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 전에! 이 글에서 이야기할 것은 크게 다음의 다섯 가지 입니다. 그에 따라 단락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새로운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와 이전의 텍스트 멀티 부팅 메뉴의 특성과 상호 전환하는 방법.
2.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로 전환이 안 되고 오직 텍스트 멀티 부팅 메뉴로만 출력되는 현상의 해결.
3.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지 않고 곧바로 윈도우 7, 비스타 또는 윈도우 XP 로 부팅되는 현상의 해결.
4. BootMenuPolicy 옵션이 보이지 않거나 수정할 수 없는 문제의 원인.
5.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에서 기본 부팅 항목 외의 다른 부팅 항목을 선택했을 때 부팅 구조.

윈도우 8 의 새로운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의 특성과 사용 조건

윈도우 8 Bootmgr 부트 매니저의 새로운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


기존의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에 포함된 Bootmgr 부트 매니저의 멀티 부팅 메뉴는 텍스트 환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8 에 이르러 업그레이드된 Bootmgr 부트 매니저는 마우스나 터치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위와 같이 그래픽 환경으로 전환되었죠. 이전의 텍스트 환경과 새로운 그래픽 환경의 특성을 간단하게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 방식(윈도우 7) : 선 멀티 부팅 메뉴 출력 -> 후 선택한 윈도우 부팅
새  방식(윈도우 8) : 선 기본 윈도우 부팅 -> 후 멀티 부팅 메뉴 출력



이러한 선 기본 윈도우 부팅 후 멀티 부팅 메뉴 출력이라는 변화된 구조로 인해, 기본 부팅 메뉴가 아닌 다른 부팅 메뉴를 선택하면 시스템이 한 번 종료된 후 선택한 윈도우로 다시 부팅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건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의 특성으로 사용자가 설정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에 이것이 불편하고 굳이 그래픽 환경이 필요치 않다면 이전 방식인 텍스트 환경으로 전환을 해야 하죠.

그 전에 먼저 윈도우 8 에서 새롭게 도입된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윈도우 8 버전일 것.
2.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이 윈도우 8 일 것.
3.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의 BootMenuPolicy 옵션의 값이 Standard 일 것.




윈도우 8 을 새롭게 설치하면 이러한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 자동으로 멀티 부팅 메뉴가 그래픽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에서 이제 멀티 부팅 메뉴를 기존의 텍스트 환경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default} 항목의 BootMenuPolicy 의 값을 Legacy 로 전환하면 됩니다.

그래픽 환경 : BootMenuPolicy Standard
텍스트 환경 : BootmenuPolicy Legacy








윈도우 8 의 그래픽 멀티 부팅과 텍스트 멀티 부팅 환경 전환하기

이 작업은 윈도우 8 버전의 BCDEdit.exe 를 통해서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현재 멀티 부팅 메뉴로 그래픽 환경을 사용하고 있다면 기본 부팅 항목이 윈도우 8 일테니, 그대로 윈도우 8 으로 부팅한 상태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작업을 마치고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기존의 텍스트 환경의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됩니다.

텍스트 환경 멀티 부팅 메뉴


만약에 기존의 그래픽 환경으로 다시 되돌리고 싶다면 BootMenuPolicy 를 다시 Standard 로 되돌려주시면 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그래픽 환경과 텍스트 환경의 전환은 간단하죠? 기본 부팅 항목의 BootMenuPolicy 옵션을 Standard 와 Legacy 둘 중에 하나로 설정한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이것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보도록 하죠.






멀티 부팅 메뉴가 그래픽 환경으로 전환되지 않을 때 해결법

그래픽 환경과 텍스트 환경을 상호 전환하는 것은 알았습니다. 그런데! {default} 항목의 BootMenuPolicy 항목을 아무리 Standard 로 전환해도 텍스트 환경만 출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왜 그런 걸까요?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볼께요.

1.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윈도우 8 버전일 것.
2.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이 윈도우 8 일 것.
3.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의 BootMenuPolicy 옵션의 값이 Standard 일 것.

이 중에서 빨간색으로 강조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겁니다. 즉, Bootmgr 부트 매니저가 그래픽 환경을 지원하는 윈도우 8 버전이 아니라, 그래픽 환경을 지원하지 않는 그 이전의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버전이면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거죠. 이건 보통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A. 윈도우 비스타나 7 을 윈도우 8 보다 나중에 설치했을 때.
B. BCDBoot.exe 로 부팅 항목을 추가했는데 가장 마지막에 추가한 윈도우가 비스타나 7 이었을 때.



이렇게 되면 윈도우 8 버전이 아닌 이전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시스템에 설치되고, 해당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들은 그래픽 환경을 지원하지 않으니, 아무리 BootMenuPolicy 옵션을 수정하여 그래픽 환경으로 전환해보려고 해도 전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는 간단하게 윈도우 8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를 다시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아래의 글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통해 시스템의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8 버전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또는 그냥 간단하게 윈도우 8 의 부팅 항목을 다시 한 번 BCDBoot 로 새로 구성해주면 됩니다. 만약에 현재 윈도우 8 이 C: 에 위치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BCDBoot 를 통해 다시 한 번 부팅 항목을 구성해주는 거죠.

bcdboot C:\Windows /l ko-KR


BCDBoot 는 작업하려는(추가하려는) 윈도우의 부팅 항목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 기존에 있던 부팅 항목을 지우고 다시 구성하여 추가하기 때문에, 혹 기존에 이미 부팅이 구성되어 있는 윈도우를 BCDBoot 로 다시 한 번 추가하면 부팅 항목이 두 개로 중복되어 구성되는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단하죠? 문제의 해결은 다 했고, 간단하게 하나만 더 이야기하고 넘어갈께요. 보통 BCDBoot 를 단순한 부팅 항목 추가 도구로만 알고 계시는데요. 정확하게는 Bootmgr 부트 매니저 설치(복구) 도구입니다.



이거 이미 예전에 설명한건데 왔다 갔다 하기 힘드실테니 그냥 여기에서 다시 설명 들어갈께요. BCDBoot 로 부팅 항목 추가 작업을 진행하면, 만약에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시스템에 없다면 새로 설치하고,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그냥 갈아 엎고 지정한 윈도우에서 Bootmgr 부트 매니저 파일들을 추출하여 다시 설치하는 겁니다. 이를 통해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새로 설치하거나, 문제가 생긴 Bootmgr 부트 매니저 구성을 복구할 수 있는 거죠.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하자면 BCDBoot C:\Windows /l ko-KR 과 같이 작업을 했다면, 지정한 C:\Windows 의 Boot 폴더에 위치하고 있는 Bootmgr 부트 매니저 파일 구성을 추출해서 시스템 파티션(첫 번째 디스크 활성 파티션)에 설치하게 됩니다.

근데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이미 존재하고 있다면 부팅 환경 설정 파일인 BCD 파일도 이미 존재하고 있겠죠. 이 때 다른 Bootmgr 부트 매니저 구성 파일들과 달리 BCD 파일은 새로 만들지 않고 기존의 것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여기에 작업에서 지정한 윈도우의 부팅 항목만 기존의 부팅 항목들에 더해 새로 추가하는 거죠. 그래서 기존의 부팅 항목들이 그대로 유지되고,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간단한 자동 부팅 항목 추가 도구로써 활용을 하는 겁니다.

참고로 BCDBoot 작업에서 지정한 윈도우의 부팅 항목이 이미 BCD 에 존재하고 있다면, 기존에 구성되어 있는 부팅 항목은 지우고, 새로이 부팅 항목을 구성해서 추가합니다. 그래서 기존 윈도우의 부팅 항목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BCDBoot 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가능한 겁니다.

이게 정확한 BCDBoot 도구의 특성과 용도입니다. 단순한 부팅 항목 추가 도구가 아니라요. 여러 글에서 나눠서 설명을 드린 기억이 나는데, 아무튼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기억하세요.






BootMenuPolicy 를 Standard 로 전환한 후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지 않을 때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의 BootMenuPolicyStandard 로 전환한 후부터 아예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지 않고, 기본 부팅 항목 윈도우로 곧바로 부팅이 진행되는 경우입니다. 왜 그런지는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윈도우 8 버전일 것.
2.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이 윈도우 8 일 것.
3.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의 BootMenuPolicy 옵션의 값이 Standard 일 것.

이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BootMenuPolicy 는 윈도우 8 부터 새롭게 추가된 옵션입니다. 윈도우 7 시절에는 없었던 옵션이죠. 즉, 이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은 윈도우 8 뿐이라는 겁니다. 물론 윈도우 7 부팅 항목에도 BootMenuPolicy 옵션을 구성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 의 부팅은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를 출력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픽 부팅 환경에서 부팅을 할 수 없다는 게 아니라, 윈도우 8 처럼 부팅 도중 그러한 화면을 출력해주는 기능이 없다는 것]

그래서 만약에 기본 부팅 항목이 윈도우 7 이고, 이러한 윈도우 7 기본 부팅 항목에 BootMenuPolicy 를 Standard 로 구성하게 되면,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는 게 아니라 그냥 윈도우 7 으로 곧장 부팅해버립니다.


곧장 부팅해버리는 과정을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죠. 제일 처음에 정리했던 것을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방식(윈도우 7 또는 Legacy)   : 선 멀티 부팅 메뉴 출력 -> 후 선택한 윈도우 부팅
새  방식(윈도우 8 또는 Standard) : 선 기본 윈도우 부팅 -> 후 멀티 부팅 메뉴 출력


선 기본 윈도우 부팅이죠? 즉, 이 단계에서 사실 이미 Bootmgr 부트 매니저에서 윈도우로 부팅 과정이 넘어갔다고 보면 됩니다. 즉, 우리가 보는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는 정확하게 따지면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아닌 윈도우가 출력해주는 겁니다.

이 화면은 멀티 부팅 메뉴를 출력하기 위해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읽고 있는 게 아니라, 이미 기본 윈도우로 부팅이 시작된 거다. 즉, XP 나 비스타의 지렁이, 7 의 드래곤볼 모으기와 100% 동일한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픽 멀티 부팅 화면은 Bootmgr 부트 매니저 단계를 지나 윈도우 단계로 넘어와서 윈도우가 출력해주는 화면이다.



Bootmgr 단계가 아닌 윈도우 단계에서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를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급 시작 옵션도 시스템이 재부팅된 후 출력되는 게 아니라 윈도우 종료 후 바로 진입이 가능한 것이다.


일단 BootMenuPolicy 옵션의 값을 읽고 어떻게 할 것인지를 판별하는 것은 Bootmgr 부트 매니저입니다. BootMenuPolicy 옵션이 아예 겂거나, 해당 옵션의 값이 Legacy 라면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직접 멀티 부팅 메뉴를 출력해주고(텍스트 부팅 메뉴), Standard 라면 기본 윈도우로 부팅을 시작하고 멀티 부팅 메뉴의 출력을 윈도우에게 넘기는 거죠.(그래픽 부팅 메뉴)

그래서 윈도우 7 부팅 항목에 BootMenuPolicy Standard 옵션을 구성하고 기본 부팅 항목으로 지정하면, 그리고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이를 지원하는 윈도우 8 버전이라면, 그 값이 Standard 니까 기본 윈도우인 윈도우 7 으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부팅의 제어권이 윈도우로 넘어 왔죠. 그럼 이제 윈도우 7 에서 알아서 부팅 메뉴를 출력해줘야 하는데... 윈도우 7 은 그런 기능 자체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자기 혼자 부팅하고 끝나버리는 겁니다. 간단하죠?


그래서 일단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고 현재 기본 부팅 항목을 그대로 유지할 생각이라면, 현재 기본 부팅 항목(윈도우 7 부팅 항목)에 구성되어 있는 BootMenuPolicy 옵션을 Legacy 로 바꿔주거나, 아예 BootMenuPolicy 옵션을 제거해버리면 됩니다. 그러면 이후 텍스트 환경의 멀티 부팅 메뉴가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bcdedit /deletevalue {default} bootmenupolicy


만약에 그래픽 환경의 멀티 부팅 메뉴를 꼭 사용하고 싶다면 윈도우 8 을 기본 부팅 항목으로 지정하셔야 합니다. [* 이 때 {GUID} 는 윈도우 8 부팅 항목의 식별자]

bcdedit /default {GUID}







BootMenuPolicy 옵션이 수정이 안 될 때

BootMenuPolicy 옵션 수정에 오류가 발생하는 모습.


BootMenuPolicy 는 윈도우 8 부터 새롭게 추가된 옵션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8 버전의 BCDEdit 을 사용해야 옵션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이전의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비스타에 포함된 BCDEdit 를 통해 작업하려면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며 작업이 거부되는 것이죠. 그래서 BootMenuPolicy 옵션을 수정하기 위해선 윈도우 8 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는 System32 폴더와 그 하위 ko_kr 폴더의 BCDEdit.exe, BCDEDit.exe.mui 파일을 윈도우 8 버전으로 교체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해당 파일들을 교체하려면 System32 폴더의 권한을 가져와야 합니다. 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계정에 파일과 폴더에 대한 권한 부여하기 레지스트리






그래픽 환경에서 다른 부팅 항목을 선택했을 때의 부팅 원리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됩니다.

1. {default} (기본) 부팅 항목의 BootMunuPolicy 옵션의 값이 Standard 일 때.
2. BootSequence 옵션으로 부팅하지 않았을 때.


* [Bootmgr] 특정 부팅 항목을 다음 번 부팅으로 지정하기 - BCDEdit.exe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에서 기본 부팅 항목 외에 다른 부팅 항목을 선택했을 때, 시스템이 재부팅되고 곧바로 선택했던 윈도우로 부팅이 진행되죠? 그건 해당 부팅 항목을 BootSequence 를 통해 임시 기본 부팅 항목으로 설정하고 곧바로 시스템을 재시작하는 겁니다. 간단하죠?

그래서 그래픽 부팅 환경에서 다른 부팅 항목을 선택하고, 시스템이 재부팅 되었을 때 윈도우 설치 DVD 나 USB 등으로 부팅하여 BCDEdit 명령을 내려보면, 아래와 같이 선택했던 윈도우 부팅 항목으로 BootSequence 옵션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윈도우 부팅 항목이 다음 번 임시 부팅 항목으로 설정되어 있는 모습.


지금까지 설명한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의 작동 구조라면 다른 윈도우를 선택하고(그게 만약 윈도우 8 이라면) 다시 부팅이 시작된 후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가 또 출력되어야 할 것 같은데, 왜 그 때는 멀티 부팅 메뉴가 나오지 않고 곧바로 부팅이 진행되는 걸까? 라고 혹시 궁금해 하셨을까봐 알려드립니다.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는 BootSequence 옵션으로 부팅하지 않았을 때 출력되는 겁니다. ^^ 저만 궁금했나요? ^^;;;


흠... 이게 원래 첫 번째 단락만 다룰 글이었는데 뭐 하다가 여기까지 왔나 모르겠네요. 아무튼 도움이 되었길 빌며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BlogIcon ITcraft 2012.11.02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SS에 파워윈도우즈 리프레시 라는 곳에서 '리프레시499' '리프레시498' 이런게 막 있네요..;;ㅋ
    좋은 글 보고 갑니다. 안그래도 질문드리려고 했는데... 적용해볼게요 !
    저는 bootmgr이 Win7 인 케이스인듯 합니다.
  2. doldol 2012.11.04 1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에서 많이 배우고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멀티부팅과 관련된 질문을 드리려 합니다.
    멀티부팅 순서는
    1.윈8 x64 VHD(기본부팅)
    2.윈7 x64
    3.윈7 x32 VHD
    4.윈7 PE부팅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윈8 그래픽멀티부팅화면은 예쁜지만,다른 운영체제 선택시 진입이 늦은 관계로
    부팅순서를 2번 윈7 x64(첫번재 기본부팅)로 변경하고 나서 재부팅 후
    부트매니저 텍스트 화면이 영문으로 나옵니다(한글 깨짐)

    [조치사항]
    - 윈7 x64 부팅 후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실행-> 재부팅 후 한글변경 되지 않음.
    - c:/boot/ko-KR 폴더 bootmgr.exe.mui와 memtest.exe.mui 파일 교체(윈7x64 인터넷다운)
    ->부트메뉴가 한글로 변경됨.

    이 후 윈8로 부팅 진입하다 에러코드 "0xc0000428"(디지털 서명인증)에러로
    윈8 bootmgr을 윈7 x64로 복사,재 부팅 후 윈8부팅은 정상이지만,
    또 여전히 부트매니저 텍스트 화면은 영문으로 계속나옵니다..

    근본원인과 해결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BlogIcon CApple 2012.11.04 1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윈도우 8 과 윈도우 7 의 Bootmgr 파일들은 서로 버전이 다릅니다. 현재 윈도우 8 Bootmgr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데 윈도우 7 용 파일을 넣으시면 안 되죠. 윈도우 8 으로 부팅하신 후(윈도우 8 이 C:)

      bcdboot c:\windows /l ko-kr

      하셔서 일단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8 버전으로 확실하게 복구해보세요. 그런 후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하면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안 된다면 언어 파일은 ko-KR 폴더와 Fonts 폴더가 함께 필요합니다. 윈도우 8 의 \Windows\Boot\PCAT 에 ko-KR 폴더가 있고, \Windows\Boot\Fonts 폴더가 폰트 파일입니다. 이걸로 교체를 한 번 해보세요. 그래도 안 되면 정확하게 무엇이 문제인지 저로서도 잘 모르겠네요.

  3. doldol 2012.11.05 1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8에서
    bcdboot c:\windows /l ko-KR
    bcdedit /set {bootmgr} locale ko-KR
    하고 재부팅 후 부트매니저 화면이 한글로 나오네요..

    블로그 통해서 더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ㅋ
    자세하고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4. 신드롬 2012.12.22 0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부팅 관련해서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는데요.
    지금제가 c드라이브는 윈도우7 이구요 D드라이브는 윈도우8 인데
    첨에는 멀티부팅 되다가 위상태에서 c드라이브에 다시 윈도우7깔고(재설치) 나니
    윈도우8 멀티부팅이 안됩니다. 여기서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을까요? 좀 알려주세요
    • BlogIcon CApple 2012.12.22 0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윈도우 7 으로 부팅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윈도우 8 의 부팅을 다시 구성해보세요. 예로 윈도우 8 이 설치된 드라이브가 D: 드라이브라면

      bcdboot D:\Windows /l ko-KR

      이렇게 명령을 내리셔서 부팅 및 부트 매니저 구성을 복구하시고, 다시 부팅을 시도해보세요. 아~ 혹시나 해서 첨언하는데요. 명령 프롬프트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http://cappleblog.co.kr/55
  5. 돌산 2013.01.10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7과 8의 부팅과 관련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군요.
    7용 부트매니저와 8용 부트매니저를 번갈아 설치했을 때,그리고 더불어서 pe3.0과 4.0을 번갈아 가면서 부팅시켰을 때에 몇가지 상황들이 발생해서 왜 그런가~했더니,이 글에서 설명한 그런 이유들이 있었군요.

    이 글 덕분에 윈7과 8의 차이점을 조금씩 분명하게 알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아..아무래도 윈8 업그레이드 버전을 하나 구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6. 케빈 2013.01.20 0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케플님 오래간만에 찾아뵙네요. 즐겨찾기 해두었는데 혹시나 활동 안하시나 했는데 다행입니다.
    예전에 파티션 문제로 몇번 문의 드렸거든요.

    글이 좀 깁니다. 수고스럽지만 끝까지 읽어주세요.^^

    메인보드의 SATA1,SATA2에 각각640GB,1TB 쓰고 있는데 디스크 관리에서는 디스크0[속성창에서는 위치1(channel:0 target:1 Lun:0)]이 1TB로, 디스크1[속성창에서는 위치0(channel:0 target:0 Lun:0)]이 640GB로 인식을 합니다. 케플님께서 전에 보드 불량인듯 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요번에 생긴 문제는 멀티 부팅 문제입니다. 처음에 윈도우 7을 설치했는데 정상 컴퓨터인 경우는 디스크0(위치0)인 곳에 설치되는 것이 맞는데 저의 경우 디스크 1(위치0)인 곳에 설치가 되더군요. 원래는 디스크랑 위치랑 번호가 같아야 정상이 아닌가요?

    아무튼 그렇게 사용하다가 이번에 윈도우8을 사용해 볼 양으로 DVD로 부팅 시퀀스 맞추고 설치를 했는데 운영체제 선택창이 안 생기더군요. 이상한 것이 CMOS에서 1TB로 인식된 하드디스크로 부팅하면 640GB 하드에 설치한 윈도우 7이 부팅되고, CMOS에서 640GB로 인식된 하드로 부팅하면 1TB 하드에 설치한 윈도우 8로 부팅이 되는 거예요. ㅜ.ㅜ

    참고로 윈도우 8에서 본 디스크 관리창에서는
    디스크0 C:(부팅, 페이지파일, 활성, 크래시덤프, 주파티션) <-윈도우 8이 설치된 파티션 (1TB)
    디스크1 D:(시스템, 활성, 주파티션) <- 윈도우 7이 설치된 파티션 (640GB)

    윈도우 7에서 본 디스크 관리창에서는
    디스크0 F:(시스템, 활성, 주파티션) <-윈도우 8이 설치된 파티션 (1TB)
    디스크0 C:(부팅, 페이지파일, 활성, 크래시덤프, 주파티션) <- 윈도우 7이 설치된 파티션 (640GB)

    전에 윈도우 XP와 멀티부팅할때는 부팅메뉴가 나왔었는데, 어떻게 설치해야 운영체제 선택화면이 나올까요?

    그리고 부팅과 시스템은 같은 파티션에 있어야 하는가도 궁금합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BlogIcon CApple 2013.01.20 14: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윈도우에서 디스크의 순서는 윈도우에서 어떠한 컨트롤러부터 읽느냐에 따라 순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마다 다르기도 하죠. 그러니 사실 그건 크게 신경쓸 건 아닙니다.

      문제는 부팅인데, 부팅은 CMOS 셋업에서 부팅용 디스크로 설정된 디스크와 관련이 깊습니다. 반대로 된다는 게 솔직하게 이해가 안 되네요. 무언가 설정을 잘못하셨거나, 정말로 정확하게 설정을 하셨다면 그 메인보드가 참 이해를 할 수가 없네요.

      그리고 현재는 CMOS 셋업에서 디스크의 순서를 바꿔가면서 윈도우를 설치하셨죠? 그럼 윈도우 7 과 윈도우 8 의 부트 매니저와 부팅 환경이 따로 다른 디스크에 각각 저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당연히 멀티 부팅 메뉴가 안 뜨죠. 현재는 부팅 때마다 디스크를 바꿔가시면서 다른 부트 매니저로 부팅하고 계시는 겁니다.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매번 부팅 때마다 디스크를 선택해야 다른 윈도우로 부팅이 가능하고 그래서 그렇게는 잘 안 하는데, 왜 그런 식으로 작업을 하셨는지요.

      이제 원하시는 멀티 부팅 메뉴를 출력시키려면 CMOS 에서 디스크 순서 설정은 그대로 둔 채로(부팅용 디스크 설정은 그대로 둔 채로) 그 상태에서 각각 윈도우들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부트 매니저가 하나로 통합되고 그렇게 하나의 부트 매니저에 멀티 부팅이 꾸며지게 되는 겁니다. 물론 부팅용 디스크의 활성 파티션도 바꾸지 않아야 하죠. 아래의 두 글을 읽어 보세요.

      http://cappleblog.co.kr/37
      http://cappleblog.co.kr/38

      마지막으로 부팅 파티션과 시스템 파티션은 굳이 하나로 모으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관리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편의를 위해서 주로 하나의 파티션에서 관리하는 것일 뿐이죠.

      현재 케빈님은 CMOS 셋업에서 정확하게 어떠한 디스크를 첫 번째 디스크로 설정하면 이상하게 다른 디스크가 부팅용 디스크가 된다고 하셨죠? 그럼 그냥 원하는 디스크의 반대 디스크로 설정하시면 원하는대로 결과가 나오겠네요. 그렇게 설정한 채로 윈도우 7 을 먼저 설치하시고 윈도우 8 을 나중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 케빈 2013.01.21 2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몇번이고 cmos 확인하고, 윈도우에서도 확인해도 그러네요ㅜ.ㅜ
      AS 받은 메인보드인데 정말 이상하네요.
      전 그냥 예전처럼 설치dvd가 있으니 cmos에서 dvd롬으로 부팅하게 한후에 설치한 것인데 멀티부팅을 위해선 윈도우 7상에서 바로 설치해야 하는 거였나요?그럼 32비트 윈도우7 상에서 64비트 윈도우8를 설치해도 괜찮은 건가요? 저는 32비트 OS상에서 64비트 프로그램이 아예 실행 안되거나 정상설치되지 않는다고 생각했거든요 ㅜ.ㅜ
    • BlogIcon CApple 2013.01.21 2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뇨 윈도우 상에서 설치하라는 소리가 아니라 CMOS 셋업에서 HDD 의 순서는 바꾸지 말고 DVD 로 부팅하여 설치하라는 의미였습니다. 그리고 CD-ROM 부팅은 굳이 CMOS 에서 순서를 안 바꾸고 키보드에서 F8 과 같이 지정된 키를 누르면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도 부팅할 수 있습니다. CMOS 셋업에서 CD-ROM 을 첫 번째 부팅 장치로 바꾸는 과정에서 뭔가 실수나 뭔가가 있는 듯 보이네요.

      http://cappleblog.co.kr/304
  7. 좋은데이 2013.01.27 1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감사합니다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바람니다
  8. nanana 2013.02.16 2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고네요 항상고맙습니다 ㅎㅎ
  9. 임민규 2013.08.14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왜 legacy로 했는데도 윈도우 8을 껏다 키면 gui부팅 메뉴가 뜰까요 ㅠㅠ
    윈도우7을 부팅했다가 껏다키면 텍스트 기반의 부팅이되는데 8을 썼다가 다시시작 하면gui만 뜨네요 ㅠㅠㅠ 왜이럴까요
  10. 하대장 2013.10.13 1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케플님.... 소중한 포스트 내용들 이렇게 초보자들을 위해 오픈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아직 너무 초보자라 책과 인터넷등을 열심히 보는데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1. 제 컴퓨터의 현 상황
    가.새로 구매한 SSD 120GB 1개와 기존 100GB 하드디스크 1개
    나.100GB 하드에 윈도우8 기존 설치
    다.부팅우선순위를 바꿔 SSD에 윈도우8 새로 설치
    2. 문제점
    가. 100gb 하드를 우선순위를 두고 부팅하면 멀티 부팅이 되면서 윈도우8 2개(기존+새것)가 나오고 선택하면 부팅이 됩니다.
    나. SSd를 우선순위를 두고 부팅하면
    \ boot\ bcd
    0xc000000f
    the boot configuration data for your pc is missing or contains error
    이렇게 되면서 멈춥니다. 이거때문에 제가 잘못 설치한것인지 알고 포맷후 재설치만 5번 하였습니다.ㅜㅜ

    3. 문의 사항
    가. 궁극적으로 SSD에만 윈도8을 깔고 100gb하드는 윈도우8을 지우고 그냥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나. 위 오류를 해결하고 나서 SSD를 부팅이 되게 하고 100GB 파티션을 부팅이 안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중한 조언 해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11. 이희연 2014.04.02 2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apple 님 안녕하세요

    제컴퓨터 문제때문에 블로그를 뒤져보다가 c.apple님 블로그에 들어왔는데요. 컴퓨터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거 같아서 궁금증을 남깁니다. 일단 제가 진행한 순서 및 오류 내용을 말씀드릴게요
    1. SSD에 기존 윈도우7 존재
    2. 별로의 HDD에 윈도우 8설치 (삼성컴퓨터 복원CD 설치)
    3. 부팅해보니, 윈도우 8로만 부팅, 멀티부팅 안보임.
    4. CMOS 들어가서 WINDOWS BOOT MANAGER 활성 후 부팅해보니 윈도우7 부팅 안됨(시스템 다운)
    5. WINDOWS BOOT MANAGER 비활성화시 윈도우7 부팅 가능 윈도우8 부팅 안됨(CD넣고 복구하라고 나옴)
    6. EAGYBCD로 부팅메뉴 활성화 했으나, 적용안됨.
    7. CMOS에서 디폴트 초기화하고 WINDOWS BOOT MANAGER 실행했더니, 윈도우7 아예 부팅 안됨

    과정은 이렇구요 현재는 WINDOWS BOOT MANAGER 을 끄면 윈도우7 으로도 부팅안되고 윈도우8로도 안됩니다. WINDOWS BOOT MANAGER 이걸 활성화 하면 윈도우8은 되고 윈도우7은 먹통상태에요..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12. 정지훈 2014.07.25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윈도우 8설치 되어있고, 윈도우 서버 2012를 깔았는데, 멀티부팅 메뉴가 텍스트가 떠서 한참 고민했는데, 이글 보고 부트관리자를 다시 설치하여 해결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아직 더 배워야 될것이 많습니다.
  13. BlogIcon 에르시오네 2014.11.25 16: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것이 있는데요.

    윈 8.1 사용 중이었는데 윈10 TP를 설치 했습니다.

    GUI 멀티부팅 잘 사용중이었는데 설명을 바꾸고 싶어서 bcdedit gui 2.2 를 받아서

    설명을 수정했더니 부팅 화면이 텍스트로 뜨길래

    여기를 참조해서 다시 GUI 로 바꾸었습니다.

    근데 특이한 것은 기존에는..

    GUI 부팅 --> OS 선택 --> 부팅..

    이었으나 현재는

    GUI 부팅 --> OS 선택 --> 재부팅....

    8.1, 10 전부다 이러네요. 기존에는 재부팅 안하고 바로 부팅하던데...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

    윈10의 부트매니저를 기본으로 하면 재부팅을 안할까요? ;;
    • BlogIcon 에르시오네 2014.11.25 1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문 자답이네요.

      윈10의 부트매니저를 사용하면...

      8.1, 10 어떤 OS를 선택해도

      재부팅 하지 않고...바로 부팅하네요

      부팅 --> OS 선택 --> 로긴화면...

      로긴화면이 바로뜨네요 ㅎㅎ;;
  14. BlogIcon Wing4Bee 2015.08.05 18: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도 이 문제로 도움을 받았었는데, 이번에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또 한번 도움을 받네요.
    Windows 10 설치하고 VHD file 만든 후, VHD file에다 Windows 7 설치했더니, 부트메니저가 Windows 7 것으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예전에 이곳에서 도움 받았던 기억이나서 다시 와 보니 잘 정리된 포스팅이 있네요.
    bcdboot C:\Windows 명령으로 한번에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