여 숨기셔도 됩니다. 숨기실 때에는 해당 폴더에만 숨김 옵션을 적용하세요.

다양한 경험을 가진 구축자의 입장에서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이렇게 뭔지 모를 폴더가 눈에 띄면 말해주었는데도 불구하고 잊어버리고 낼름 지워버리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ㅡㅡ; 저는 그 뒤로 무조건 숨깁니다. 그럼 용량이 이상하다고 포맷하더군요... (응?)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통합 Final (M)' 의 전체 목차

GARS 의 소개 및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의 소개와 GARS 의 의미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제작 과정의 이해

GARS 의 구축 및 확인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구축 및 테스트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PID 불일치 상황에 대처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제거하기

GARS 의 기본 기능 및 도구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백업 및 복원 진행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백업한 내용 살펴보기(Ghost Explorer)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작업 로그 확인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시스템 기본 메뉴 모드로 부팅하기

GARS 의 환경 설정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원클릭 프로그램 설정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설정 도구 구성의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고스트 프로그램 설정 - 백업 압축률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고스트 프로그램 설정 - 핑거 프린트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자동 복구 시스템 설정 - GARS 부팅 메뉴 작동 방식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자동 복구 시스템 설정 - GARS 부팅 메뉴 표시 여부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자동 복구 시스템 설정 - GARS 코어 암호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멀티 모드의 구성과 활용 1 - 다른 윈도우 추가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멀티 모드의 구성과 활용 2 - 동일 윈도우 추가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싱글 모드로 돌아가기 - 추가한 윈도우 구성의 제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윈도우 구성 변경하기 - 설정된 윈도우 구성의 재설정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현재의 모든 설정을 한 눈에 파악하기 - 전체 설정 확인

GARS 의 추가 기능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추가 윈도우에서도 원클릭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를 대기업 PC 처럼 - Grub 을 통한 펑션키 복구 환경의 구성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완전한 부팅 불능 상황을 대비하여 - 응급 복구 DVD 의 제작

GARS 에 관한 조언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좀 더 완벽한 자동 복구 시스템을 위한 전체적인 메뉴얼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백업과 복구를 배치 파일로 처리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시스템 배경 이미지 변경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분할 버전 응급 복구 DVD 의 제작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소프트 2012.01.16 0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ARS시스템 설치후 원클릭프로그램으로 백업을 하려고하니 Internal Error 36000(An internal inconsistency has been detected)가 뜨면서 백업이 되질 않습니다. 혹시 무슨이유인지 아시나요? PID검사등도 정상입니다.
    참고로 스누피 자동백업은 이상없습니다.
    • 소프트 2012.01.16 00: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문자답이네요^^
      원인을 찾았습니다.
      usb메모리를 연결한 상태에서 백업을 하니 에러가 뜨더니
      제거후 백업은 이상없이 진행되었습니다.
    • BlogIcon CApple 2012.01.16 0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USB 메모리는 HDD 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USB 메모리가 장착된 상태에선 HDD 의 전체적인 순서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특히나 USB 를 부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엔 USB 가 1 번 HDD 로 오면서 전체적인 디스크 순서가 하나씩 뒤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죠. 이 부분만 기억하시고 주의하시면 될 듯 하네요. ^^
  3. 하은이 2012.02.01 2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여기 와서 정말 공부를 많이 하게 됩니다.
    초보라서 모른것이 있으면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 xp home사용자라 위와 같이 했는데
    -3.재부팅하여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의 핵심인 GARS 부팅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란에 재부팅시 gars부팅모드가 작동을 하지 않네요
    그것이 혹시 윈도우 부팅할때 멀티부팅모드인지요
    그리고 pe:pid일치모드에서 오른쪽 pe모드가 작동을 않네요
    설명데로 다햇는데도 안됩니다.
    부탁드려요
    • BlogIcon CApple 2012.02.01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GARS 부팅 모드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으면 PE:PID 일치 여부도 확인할 수 없죠. PE:PID 일치 여부도 GARS 부팅 모드로 들어가서 하는 것이니까요.

      디스크가 여러 개라면 부팅이 되지 않는 디스크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정상적으로 부팅을 모두 꾸며도 실제론 부팅이 안 되는 디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건 메인보드의 디스크 컨트롤러 구성에 따라 그러한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디스크에 GARS 를 설치하면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이죠. 지금 제가 질문만을 보고 유추할 수 있는 상황은 그것 밖에 없네요. 만약 그렇다면 가장 확실한 것은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이 존재하는 디스크의 다른 파티션으로 GARS 의 설치 위치를 바꿔보는 것입니다. 일단 현재 설치된 GARS 를 깨끗하게 제거하시고 다른 디스크 쪽의 드라이브에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하은이 2012.02.02 0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실은 피시방인데요
      피시방 원본파일 제작중입니다.
      파티션은 c:45g d:430g e:10g로 셋팅되어 있구요
      운영체제는 홈입니다.(홈시디를 갖추고 있어서요ㅠㅠ)
      그런데 처음에는 d:에 설치했다가 e:로 다시설치해도 똑같이 gars부팅모드가 안되네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겟네요
      혹시 원격으로라도 시간되시면 살펴주시면 안될까여..
      ㅠㅠ
      그루브로 셋팅하면 완벽할것 같은데요
      강좌는 모두 읽긴했는데 무엇이 잘못된지 모르겠네요
      메인보드는 엔비디아 9m-a칩셋입니다.
      만능고스트만드는데 이상적인 보드라고 해서요 기본적으로 이걸로 만들고 있습니다.
    • BlogIcon CApple 2012.02.02 0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상황이라면 위에서 말한 디스크가 부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은 아니네요.

      http://powerwindows.co.kr/72564

      글을 참고해 보시면 부팅 옵션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지라도 CMOS 셋팅에 따라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러한 경우를 겪어보지 못해 추가적인 정보를 드릴 수는 없지만 이쪽으로도 생각을 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4. 스튜디오 2012.02.02 0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프로그램 잘 정리 하셨네요.
    몇일전 중고 PC 2대를 사가지고 고스트 자동복구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컴퓨터 잘모르지만 낑낑대고 1대는 잘 마쳤습니다.

    그리고 또 한대 안되네요 재부팅후 고스트 자동복구 시스템 확인하면
    원본 윈도 가 제대로 표시가 안되고 있습니다.
    다시 또 자동복구 시스템을 재실행하면 재부팅후 고스트 자동복구 시스템이
    또하나 생기네요 그러면서 원본윈도 표시 제대로 안되고요
    뭐가 잘 못된건지 모르겠어요 잘 실행한 1대랑 똑 같이 했는데요

    부팅때 보여주는 고스트 자동복구시스템을 지우려고 해도 모르겠고요
    다시 올포맷 해서 다시 시스템 구축 안되요 똑 같아요 조언좀 해주세요
    • BlogIcon CApple 2012.02.01 15: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구축 전 파티션 상태를 디스크 관리로 스크린 캡쳐하여 보여주실 수 있는지요. 원본이 XP 인 듯 한데 Bootmgr 을 설치할 때 NTLDR 구성이 제대로 안 된 듯 하네요. 커뮤니티의 질문 게시판에 이미지 첨부가 가능합니다. 물론 회원 가입도 필요없구요.
    • 스튜디오 2012.02.02 0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빠른답글 감사합니다. xp가 아니라 윈도우7 입니다.
      게시판에 이미지 첨부합니다.
  5. BlogIcon [씽씽] 2012.03.02 19: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 한번 간단하게 보고, 오늘 다시 정독을 해보고 있습니다 ^^;ㅋ

    GARS가 시스템 파티션에는 설치가 안되나 보군요? @@;ㅋ
    만고에 설치상태에서 넣고 싶은데 아쉽내요 ㅎㅎ
    기존에는 구버전의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 - XP 버전 (NTFS) " 을 설치해놓구선 사용햇거든요 ㅎㅎ

    주옥같은 좋은글 너무나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보고 갑니다 ^^
    • BlogIcon CApple 2012.03.03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스템 파티션에 설치하려면 GARS 의 구조를 다시 본체와 백업 공간으로 나누어야 해서요. ^^; 간단하게 설치 - 바로 사용에 중점을 두다보니까 그런 쪽으로는 고려가 안 되어 있네요...
  6. 부루노 2012.03.03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스트 복구 처음에

    Proceed with Partition Restore
    Destination Partition will be Permanently overwritten

    이라고 문구가 뜨는데 계속 진행해도 되는가요?
    • BlogIcon CApple 2012.03.04 16: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메시지가 안 뜨고 바로 복원을 진행하게끔 만들었는데 왜 확인 메시지가 뜨는 걸까요... PID 일치 테스트도 모두 마쳤고 문제가 없는데도 그런가요?

      그럼 일단 계속 진행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7. 권진영 2012.03.06 1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우~ 쑥스러워라~

    티티님 반갑습니다^^
    저번에 이거 E드라이브에 설치해서 백업까지 잘 떳는데 그 드라이브를 정리하면서 지우고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려고 했어요. 그래서 지웠고...
    G드라이브에 풀고 고스트파일 넣고 인스톨 누르니 커맨드창이 빨간바탕으로 변하고 삑삑거려요. 헉. 고스트파일을 커맨드폴더에 넣으라고...
    다른 드라이브에도 해봤는데 여전히 같은 증상이...
    지울 때 잘못했나? 확실히 기억이 안 나요. 백업본 지우고 '제거하기' http://powerwin.tistory.com/11 참고해서 지운 기억이...
    고스트파일은 지난번 썼던 건데 그 사이에 고스트사에서 못쓰게 할 수도 있으려나? 하~ 내가 말하면서 쑥스럽고 답답하네요.
    • BlogIcon CApple 2012.03.06 19: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omnifs32.exe 파일까지 제대로 넣으셨나요? ghost32.exe, omnifs32.exe 두 파일이 필수 파일입니다. 둘 중에 하나만 못 찾아도 해당 메시지가 나오죠.

      그리고 혹시 다른 드라이브에도 [GARS] 폴더가 남아있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세요. [GARS] 폴더는 하나만 존재해야 합니다.
    • 권진영 2012.03.08 2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넣었어요. 다른 드라이브들 지우고 디스크정리까지 했는데 ㅠ.ㅠ
    • BlogIcon CApple 2012.03.08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재 G: 드라이브에 푸셨다고 하셨죠. 아무튼

      G:\GARS\Command\ghost32.exe
      G:\GARS\Command\omnifs32.exe

      이 두 파일을 못찾으면 해당 메시지가 나옵니다. 경로랑 모두 확실한지 다시 한 번 체크 부탁드릴께요.
  8. 우리이 2012.05.06 0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는 하드 1개에 파티션 분할 사용시는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SSD를 사용하고, 또한 용량 확보를 위해서 1TB 하드를 추가로 구축해서
    ssd에 파티션을 3개로 분할 (c,E,f)
    1TB HDD도 3개로 분할 (d,g,h) 한 후 GARS 폴더를 D 드라이브에 위치, 즉 2:1에 위치 시키고
    C 드라이브(1:1)을 백업 시켜 사용하고자 구축을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원본 컴퓨터에서는 정상 작동 합니다.

    그러나 위 두 하드를 고스트 복제 후, 똑같은 부품의 메인보드와 같은 포트에 위치 시키고 부팅하면,

    드라이브 할당( SSD에 C,E,F) (HDD에 D,G,F)이 정상 자동 됩니다.

    그러나 백업이나 복구를 시도시, 고스트 까지 자동 진입은 되는데, 고스트 창에서 "Image is using on the partition"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영어를 기억한게 아니라 해석으로 기억해서..) 즉,, 배업 이미지가 작업하려는 파티션과 같은 위치에 있다 이렇게 이해하고.. 윈도우 다시 진입후, 여러 세팅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PID TEST .. 정상으로 표기 됩니다.
    테스트를 다시 해도 변하는게 없네요.. (테스트 라는게 비교만 해 주는 거고 자동으로 수정 기능은 없는 건가요? .. 혹시 한번 테스트 해 본 기록때문인지, Setting 폴더에 몇가지를 지워주고 해보니, PID 테스트를 아직 하지 않았다는 메세지를 보고, 다시 테스트 해보아도 같게 표시됩니다.)

    그래서 Congar.cmd 의 SourceA = 1:1 을 2:1 로 (수동으로 )바꾸니 정상 백업, 복구가 진행 됩니다.

    그래서 위 방법으로 앞으로 (수동)으로 변경 시키면, 문제 없이 작동되는 듯 하니 걱정은 없는데,
    그래도 혹시 위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조금더 수동 말고, 자동으로 이부분을 체크해서 고쳐줄 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ps. 위같이 GARS 폴더를 탑재 시킨 후 같은 용량의 다른 하드로 복제를 시키면, 혹시 문자가 엉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역시 남겨주신 레지스트리의 하이브로드를 이용하여 문자 할당을 바꿔 주면, 정상 진입이 되니 해결 방법은 알았는데, 용량이 다른 하드로 진입 시키면, Xp일 경우 정상 부팅은 되나, GARS 부팅은 이용불가가 됩니다. 이러면, 새로 탑제도 안되고 지워지지도 않네요.
    Win7은 정상 부팅도 안되니,,, 아마도 XP에서는 파티션의 사이즈가 달라도, 정상 부팅되나, Win7은 부트 파티션의 사이즈가 원본과 용량이 차이가 나면 안되는 것 같네요.. 혹시 이러한 경우를 해결할 방법이 있을까요?
    • BlogIcon CApple 2012.05.06 04: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드웨어가 같을 지라도 CMOS 셋팅이나 포트 등에 따라 PID 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전의 컴퓨터에 맞춰져 있는 걸 그대로 복제한다고 하여 새 컴퓨터에서도 정상 작동 하리란 보증은 할 수가 없죠.

      하드가 하나라면 어차피 나올 PID 도 1 하나 밖에 없으니 상관 없겠지만 하드가 두 개 이상되는 순간 위의 이유로 PID 가 어떻게 될 지는 모르는 거죠.

      그리고 PID 테스트는 그냥 직접 보고 스스로 비교해 보라고 만든 겁니다. 자동으로 해주는 게 아니구요. 그걸 자동으로 만들만한 실력이 안 되네요.


      p.s 부분은 간단하게 설명드릴께요. Bootmgr 에서 윈도우 7 관련 부팅 항목은 경로로 볼륨 경로를 사용합니다.(ex. device partition=C:) 간단하게 보면 이게 그냥 partition=C: 같아 보이지만 이건 우리에게 표시해주는 거고 사실 C: 가 어떤 디스크에 어느 위치의 파티션인지 등이 모두 기록되어 있는거죠.

      그걸 디스크 복제로 복제하였다고 할 지라도 실제론 원본 디스크와 복제 디스크의 서명 정보가 다른 상태이고 그러니 정상적으로 경로를 찾지 못하여 부팅이 안 되는 거죠. 파티션 사이즈랑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http://powerwin.tistory.com/226

      그런 부팅 항목들을 다시 사용 가능하게 하려면 디스크 서명 정보를 이전과 동일하게 맞춰주거나 bcdedit 를 통해 device 와 osdevice 경로를 다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아마 현재는 unknown 상태일 겁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GARS 까지 모두 설치한 후 복제하지 마시고 그냥 GARS 는 따로 나중에 설치하시는 게 좋아 보이네요.


      p.s 질문의 내용으로 보아서는 가정에서 사용하시려는 게 아니신 듯 한데 그런 경우까지 모두 고려하기엔 힘이 들 듯 하네요.
  9. 사천sz 2012.05.13 08: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의보면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친구 검퓨터에 해줄려고 보니깐 윈도우 예약파티션이 있는데 그때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PID검사를 하면 다른건 다 맞게 나오는데 Active Volume가 예약파티션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상관없이 백업을 진행해도 될까요..??
  10. 하늘보리 2012.06.06 1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까지 제 메인컴퓨터와 가족들 컴퓨터에 이 방식으로 유용하게 설정하고 사용했는데
    이번 레노보 T400 노트북에 셋팅할려고 160G 하드를 40:110으로 나눈뒤
    gars 설치할려고 하니 처음에 1.1 넣고 이름 넣고~ 그 다음 화면에서 복사하면서 테스트한다는
    글씨만 나오고 묵묵무답이네요 ㅠㅠ
    몇번을 윈도우7 버젼 바꿔가며 프로그램 다시 받아가며~ 해봤는데도...여전히 그 화면에서 깜박이네요
    물론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다 했어요
    왜 그럴까요? ㅠㅠ
    • BlogIcon CApple 2012.06.06 2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OmniFS32.exe 가 파일 복사를 못하고 있네요. 정확한 원인은 저도 모르겠고요. 버전 문제일 수도 있으니 고스트와 OmniFS 를 다른 버전으로 바꿔서 작업을 해보시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11. 포이리에 2012.06.11 0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고스트관련된 블로그보며 배우다가 우연찮게 좋은글 보며 잘배워가고 있습니다
    진행과정에서는 아무이상이 없는데용
    제가 SSD2개랑 HDD1개를 쓰고있는데
    C드라이봐 D드라이브 한꺼번에 백업하는방법은 없나요?
  12. 사용하려는데... 2012.06.25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케플님의 고스트를 열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죠, 제가 고스트를 사용중 어느날 백업을 하려는데 멀티부팅에서 고스트로 부팅이 안되기에 삭제후, 다시 설치하려는데!!!!!!!!!!!!!!!!! 관리자 권한으로 .cmd 파일을 실행해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라기에 20번의 반복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되질 않습니다..
    정말 말로 표현할수 없는 답답함이죠..... 왜이러죠... 오류 모르시겠으면 원격이라도 하셔서 봐주세요..ㅠㅠㅠㅠㅠ 부탁드려요!!! 제발!!!1
    • BlogIcon CApple 2012.06.30 2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리자 권한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아거나 path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듯 합니다. 수동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bcdedit 를 실행해 보세요.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해당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p.s 특정 프로그램에서 관리자 권한을 죽이거나 path 설정을 꼬아버리는 경우가 있더군요.
  13. 컴머리아파~ 2012.09.04 2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ㅜㅜ...컴에 관한 공부는 해도해도 모자라고 부족하다는것을 시간이 지날수록 더 깊이 깨닫게 됩니다.

    꼴까닥 할때까지 해도 모자라고 부족한것이 컴에 관한 공부인것 같습니다.ㅠㅠ

    보는 이들은 잠깐 보고 간단해 보일지 몰라도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하셨을것이라 감히 짐작만 해 봅니다.

    좋은 자료와 충분한 이해를 위한 메뉴얼 넘넘 감사드립니다.^^~~~



  14. 김재우 2012.09.24 2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찾던 정보라 마넌 질러봅니다.
    염치없지만 필요한 것들 참고해서 작업하고
    작업내용 글로 만들어야겠네요.
    퍼가게 된다면 규칙은 준수하겠습니다.
  15. ITanomaler 2013.03.12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GARS Final에 입문하는 사람입니다.
    GARS Final 원클릭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제 운영체제 환경이 윈도우8입니다.
    아래 설정대로 사용자 계정 끄고 레지작업(이거는 그 목록 없어서 못 했습니다.)
    윈도우8에서는 install.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해도 빨간 화면으로 바뀌면서 안되더군요.
    그래서 윈도우7으로 실행해 보왔더니 되더군요.
    그래서.. FAT32 포맷 형태의 파티션에 놓고 해봐도 안되더군요.
    물론 제가 64bit라서.. Ghost32,64 Ghostexp.exe OmniFS32,64 모두 Command 폴더안에 넣고 Install.cmd 관리자 권한으로 해도 안되네요.
    윈도우8에서 무슨 설정이라도 해야하는 건가요?
    • ITanomaler 2013.03.12 15: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메인보드에서 사용하던 운영체제를 새로 교체한 메인보드에 덮어씌워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 BlogIcon CApple 2013.03.13 0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스트는 윈도우의 비트 버전을 따라가는게 아닌 GARS 에 사용된 PE 의 비트 버전을 따라갑니다. 그러니 64비트용 고스트가 아닌 32비트용 고스트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것 외에는 딱히 안 될 이유가 없는데 정확한 원인을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이게 윈도우 8 이 나오기 전에 만든 거라 윈도우 8 에서는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GARS Mini 로 사용해보시는 게 어떠련지요?
  16. 1231 2013.03.30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상pc에 이거 적용되나요?
    • BlogIcon CApple 2013.03.30 2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상 PC 라면 VMware 나 Virtual PC 를 말씀하시는지요? 뭐 사용은 할 수 있지만, 그런 곳은 스냅샷 기능이 차라리 낫지 않나요. ^^;;

      p.s 윈도우 7 의 XP 모드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거기에선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네요.
    • Darkness Angel 2013.07.19 1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gars는 몰라도 xars는 가상에서 돌려봤습니다

      잘 작동은 합니다
  17. 권오천 2013.07.19 09: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개플님 GARS Final (M) - Install Package(without Ghost Solution).zip이파일을 다운받으려고해도 받을수가없내요..링크거신대로가서 보면 엉뚱한 프로그램만 설치되고 제가받고싶은 파일은
    받을수가없내요..
    다운받는 방법이 따로있나요....? 아니면 제가 방법을 모르나요...몇일째 노력해봐도 안돼내요....
    바쁘시겠지만 부탁드림니다..파일있으신분이나 다운방법아시는분께도 부탁드림니다...수고하세요^^
  18. 관운장 2013.08.18 0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유익하고 좋은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9. BlogIcon kor7043 2013.10.12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찻는건데요 고맘습니다
  20. 동명방장 2013.10.25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GARS Final으로 아이들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관리하고자 하는데
    메뉴얼 되로 설치는 해는데 재시작 하면 안되여
    매칭 테스트 해도 PE부분이 안나오고, 파티션 문제 인듯한데
    하드는 300G를 C 와 E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C의 내용을 백어 하고 E에 이미지저장하여 원크릭 할라는데 안되요.
    테스트 자체도 아되고 부팅 모드에서 나오는 화면도 안나오고 바로 윈도우 7으로 들어와영
    컴은 삼성 컴인데..도와주세요~~파티션 이미지 입니다.
    [img]http://i.imgur.com/HBNnAJ1.jpg?1?9034[/img]
  21. 서대희 2014.03.28 1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십니까?
    요즘..USB 부팅 및 만능 고스트 제작 관련해서 이리저리 보던 중 캐플님의 블로그를 본 순간...
    심봤다를 외쳤습니다. ^^
    이것저것 테스트도 해보고 정말 잘되어서 넘 즐거운 맘으로 이것저것 만져보고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PS. 회사에서 PC를 봐달라는 분이 많은데.. 새로 설치해드리기가 정말 귀찮아서요..
    캐플님의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회사 업무 PC에 설치하고 사용하면 불법인가요?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