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UEFI 부팅 환경에서 WIM 이미지로 부팅이 안 되는가?


아마 [GPT + UEFI] 부팅 환경에서 디스크에 위치한 WIM PE 이미지를 통해 부팅을 시도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될 겁니다. 부팅이 안 되는 거죠.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그걸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UEFI 환경은 64비트 버전의 윈도우만 지원한다.

일단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UEFI 부팅 환경은 64비트 윈도우에서만 지원을 한다는 겁니다. 잘 아시다시피 32비트 윈도우는 오직 MBR 부팅만 지원을 하고 UEFI 부팅은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UEFI 모드로는 설치할 수도 부팅할 수도 없습니다. [UEFI 의 한계가 아닌 윈도우에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bootia32.efi 라고 지원 할 것처럼 해놓고 절대 UEFI 로는 부팅이 안 됩니다. ㅎㅎ] 이는 윈도우 PE 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윈도우 PE 도 오직 64비트 버전으로 제작된 PE 이미지(WIM 이미지)만 UEFI 환경에서 부팅할 수 있습니다. 고로 32비트 버전의 PE 이미지는 UEFI 환경에서는 부팅할 수 없습니다.

1. UEFI 부팅 환경에서는 64비트 버전의 윈도우 PE 만 부팅할 수 있다.



2. UEFI 환경에서는 사용되는 윈도우 로더가 다르다.

다음으로 MBR 부팅과 UEFI 부팅은 부트 매니저는 물론 윈도우 로더조차 다릅니다. 이걸 잊으시면 안 됩니다. MBR 부팅에서는 부트 매니저가 Bootmgr 이고 윈도우 로더가 Winload.exe 입니다. 하지만 UEFI 부팅에서는 부트 매니저가 Bootmgfw.efi(Bootmgr.efi) 이고 윈도우 로더는 Winload.efi 입니다.

MBR 부팅

부트 매니저 : \Bootmgr
윈도우 로더 1 : \Windows\System32\Winload.exe
윈도우 로더 2 : \Windows\System32\Boot\Winload.exe

UEFI 부팅

부트 매니저 : \EFI\Microsoft\Boot\Bootmgfw.efi (bootx64.efi, bootmgr.efi, cdboot.efi)
윈도우 로더 1 : \Windows\System32\Winload.efi
윈도우 로더 2 : \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이 때, 윈도우 로더는 두 가지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로컬 디스크에 설치한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Windows\System32 폴더에 위치한 로더를 사용하고, 윈도우 PE 에서는 기본적으로 \Windows\System32\Boot 폴더에 위치한 로더를 사용합니다. 두 파일의 차이는 전혀 없고, 윈도우든 윈도우 PE 든 둘 중에 어떤 걸 사용해도 부팅이 가능하지만, 아무튼 기본은 이와 같습니다. 왜 그렇게 나눠서 사용하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설계한 사람은 알겠죠.

그래서 결론적으로 WIM PE 이미지 부팅 항목의 윈도우 로더에 해당하는 Path 옵션의 설정이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합니다.

2. 윈도우 PE 부팅 항목의 Path 옵션을 \Windows\System32\Winload.efi 또는 \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로 설정해야 한다.


간단하죠? 여담으로 이걸 직접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윈도우 8 - 64비트 버전의 설치 DVD 에 포함된 BCD 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64비트 설치 DVD 에는 MBR 용 부트 매니저 구성과 UEFI 용 부트 매니저 구성이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각각 살펴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PE 4.0 의 MBR 부팅 환경용 기본 부팅 옵션 - 설치 DVD 기준

윈도우 PE 4.0 의 UEFI 부팅 환경용 기본 부팅 옵션 - 설치 DVD 기준


살펴보면 이야기한 것과 같이 Path 로 설정되는 윈도우 로더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isolatedcontext 라는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데요. 이 녀석은 윈도우 7 PE 3.0 에는 없고, 윈도우 8 PE 4.0 에서 추가된 옵션으로, 정확한 정체는 모르겠습니다. 무슨 설명이 있어야 정체를 알던지 할텐데 도움말에도 없고, 관련된 문서도 찾질 못하겠네요. 아무튼 중요한 건 그게 아니고 PE 4.0 기반 이미지에서는 이 옵션이 없어도 PE 로의 부팅에 지장은 없지만, PE 3.0 기반 이미지에서는 이 옵션을 구성하고 Yes 로 설정하면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8 버전의 Bootmgfw.efi 기준] 일단 이것만 알아두시면 될 듯 하네요.



3. UEFI + 윈도우 PE(WIM 이미지) 부팅 결론

UEFI + 윈도우 PE(WIM 이미지) 부팅의 결론이 나왔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64비트 버전의 윈도우 PE 이미지를 사용한다. [32비트 버전은 UEFI 환경에서 부팅 불가]
2. Path 옵션의 값을 \Windows\System32\Winload.efi 또는 \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로 설정한다.



참고로 혹시나 하여 드리는 말인데, WIM 이미지의 위치는 GPT 디스크든, MBR 디스크든 상관 없고, 해당 볼륨의 파일 시스템도 FAT32 든, NTFS 든 상관 없습니다. UEFI 부팅 환경이라고 하여 WIM 이미지 파일이 꼭 GPT 디스크에 위치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는 거죠. 기억하세요.






UEFI 부팅 환경에서 WIM 이미지 부팅 구성하기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UEFI 환경에서 디스크에 위치한 WIM 이미지의 부팅을 구성하는 것을, 윈도우 7 AIK 의 PE 3.0 버전 기반의 WIM 이미지와, 윈도우 8 ADK 의 PE 4.0 버전 기반 WIM 이미지로 나눠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제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WIM 이미지는 K:\sources\boot.wim 이미지로 한다.
2. 윈도우 로더는 PE 기본값대로 \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를 사용한다.
2. 램 디스크 장치 옵션은 {ramdiskoptions} 항목이 미리 생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을 사용한다.



1. 윈도우 7 AIK 로 생성한 PE 3.0 기반 64비트 버전 WIM 이미지의 부팅 항목 생성 기본

위의 내용을 토대로 UEFI 부팅 환경에서 디스크에 위치한 PE 3.0 기반 64비트 버전의 WIM 이미지에 대한 부팅을 구성하는 것의 기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bcdedit /create /d "윈도우 PE 3.0" /application osloader
└ 이 때 /d 는 부팅 항목의 표시 이름으로 적절히 지정합니다. 명령 후 생성된 부팅 항목의 GUID 식별자가 출력되며, 이후의 명령부터는 해당 GUID 식벽자를 지정하여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하 {GUID} 로 표시.

bcdedit /set {GUID} device "ramdisk=[K:]\sources\boot.wim,{ramdiskoptions}"
bcdedit /set {GUID} osdevice "ramdisk=[K:]\sources\boot.wim,{ramdiskoptions}"
bcdedit /set {GUID} path \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bcdedit /set {GUID} systemroot \Windows
bcdedit /set {GUID} locale ko-KR
bcdedit /set {GUID} inherit {bootloadersettings}
bcdedit /set {GUID} detecthal Yes
bcdedit /set {GUID} winpe Yes
bcdedit /set {GUID} ems Yes

└ 이 때 만약 WIM 이미지 파일의 전체 경로에 공백이 포함되어 있다면 경로 전체를 ""(큰 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하며, 아니라면 큰 따옴표는 생략해도 됩니다. 전체 경로 중 드라이브 문자는 [](대괄호)로 묶어주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bcdedit /displayorder {GUID} /addlast
└ 이 과정을 빼먹으면 멀티 부팅 화면에 해당 부팅 항목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잊지 마시고 목록의 가장 처음으로 등록을 원하는 경우에는 /addlast 대신 /addfirst 를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 때 EMS 는 기본값은 Yes 이지만, 보통은 No 를 많이 사용합니다. [윈도우 8 에서는 기본값이 No 로 변경되었습니다.] 뭐 그 외에는 크게 더 설명할 것은 없네요.



2. 윈도우 8 ADK 로 생성한 PE 4.0 기반 64비트 버전 WIM 이미지의 부팅 항목 생성 기본

마찬가지로 위의 내용을 토대로 UEFI 부팅 환경에서 디스크에 위치한 PE 4.0 기반 64비트 버전의 WIM 이미지에 대한 부팅을 구성하는 것의 기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bcdedit /create /d "윈도우 PE 4.0" /application osloader
└ 이 때 /d 는 부팅 항목의 표시 이름으로 적절히 지정합니다. 명령 후 생성된 부팅 항목의 GUID 식별자가 출력되며, 이후의 명령부터는 해당 GUID 식벽자를 지정하여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하 {GUID} 로 표시.

bcdedit /set {GUID} device "ramdisk=[K:]\sources\boot.wim,{ramdiskoptions}"
bcdedit /set {GUID} osdevice "ramdisk=[K:]\sources\boot.wim,{ramdiskoptions}"
bcdedit /set {GUID} path \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bcdedit /set {GUID} systemroot \Windows
bcdedit /set {GUID} locale ko-KR
bcdedit /set {GUID} inherit {bootloadersettings}
bcdedit /set {GUID} isolatedcontext Yes
bcdedit /set {GUID} bootmenupolicy Standard
bcdedit /set {GUID} detecthal Yes
bcdedit /set {GUID} winpe Yes
bcdedit /set {GUID} ems No

└ 이 때 만약 WIM 이미지 파일의 전체 경로에 공백이 포함되어 있다면 경로 전체를 ""(큰 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하며, 아니라면 큰 따옴표는 생략해도 됩니다. 전체 경로 중 드라이브 문자는 [](대괄호)로 묶어주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bcdedit /displayorder {GUID} /addlast
└ 이 과정을 빼먹으면 멀티 부팅 화면에 해당 부팅 항목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잊지 마시고 목록의 가장 처음으로 등록을 원하는 경우에는 /addlast 대신 /addfirst 를 사용하면 됩니다.


뭐 크게 어려운 건 없죠? 옵션들 중에서 isolatedcontext 와 bootmenupolicy 옵션은 없어도 부팅에 지장은 없습니다.



3. PE 4.0 기반 WIM 이미지는 반드시 기본 옵션대로 생성해야 하는가?

자 그럼 PE 3.0 기반 WIM 이미지와, PE 4.0 기반 WIM 이미지는 무조건 위와 같이 기본 옵션대로 부팅 항목을 생성해야 하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일단 아래의 내용을 보시죠.

1. PE 3.0 에서는 isolatedcontext 옵션이 Yes 라면 부팅에 실패한다. [윈도우 8 버전의 Bootmgfw.efi 기준]
2. PE 3.0 에서는 bootmenupolicy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PE 4.0 에서는 isolatedcontext 옵션과 bootmenupolicy 옵션이 존재하지 않아도 부팅에 큰 영향은 없다.
4. PE 3.0 과 PE 4.0 에는 모두 ems 옵션이 존재하고 기본 값이 다르지만, 이것이 부팅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간단하게 결론을 말하자면 PE 4.0 기반 이미지도 PE 3.0 의 기본 옵션대로 부팅 항목을 생성하여도 일반적으로 부팅에는 별 지장이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PE 3.0 기반 이미지를 PE 4.0 의 옵션대로 설정하면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부팅 항목에 추가하려는 WIM 이미지가 정확하게 PE 3.0 기반 이미지인지 PE 4.0 기반 이미지인지 잘 모르겠다면, PE 3.0 기반 이미지의 옵션으로 부팅 항목을 생성하면 되는 겁니다.



4. 기존 MBR 환경용으로 구성된 WIM 이미지 부팅 항목의 옵션 수정

보통 UEFI 부팅 환경에서 WIM 이미지의 부팅을 시도했다가 실패하신 분들의 대부분은, 해당 부팅 항목의 옵션이 MBR 부팅 환경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MBR 부팅 환경용의 WIM 이미지 부팅 옵션과 UEFI 부팅 환경용의 WIM 이미지 부팅 옵션의 차이는 사실 Path 항목 하나만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부팅 항목에서 Path 옵션의 값만 UEFI 환경용에 맞춰 바꿔주면 해당 이미지로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해당 WIM 이미지가 지금까지 말한 것과 같이 64비트 버전이라는 전제하에 이야기한 것입니다. 만약 32비트 버전이라면 이야기한 것처럼 UEFI 부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해도 아래와 같이 부팅이 실패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어떠한 WIM 이미지에 대한 부팅 구성을 올바로 했는데 이러한 메세지가 출력되었다면, 그러니까 이건 여러분이 뭔가를 잘못한 게 아니라면, 해당 WIM 이미지 파일은 32비트 버전의 WIM 이미지 파일이라는 것이고, 그건 원래 UEFI 환경에선 부팅이 안 되는 겁니다. 안 되는 건 안 되는 겁니다. 직접 만드신 거라면 얼른 64비트 기반으로 다시 제작하시거나, 남이 만든 이미지라면 64비트 버전을 요청해보세요.






MBR + UEFI 부팅 환경 공용 WIM 이미지 부팅 구성 배치 파일

솔직하게 말해서 일일히 명령으로 만들기 짜증나잖아요? 위에서 설명한 건 그냥 그렇다는 걸 알아두시라는 의미가 강합니다. 우리는 귀찮으니까 배치 파일을 사용하도록 하죠. 아래는 위의 내용을 토대로 간단하게 짜본 배치 파일입니다. MBR 부팅 환경은 물론 이번 글에서 설명한 UEFI 부팅 환경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급하게 만들어서 제대로 다듬지는 못했지만, 정상 작동하는 것은 확인하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예제는 아래에서 보도록 하죠.






UEFI 부팅 환경에서 WIM 이미지 부팅 구성하기 실전 예제 - 윈도우 8 설치 부팅 구성

그럼 실제로 제가 제공해드린 배치 파일을 사용하여 UEFI 부팅 환경에서 로컬 디스크에 윈도우 8 설치 부팅을 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게 여러분들도 실제로 테스트해보기 가장 좋을테니까요. 참고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32비트 윈도우는 UEFI 에서 부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예제는 윈도우 8 64비트 버전의 설치 DVD 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WIM 이미지 부팅에 꼭 필요한 램 디스크 장치 항목 옵션, 그 중에서도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ramdiskoptions} 항목이 아직 구성되어 있지 않다는 가정하에 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윈도우 8 64비트 버전의 설치 DVD 에서 Sources 폴더와 boot.sdi 파일을 아래와 같이 원하는 드라이브에 위치시킵니다. 이 때 Sources 폴더는 반드시 루트에 위치해야 하고, boot.sdi 파일의 위치는 굳이 루트가 아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이건 기본이니까 따로 더 설명 안 하겠습니다.




준비를 마쳤으면 위에서 다운로드받은 배치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아래의 과정을 차례로 진행합니다.

배치 파일에 대한 소개입니다. 저 이런 거 좋아하는 거 아시잖아요? Enter 키를 누르면 넘어갑니다.




시스템에 {ramdiskoptions} 항목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만 출력되는 과정입니다. {ramdiskoptions} 항목이 존재하면 이 단계는 자동으로 건너뛰게 됩니다. 앞서 미리 준비한 boot.sdi 파일을 통해 구성하시면 됩니다.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스샷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WIM 이미지에 대한 부팅을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마찬가지로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과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스샷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죠? 이제 실제로 해당 WIM 이미지에 대한 부팅 항목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부팅도 문제 없이 진행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이제부터의 사진들은 폰카로 찍은 것이라 사진의 상태는 이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좀 많이 가난하거든요. 아무튼 부팅 항목도 잘 생성되었고, 부팅도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실제로 설치도 한 번 진행해보죠. 참고로 제 경우 CMOS 셋업에서 디스크 4 를 첫 번째 하드 디스크로 설정했습니다. 그래서 디스크 4 에 설치하고 있는 겁니다. 디스크 0 에 있는 MBR 부팅용 윈도우 8 을 밀고 새로 설치하기엔 너무 힘들잖아요? 그걸로 지금 작업하고 이 글도 쓰고 있는 건데 말이죠. 각설하고 그냥 아주 깔끔하게 미리 설치되어 있던 윈도우도 포맷하고,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부팅은 물론 설치도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이로써 UEFI 환경에서 WIM 이미지로 부팅하여 그것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기념으로 진짜로 UEFI 부팅 환경으로 설치가 완료된 건지 확인해보죠.

[윈도우 8, 7, 비스타] 자신의 윈도우가 BIOS 부팅인지 UEFI 부팅인지 설치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EFI(UEFI) 맞죠? 여기서 뭐 더 보여드릴 건 없네요. ^^


댓글에서 질문은 오후에 확인했는데, 간단하게 할까 하다가 좀 이것저것 설명도 추가하다 보니 약간 길어졌네요. 어쩌다 보니 배치 파일까지 작성하고, 그 외에 뭐 혹시 잘못된 부분은 없나 테스트도 하고, 뭐 그러다가 좀 늦었습니다. 아무튼, 어떻게 잘 보셨나 모르겠네요. 댓글에서 질문 주신 분 혹시나 오래 기다리셨다면 죄송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테크넷 문서인데, UEFI 기반 환경에서 하드 디스크에 아예 처음부터 부트 매니저를 구성하고, 추가로 윈도우 PE 의 부팅도 구성하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근데 이 글의 주제완 크게 상관이 없는 내용이 좀 많습니다.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공식 자료이니 참고용으론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하죠. 이런 식으로 자신이 사용할 64비트 버전의 WIM 이미지를 부팅에 추가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 말하는 거지만 32비트 버전의 WIM 이미지는 안 됩니다. 그럼 배치 파일 잘 사용하세요. 이상입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정호 2012.12.21 2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명록에 글남겼는데요.^^;
    링크된곳에서 다운이 안되서 포스팅해주신거 연습하고싶은데 안되네요 ㅠ
    혹시 이글 보시면 1분만 도와주세요 ^^;
    아참 그리고 캐플님 항상 존경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컴퓨터에 다재다능하신가요.
    저도 발끝이라도 따라가고 싶은데, 서적을 보고 공부하시는건지.. 아니면
    비결이 뭔지 저도 좀 알고싶습니다. 공부하는데 도움이될만한게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언어도 배워야될까요?
    • BlogIcon CApple 2012.12.21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해보는 겁니다. 저도 처음엔 님처럼 남들이 써놓은 글 그렇게 따라하면서 시작했습니다. 관심이죠. 관심이 있는 상태에서 이것저것 보고 실제로 해보고 그러면 실력이 늘더라고요. 처음엔 딱히 책을 보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그냥 남들이 써놓은 글들, 강좌들 읽고 또 읽고, 실제로 테스트해보고 그랬습니다.

      책을 보실 거라면 거의 독학이실텐데 독학이라면 제가 생각하기에 중요한 것은 자기 수준에서 이해가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언제 한 번 쉬는 날 잡아서 서점에 가 보세요. 그리곤 이 책 저 책 그냥 둘러보세요. 둘러보시고 읽어보시면서 아~ 이건 몰랐던 건데 이해가 된다! 이 책엔 그런 내용이 많은 것 같다! 그러면 그 책을 사셔서 다 읽어 보시면 되겠죠. 그리고 여러 IT 블로그도 많이 보시고, 하드웨어 커뮤니티도 한 군데 정해서 상주하시면서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 들어 보시고, 그렇게 하다 보면 점점 이해되는 게 많아지고 설명이 간략한 것들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수준에 다다르시게 될 거에요.

      p.s 참고로 해당 문제는 지금 해결을 위해 다른 곳에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저희집 인터넷이 비대칭형 VDSL 이라 100MB 올리는데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리거든요. 조금 기다려주세요.

      p.s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VMware 나 VirtualBOX 와 같은 가상 머신을 하나 배워두시면, 남들이 올려 놓은 정보들, 자료들 실제로 테스트해보고 그러는데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2. 정호 2012.12.21 2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도 이렇게 길게 남겨주시니
    너무 영광스럽습니다.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 입니다.
    직업은 컴퓨터 주변기기와 관련되어 있는 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많아서 캐플님을 구글링을 통해서 알게된후로 계속 와서 보고
    또 보고 하고있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지금 얘기해주신 주옥같은 이야기는 항상 생각하고 따르겠나이다~ ㅎㅎ
    캐플님은 혹시 어떤일에 종사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왜이런질문을 드리냐면, 혹시라도 저같은 사람이 많겠지만,
    멘토가 되어 주실수 있으실런지요.
    메신저나 뭐 그런거 하신다면, ;; ㅎㅎ 카톡;;;
    좋은밤되시고 편히 주무시길.. 아참 감기조심하세요 눈많이내리네요

    p.s 평소에 자료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아직 여력이 없어서 하드를 여러개 사서 백업해두는 방식인데
    조만간 NAS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아참.. 평소에 NAS나 NVR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오지랖은아니고
    한성SMB에서 정기적으로 무료교육하니까 한번가보세요
    저는 갔다왔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는게 남는거더라구요.

    또 글 남길게요 포스팅감사드립니다.
    • BlogIcon CApple 2012.12.22 0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무 원론적인 이야기라 재미 없으셨을 텐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 만난 분들은 블로그에서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제가 별로 안 좋아하고 지양하고 있습니다. 가끔 너무 힘들었을 때, 블로그에서도 몇 차례 주절거린 적이 있는데요. 지금은 해당 글을 전부 지웠네요. 좀... 그냥 지금은 제 마음이 그렇네요. 그 부분은 이해를 해주세요. ^^ 아~ 그리고 저와 대화를 원하시면 블로그 말고도 소개에 보면 제 개인 페이스북이 있으니 페북에서 뵈도 되고요. 뭐 거의 저 혼자 주절거리는 공간이지만요. ㅎㅎㅎ ^^

      p.s 원하시던 자료 복구했습니다.

      p.s 저도 젊은이 입니다. ^^;;;

      p.s NAS 에 관심도 많고 개인 서버를 하나 꾸미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 지금은 여력이 안 되네요. ㅎㅎㅎ 그냥 하드만 덕지덕지 붙여 놓고 최대한 백업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p.s 저도 정말로 그러한 교육이나 세미나에 가보고 싶은데, 사정이 여의치 않네요. ^^

      p.s 아~ 그리고 한 가지 말씀을 못 드렸는데요. 제가 추천하는 것은 블로그를 하나 운영해보시라는 겁니다. 저처럼 거창하게 하실 필요는 없고요. 정호님께서 그날 알아낸 자료 등을 보관하거나 정리해두는 그런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두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꼭 공개적으로 하실 필요도 없고, 비공개로 정호님만 보는 그런 블로그도 좋죠. 비공개로 노트에 끄적거리며 정리해두듯이 하루 하루 정보들을 정리해두시면 나중에 그게 정말 많은 도움이 겁니다. 실제로 저도 제가 정리해놓고 나중에 기억이 가물거려서 제 글 보고 다시 공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ㅎㅎㅎ 아참! 그렇다고 일부 네이버 블로거들처럼 남의 글만 몽땅 가져와서 쌓아두는 그런 악질적인 블로그를 운영하시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ㅎㅎㅎ 혹시나 블로그 중에 티스토리 쪽에 관심이 있고, 초대장이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드릴 게 초대장 밖에 없네요. ^^;;
  3. 정호 2012.12.22 0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긴글 감사드립니다. ㅎㅎ;

    그럼 노력해보겠습니다. 비공개 블로거라 ㅎㅎ

    땡기네요 ㅋㅋㅋ 전 네이트온이나 카톡 그런거 있으신가했는데 아니였군요.

    제가 아직 페북이 ㅠ

    삼천포로 빠졌네요. 어려운건 댓글이나 방명록으로 항상 질문 남기겠습니다.

    주무실 시간도 지났고, 업무 때문에 피곤하실텐데 일일이 답글을 다 달아주시고 감사드립니다.

    두통없는 밤되세요~
    • BlogIcon CApple 2012.12.22 0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전에 방명록 제일 윗부분의 제가 당부한 내용을 읽어주세요. 참고로 질문은 해당 글에서 하셔도 제가 확인합니다. 꼭 이번처럼 최신 글에서 질문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관련된 질문은 해당 글에서 이루어져야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걸 권유하고 있습니다.
  4. 그는프로다 2012.12.22 0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달 넘게 찾아헤매고 이것저것 해봐도 안되었던걸 명쾌하게 풀어내주신 캐플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고의 기술이 나와도 기존의 메카니즘을 어떻게 승계하고 대체하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되는 "UEFI 바이오스" 입니다.
    핵심을 찝어서 답은 물론이거니와 툴까지 제작해주신 노고와 열정에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5. 그는프로다 2012.12.23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EFI에서는 그 그 어떤 방식으로도 32비트 OS 또는 Wim , VHD , VHDX 파일을 추가할수 없다는게 결론지어진 이 시점에서 기존에 만들어놓은 수많은 32비트 OS및 PE를 멀티로 부팅 못한다는게 가장 큰 결점으로 드러나는 순간이네요. 64비트 전용프로그램이 어서 많이 컨버팅되거나 생산되어 나오기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

    뭐 당연한거겠으나 혹시나해서 해봤는데 VHD를 추가해서 윈7이나 8을 설치할때도 GPT로 해야만 설치가되더라구요.

    UEFI상황에서 GRLDR이나 다른 부트시스템을 이용해서라도 안될까요? (이를테면 멀티로 리눅스 Grldr 파일을 이용해서라도...) - 이렇게 32비트 PE 및 VHD에 집중하는 이유는 기존 만들어놓았던 많은걸 포기해야만해서 아까워서 그런거예요 ㅠㅠ)

    PS. 추운겨울 따뜻한 주말 보내세요~ ㅎ~
    • BlogIcon CApple 2012.12.23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UEFI 는 과도기인 시점이고, 애초에 현재 32비트 윈도우에서는 UEFI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한계 때문에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6. BlogIcon 유닉스킹 2012.12.24 0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윈도우7 SP1을 설치하려는참에 이글을 보고 너무 반갑다고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윈도우포럼에 갔더니 자료실을 없애버려서 다운을 받을 수가 없네요 ㅠ.ㅠ
    최근까지 업데이트된 업데이트파일들과함께 설치파일을 구하고싶은데요.
    방법이 없을까요?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CApple 2012.12.24 0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글과 윈도우 7 의 설치가 어떠한 연관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에서 그런 파일을 요구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7. 나그네 2013.02.07 1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ootia32.efi 이거 아에 안되는건 아닌가 보네요..

    우연히? 32비트 윈도8 이미지를 VMware에 넣고서 부팅해봤는데 (이미지의 문제인지 이미지로는 안되서 이미깔려있는 윈도를 부팅후 그 안에서 미리 만들어둔 하드이미지안에 설치 CD에 있는 파일들 복사) 부팅 되더라고요.. (설치 화면 나옴)

    혹시나 해서 USB에 파일들 넣고서 리얼부팅 해보니 이건 인식을 안하네요..

    VMware에서는 편집안한 64비트 윈도우 7 시디의 EFI 설치/부팅도 되더군요..
  8. 하늘 2013.03.01 0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9. 윌프리 2013.06.01 2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보실지 모르겠지만 윈도우7 64비트 UEFI환경에서 VHD설치후 부팅잘 되나
    자식 VHD생성하고 부팅메뉴등록은 도저히 안됩니다.

    UEFI환경에서는 자식VHD만들어 멀티부팅은 불가한가요?

    댓글을 몇십개 달면서 알려주시는 분이 있어도 도무지 답을 찾을 수가 없네요

    http://windowsforum.kr/?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uefi&document_srl=4646420&mid=qa&rnd=4646910#comment_4646910

    • BlogIcon CApple 2013.06.02 0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식 VHD 까지는 정상적으로 만드셨다는 가정하에서, 부모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으로 부팅하신 후 아래와 같이 작업합니다.

      bcdedit /copy {current} /d "Windows 7 - Child"

      이렇게 하면 현재 부모 부팅 항목을 복사한 새로운 부팅 항목이 추가되고 그 GUID 를 알려줍니다. 이걸 자식 VHD 용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명령에서 {guid} 는 bcdedit /copy 명령에서 출력된 GUID 입니다. 자식 VHD 파일 경로가 어떤지 몰라 그냥 C:\Child.vhd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bcdedit /set {guid} device vhd="[C:]\Child.vhd"
      bcdedit /set {guid} osdevice vhd="[C:]\Child.vhd"

      bcdedit /displayorder {guid} /addlast

      그리고 부팅이 되나 보세요. 이렇게 하면 부팅이 되는 게 정상입니다. 혹시나 안 된다면 자식 VHD 생성에서 뭔가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럴 땐 다시 자식 VHD 를 생성해보세요.


      참고로 이 작업의 기본은 [link]http://cappleblog.co.kr/95[/link] 글에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대상이 Partition 에서 VHD 로 바뀌었을 뿐 기본 틀은 동일합니다.
  10. 껀지 2013.11.22 2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일:\windows\system32\winload.efi
    오류코드:0xc0000001
    설치 미디어의 복구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스크 또는 USB장치와 같은 설치 미디어가 없으면 시스템 관리자 또는 제조업체에 문의 하십시오 라고 복구할 수가없다고 뜨는데 어떻해야할까요 ㅠㅠ 컴터를 잘 몰라서 열씸히읽어도 잘 모르겠어요 ㅠ
  11. 바람의언덕 2014.02.16 1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올 해도 가족모두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머리가 아플땐 이곳에서 종 종 해결을 하는편인데 이번에도 이 글을보고 UEFI wim 부팅을 해결을 했습니다.

    작업을 해 보다보니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1. 위 올려주신 cmd 파일을 PE로(win 8, 8.1 pe) 부팅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실행이 않돼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 추가 - PE는 x86이고 몇 가지 pe로 해 봐도 같은 증상입니다. PE에 문제가 있는건지요?

    2. 이번에 아에 UEFI 로 부팅할려고 이 글보고 작업을 했는데 잘 되는것 같습니다.
    작업을 시스템 부팅 볼륨(숨김 파티션, EFI, 100M)을 활성화해서 UEFI 부트로드만 설치를 했습니다.
    bcdboot c:\windows /s z: /f UEFI /l ko-KR 이렇게 했습니다, 맞는지요?
    pe를 부트메뉴에 등록할려고 관리자권한으로 cmd 파일을 실행하니 boot.sdi 파일을 없다고 나와서 다런곳에서 복사하고 경로 정해주면 됩니다.
    EFI 부트로드만 설치시에 boot.sdi도 같이 복사가 돼게 할려면 어찌하면 좋을까요?

    이 번 글로 인하여 어려운 문제가 풀리니 기분이 좋습니다. 이제 제대로 정리가 될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편안한 오후시간 되세요...

  12. 지로 2014.02.18 2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읽는 내내 감탄했습니다.
    UEFI환경에서 32BIT WIM으로 부팅이 안된다니 ,, 반나절을 쪼그리고 앉아서 충혈된 눈을 차마 감지못하고 새벽까지 고생했던걸 생각하면 웬지 억울도 하고 머리나빠 고생하는 몸에게 미안해집니다.
    퇴근전에 찾아오길 잘 했습니다. 이젠 멀티부팅구성환경 잘 할수있을듯 하네요. 따라하는 입장이긴 하지만..
    이런 좋은 정보를 여기하니면 어디서도 확인못했을 겁니다. 케플님의 지식에 감탄하고, 좋은 정보제공해주심에 머리숙여 감사 또 감사드립니다.
    ---------------------------------------
    집에가서 위 강좌대로 따라해봤는데 오류가 나서 자문좀 구해보고자 합니다.
    UEFI, WIN7 64BIT 설치된 환경에다
    WIN8PE (WIM) 64BIT 추가했는데 부트메뉴에서 PE 선택하자마자
    Status: 0xc000000f 메세지가 뜨네요.
    에러코드가 정확하지 않지만 아마 위 코드인것 같습니다.
    변경전에는 WINLOAD.EXE 오류나서 WINLOAD.EFI 로 바꿔줬는데 저런 오류가 나서 뭐가 원인인지 .. 알수록 어렵네요 ^^
    부트매니저를 win8용으로 바꿔야되는건가요..
  13. 쿄코 2014.06.28 15: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64비트 UEFI 환경에서 wim 파일로 xp 설치할수 있나요?ㅠㅠㅠ
  14. asadal 2015.05.11 16: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IM 이미지 부팅 항목 구성하기 - MBR UEFI 공용.cmd 실행하고 엔터나 스페이스 누르면 화면이 꺼지네요...어찌하죠? 그리고 wim 말고,iso파일도 위처럼 하면 부팅되나요?
  15. 안녕하세요 2016.03.15 1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죄송한데 이렇게 만든 윈7 파일 있나요? 감사글남기고 가렉요
  16. 굿듀님 2016.06.05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플님 안녕하세요 궁금한것도 있고 해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현재 백업복구 통합배치파일을 만들었는데 vhd은 문제없이 작업하는데로 다 부팅메뉴에 추가가돼는데

    wim파일같은경우는 도저히 모르겠네요

    2가지 정도가 제일 궁금합니다.. 배치파일관련해서요

    1. 고스트 압축옵션이 있는데 z1~z9까지 있는데 이걸

    set /b ghost=1.압축옵션을 정해주세요![z1~z9]:
    ghost64 ~~~~~~~~~~~~~~~~~~~~~~~~~~~~~~~~~~~~~~~~~~~~ z%변수% ~~ 이렇게 해서

    해서 선택하면 작동을 하잖아요

    근데 제가 해놓은거는 압축옵션을 선택하는부분에
    1.압축옵션을 선택해주세요[z1~z9]:

    set /b %option%="1" goto z1
    set /b %option%="2" goto z2
    set /b %option%="3" goto z3
    set /b %option%="4" goto z4
    set /b %option%="5" goto z5
    set /b %option%="6" goto z6
    set /b %option%="7" goto z7
    set /b %option%="8" goto z8
    set /b %option%="9" goto z9

    이부분에서 변수에 바로 값을 넣을려면 이부분에서 어떻게 작성하면 돼나요???


    2번쨰는 진짜 알고 싶은게 win7pe를 어느곳에 넣어도 부팅돼도록 하고 싶은데 guid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ghost + dism + 스냇샵 + imagex + aomei +vhd 이렇게 멀티백업복구를 배치파일로 만들었는데

    제일로 어려운게 wim파일을 부팅메뉴에 넣는게 제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뭐 간단히 캐플님 자료이용해서 하면 돼는데 내용이 제가 보기에는 이해가 안돼서

    혹시 이거에 대해서 배울수 있는 사이트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7. 어객 2017.01.30 2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엊그제 소니 바이오탭11 msata ssd 를 교체하구
    윈10 64비트를 설치하면서 기존 ssd Recovery 파티션에 있는
    백업 데이터를 어떻게 한번 다른 hdd에 저장해볼려구
    폭풍 검색하며 연휴에 5시간 이상은 삽질하다가
    어떻게 하다보니 윈도우에서 열기를 성공했네요.

    윈10을 설치하고 보니 디스크관리에서 보면 efi 구성이 안된 듯 한데
    64비트가 설치가 된것 보면 ms에서 기술이 좋아졌다고 봐야할까요? ^^

    글 잘 보았습니다.
    정말 대단하시네요.
    올한해 좋은 일 많이 생기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