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에선 VHD 가상 디스크 파일은 디스크 관리 또는 DiskPart 를 통해 시스템에 연결(탑재, 마운트)해야 했습니다.


가상 디스크 연결의 기본 - 디스크 관리


또한 ISO 이미지 파일을 연결하기 위해선 데몬툴즈와 같은 제 3 의 가상 CD-ROM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야 했죠.





디스크 이미지 탑재 기능이 통합된 윈도우 탐색기 - VHD, VHDX, ISO

하지만 윈도우 8 의 윈도우 탐색기(파일 탐색기)에는 디스크 탑재라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이를 통해 윈도우 탐색기에서 곧바로 VHD, VHDX 가상 디스크 파일은 물론 ISO 씨디 이미지 파일도 간편하게 탑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가상 디스크 파일을 디스크 관리와 DiskPart 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베타 시절에 다른 글에서 잠깐 언급해드린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새로운 기능이다 보니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그래서 이참에 다시 깔끔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스크 이미지 탑재하기 (마운트, 연결)

아래는 윈도우 8 의 윈도우 탐색기에서 VHD, VHDX 가상 디스크 파일 또는 ISO 씨디 이미지 파일을 탑재하는 세 가지 방법입니다. 모두 동일한 것이니 맘에 드는 방법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A. 탑재를 원하는 VHD, VHDX, 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에서 그대로 더블 클릭합니다.
B.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탑재를 선택합니다.
C.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상단 메뉴에서 관리 -> 탑재를 선택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VHD, VHDX, 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탑재하게 되면, 별다른 작업 없이 곧바로 해당 이미지들이 시스템에 연결되고, 연결된 가상 디스크 또는 가상 CD-ROM 은 아래와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곧바로 열리게 됩니다. 간단하죠?



내 컴퓨터와 디스크 관리를 통해 살펴보면, 정상적으로 가상 디스크, 가상 CD-ROM 으로 인식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연결된 모습



가상 CO-ROM 이 정상적으로 연결된 모습


간단하죠? 가상 디스크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윈도우 8 에서는 가상 CD-ROM 프로그램 조차 기본 기능으로 내장되어 버렸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연결된 가상 CD-ROM 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뿐만 아니라, VMware Workstation 과 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이로써 간단한 ISO 씨디 이미지 파일의 연결엔 더이상 데몬툴즈와 같은 가상 CD-ROM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이유는 좀 더 강력한 다른 기능들에 있지만요. ^^]



2. 디스크 이미지 꺼내기 (언마운트, 분리)

이제 이렇게 연결하여 사용하던 가상 디스크 or 가상 CD-ROM 이 더이상 필요없다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시스템에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A. 윈도우 탐색기의 컴퓨터에서 분리를 원하는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꺼내기를 선택합니다.
B. 윈도우 탐색기에서 분리를 원하는 디스크의 루트로 이동한 후 메뉴의 관리 -> 꺼내기를 선택합니다.




간단하죠? 물론 VHD, VHDX 가상 디스크 파일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디스크 관리 또는 DiskPart 를 통해 분리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가상 CD-ROM 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꺼내기를 해야 정상적으로 가상 CD-ROM 이 분리되어 제거됩니다. 이점 기억하세요.






ISO 확장자 형식이 다른 프로그램에 연결되어 있을 때

VHD 나 VHDX 파일은 그럴 일이야 별로 없겠지만, ISO 파일은 확장자가 따로 CD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등에 연결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ISO 확장자가 다른 프로그램에 연결된 경우 윈도우 탐색기에선 지금까지 알아본 탑재 메뉴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그럴 땐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연결 프로그램 -> Windows 탐색기를 선택하시면, 지금까지 설명한 윈도우 8 의 기본 탑재 기능을 통해 가상 CD-ROM 으로 연결합니다.


* 아니 근데 마이크로소프트 이놈들이 파일 탐색기로 이름을 바꿨으면 다 바꿔야지 어딘 파일 탐색기고 어딘 윈도우 탐색기여?

마지막으로 잡설이지만 윈도우에 이것저것 마구 끼워넣는 마이크로스프트의 버릇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걸 IE 와 WMP 때 행보의 연장으로 보아야 할까요? 그건 모르겠네요. 이상입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2012.12.07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CApple 2012.12.07 1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윈도우 95 가 출시되었을 때 국립국어원에서 Windows 의 표기를 윈도로 정했고, 그것이 표준 표기임은 알고 있으나, 반드시 그렇게 적어야 하는가에는 의문이 듭니다. 일단 제가 윈도우라는 표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제품 이름을 한글로 옮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의 설명, 보도 자료, 심지어 출시하는 패키지 제품에서도 필요하다면 [rb]"윈도우"[/rb]라는 표기를 사용한다.

      [img]https://lh5.googleusercontent.com/-vP2x6DW-1o8/UMFgjPj7LTI/AAAAAAAAASA/CnPz3I6A9Rw/s540/Windows.png[/img]
      2. 실제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윈도나 윈도우즈보다는 [rb]"윈도우"[/rb] 라는 표기를 사용하고 있다.

      3. 개인적으로 외국어를 한글로 옮기는데 정답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아예 표준 표기가 의미없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것에 많은 의문이 있을 뿐이다.

      만든 사람들도 윈도우라고 부르고, 대다수의 사람들도 윈도우라고 부르는데, 이걸 표준 표기라고 하여 억지로 윈도라 부르라는 건 좀 그렇지 않나 하는 생각이네요. 더더군다나 우리나라 말도 아니고 외국어인데 말이죠. 그래서 저는 그냥 앞으로도 일반적으로 그렇게 부르는 [rb]"윈도우"[/rb]라고 부를 생각입니다.


      p.s 참고로 제 커뮤니티였고 블로그의 이전 이름이었던 "파워 윈도우즈"는 원래 "파워 윈도우"였는데, 파워 윈도우나 파워 윈도가 자동차의 그 파워 윈도우라서 검색에 자동차만 나오는 사태가 발생, 검색에 불리하다고 판단,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그런 연유로 정해진 겁니다. 도메인 등록까지 다 마쳤었는데... 왜 그 땐 자동차가 생각이 나지 않았을까요?
    • 조드 2012.12.07 1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절한 덧글감사합니다. 예상했던 답변이고 외래어표기법에 대한 국민들의 고집과 반발을 다시한번 느꼈네요. 그걸 무시한 마소의 '윈도우'라는 작명따라 캐플님도 어쩔수없었겠구요. 거의 모든 발음을 표기할수있는 한글이 원죄(?)겠지요. 사실 이 표기 논쟁은 한 시간짜립니다. 이 속에 담긴 얘기 엄청많구요. 대부분 한쪽이 설득되고 인정하고 마무리되는 논쟁이지요^^ 각설하고 전 열렬한 독자입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방문하구요. 글이 뜸할때 걱정도 된답니다. ㅎㅎ iso탑재기능은 첨알았네요. 멀리서나마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2. BEARPiG 2012.12.09 0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indows 8을 구매 하여야 하나요 ...
    iso 마운트라 ...
    허걱입니다.
    허걱!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3. BlogIcon 니드뽀폴쉐 2012.12.10 1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편리한 기능이네요. @.@
  4. BlogIcon 된사마 2013.04.03 13: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찾고 있던 좋은 글입니다.
    담아가고자 합니다.
    http://blog.naver.com/maxi00/150165148230
    문제되면 삭제하겠습니다.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5. Samuel 2013.08.25 2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윈도우8 Pro 버전을 사용중인데, iso 및 img 파일등은 다 탑재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상하게도 vhd, vhdx 파일은 탑재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네요...
    연결 프로그램으로 explorer로 연결해도 연결할 수 없다고 하는 메시지를 띄우는데요... 왜 그런걸까요? 여쭈어봐도 될까요?
  6. 디아가모 2013.08.30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덧글잼나네요..윈도우 설명...저도 윈도우라고 그냥 읽고 씁니다. 윈도...뭔짓인지...ㅎㅎ
  7. 사랑풀 2013.12.09 2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를 검색하다 이곳에 찾아왔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디스크 이미지 파일 = .vhdx 파일에 접근이 불가한 상황에 접해서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윈도우스 8.1에서 이미지 복구용으로 만든 두 개의 파일 중에 하나는 정상적으로 접근이 되지만, 하나는 접근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중요한 파일을 복구해야 하는데, 오직 이 파일에만 저장이 되어 있어서 대단히 가슴 졸이며 방법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안내문구는,
    파일을 탑재할 수 없음
    디스크 이미지가 초기화되지 않았거나, 인식할 수 없는 파티션이 포함되어 있거나,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지 않은 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 스냅인을 사용하여 디스크, 파티션 및 볼륨이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십시오.

    이렇습니다. 두 파일 공히 같은 방법으로 백업을 하였던 터라 왜 그 중 하나에서만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특히나 꼭 필요한 파일에 말입니다.--;;) 감을 못 잡겠습니다.

    도움을 주실 수 있다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__)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