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 : GHO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지정하기

* 예제는 64비트 고스트를 통해 작업하였습니다. 16비트, 32비트 고스트도 명령은 동일합니다.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고스트 작업을 그래픽 모드를 통해 진행하게 되면, 백업에서는 아래와 같이 생성할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선택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고스트 백업 작업 중간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선택하는 화면


해당 압축률들은 각각 No - 무압축, Fast - 빠른 압축, High - 높은 압축을 의미합니다.


그래픽 모드가 아닌 명령으로 곧바로 작업을 진행할 땐 -Zx 스위치로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 때 x 에는 원하는 압축률을 숫자로 지정하며, -z1 ~ -z9 까지 총 9 단계의 압축률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높아질 수록 압축률도 높아집니다. 생략하면 무압축을 의미하게 됩니다.

-z 스위치 그래픽 모드 압축률
생략 No 무압축
-z1 Fast 빠른 압축
-z2 High 높은 압축
-z3 선택 불가 더 높은 압축
-z4 선택 불가 더 높은 압축
-z5 선택 불가 더 높은 압축
-z6 선택 불가 더 높은 압축
-z7 선택 불가 더 높은 압축
-z8 선택 불가 더 높은 압축
-z9 선택 불가 최고 압축


압축하지 않음

ghost64 -clone,mode=pcreate,src=7:1,dst=T:\Backup.gho -sure -fx


높은 압축률 적용

ghost64 -clone,mode=pcreate,src=7:1,dst=T:\Backup.gho -sure -fx -z2


최고 압축률 적용

ghost64 -clone,mode=pcreate,src=7:1,dst=T:\Backup.gho -sure -fx -z9


간단하죠? 압축률이 높아지면 그만큼 작업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생성되는 백업 이미지 파일의 용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압축률 지정에선 더 드릴 말이 없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z2 압축률을 추천해드리며 그 이유는 아래 단락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스트 백업 압축률 비교 자료

* 참고 - 이 내용은 작년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만들었던 당시에 작성했던 것으로 좀 더 보기 편하고 현재 글에 맞춰 약간의 수정만 거친 후 가져온 것입니다. 원본은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고스트 프로그램 설정 - 백업 압축률의 설정과 이해 글입니다.


고스트의 백업 압축률은 무압축을 비롯하여 -z1 ~ -z9 까지 총 9 단계의 압축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압축 옵션은 단계가 높아질수록 백업 용량은 줄어들지만, 백업 시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압축 옵션마다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어떠한 압축 옵션이 가장 유리할까요?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저는 보통 -z2 압축 옵션(그래픽 모드에선 High) 또는 -z3 압축 옵션을 많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z2 일까요? 그냥 그렇게 쓰세요! 하면 좀 그렇죠. 궁금한데?


왜 -z2 가 가장 효율적인지는 각각의 압축 옵션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압축률을 보이는지 그리고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모두 테스트한 후 비교해보면 쉽게 결론이 나오겠죠? 그럼 해보죠. [이거 은근히 노가다인데...]

테스트는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은 깨끗한 상태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윈도우 세 가지를 준비하고 셋 모두 무압축부터 최고 압축까지 총 열 가지의 압축 옵션으로 각각 압축한 후 최종적으로 걸린 시간과 생성된 백업 임지 파일의 용량을 측정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테스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환경

테스트에 사용된 PC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고스트 프로그램은 Ghost 11.5.1.2266 32bit 버전 입니다.


윈도우 원본의 준비

윈도우 원본은 SSD 에 위치하는 드라이브에 총 세 개의 VHD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한 후 각각의 VHD 에 다음의 윈도우들을 준비하였습니다. 윈도우는 모두 MSDN 에서 제공하는 깨끗한 설치본을 사용하였고, 윈도우 설치 외에 다른 프로그램의 설치나 윈도우 업데이트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정확한 용량 비교를 위해 백업시 0 으로 처리되는 가상 메모리 파일과(pagefile.sys) 최대 절전 모드 파일은(Hiberfil.sys) 미리 제거하였습니다.

디스크 4 - Windows 7 Ultimate K SP1 32bit (4.92GB)
디스크 5 - Windows 7 Ultimate K SP1 64bit (7.07GB)
디스크 6 - Windows XP Professional SP3 32bit (1.45GB)


* 윈도우 7 의 설치는 ImageX 를 통해 바로 이미지를 풀어주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 윈도우 XP 의 설치는 가상 머신에서 따로 설치한 후 고스트로 다시 가져오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백업 방식

백업은 Ghost32.exe(32bit 버전) 실행 파일을 통해 윈도우 위에서 바로 진행하였으며 백업 대상 경로는 1TB 의 일반 HDD 로 하였습니다.

원본 SSD(VHD) -> 대상 HDD


실제 백업 작업은 아래와 같은 배치 파일을 통해 고스트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순간과 백업이 완료된 후 고스트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순간의 시간을 자동으로 로그 파일에 기록하도록 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때 윈도우에서 바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만큼 작업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고스트 배치 작업 이외의 다른 작업은 일체하지 않았습니다.(컴퓨터는 일하고 저는 그 앞에서 밥을 먹었습니다. -_-)

@echo off
echo Windows 7 Ultimate K 32bit - No >> Log.txt
echo Start - %time% >> Log.txt
start /wait ghost32 -clone,mode=pcreate,src=4:1,dst=d:\test\732Z1 -sure -fx
echo End - %time% >> Log.txt
.
.
.
echo Windows XP Professional 32bit - Z9 >> Log.txt
echo Start - %time% >> Log.txt
start /wait ghost32 -clone,mode=pcreate,src=6:1,dst=d:\test\XPZ9 -z9 -sure -fx
echo End - %time% >> Log.txt
 


테스트 결과

아래는 위의 내용대로 진행한 테스트의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 작업에 사용된 배치 파일의 구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백업에 소요된 시간은 고스트 실행부터 백업을 마치고 종료까지 걸린 시간을 계산한 것으로 고스트 실행시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계속 지켜본 결과 딜레이가 발생한 경우 그 시간은 평균 1~2 초 정도였고 일부 한 두번 최대 5초 정도의 딜레이가 발생한 경우도 있었으나 소수 작업에서 일어난 문제이고, 이러한 딜레이를 전체적인 작업 시간에 대비하여 본다면 결과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보기에도 어려워 로그의 결과값을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하였음을 알립니다.

* 압축 효율은 무압축을 기준으로 한 퍼센트 값입니다. 참고로 무압축 백업본의 용량은 원본보다 소폭(약 0.6%) 상승하는 것이 정상이며 이 정도의 상승률은 사실상 원본과 같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수치라고 볼 수 있기에 이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 결과값의 압축 효율은 소수점 셋 째 자리부터, 나머지는 소수점 아래 수치는 버림하였습니다.


아래는 해당 결과를 그래프로 정리한 것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치상의 차이만 있을 뿐 그래프의 전체적인 경향은 테스트에 사용된 세 윈도우 모두 거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표와 그래프의 내용을 살펴보면 무압축에서 -z1 압축으로, 다시 -z2 압축으로의 변화는 백업 소요 시간이 늘어나지만, 그것을 보상받을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백업본 용량 감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z3 에서 -z4 부터는 한 단계씩 올라가더라도 백업 용량의 감소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수치를 보이는 반면, 백업 시간은 눈에 띄게 더 오래 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결과적으로 -z2(-z3) 이후부터는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 대비 용량 감소의 효율이 급격하게 낮아진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대충 왜 제가 고스트의 백업 압축률 옵션으로 -z2 나 -z3 를 추천하는지 아시겠죠?


여담으로 혹시나 하여 드리는 말이지만 위의 자료를 보고 나서 "뭐야? Z9 최고 압축률은 쓰레기네?" 라고 판단하신다면 그건 좀 더 깊이 생각을 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데이터는 어디까지나 최소한의 윈도우 데이터만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설치된 대용량의 윈도우를 백업하는 경우, 또는 백업본을 한정된 용량의 저장 매체에(DVD 또는 USB 등에) 담아야 하는 경우에는 백업에 걸리는 시간을 무시하고라도 단 1MB 라도 줄일 수 있으면 줄이는 것이 이득일 때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죠.

CD 나 DVD 저장 매체에 백업본을 담으려는 경우 단 몇 메가 바이트의 용량 차이로 CD 나 DVD 한 장에 담기느냐 못 담기느냐가 결정되어버리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그럴 때는 그 미미해 보이는 용량 감소가 매우 의미 있는 결과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포기하더라도 말이죠.


추가로 현재 자료에선 압축률에 따른 복원 시간에 관한 자료는 준비되어 있지 않지만, 대체로 백업 이미지의 압축률이 높더라도 복원에 걸리는 시간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편입니다.



아무튼, 고스트 백업 압축 옵션에 따른 압축률과 백업 소요 시간에 관해 제가 준비한 자료와 그 해석은 여기까지 입니다. ^^ 그래서 이번 글은 여기까지 하죠.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돌산 2012.10.23 0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백업 블로그에 있는 압축률 비교글을 보았을 때,도대체 어떻게 압축률 비교를 실제로 할 생각을 하고 또 실제로 하면서 시간을 쟀을까?를 생각하면서 정말 글 하나에 엄청 노력을 기울이는구나 하고 감탄했었습니다.
    그 땐 시간이 끔찍하게 많이 걸렸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제 기억이 맞나요? 그 땐 브리즈번 시스템 아니었나요?) 이번 실험에서는 시간이 많이 줄었네요..2600과 ssd의 위력인가요? 그래도 똑같은 실험을 다시 하실 줄은....정말 몰랐네요.정말 많이 수고하셨습니다.
    • BlogIcon CApple 2012.10.24 0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톤이었나? 브리즈번이었나? 아마 그랬을 겁니다. ^^ 아무래도 그 때 시스템과 지금 시스템의 급이 다르긴 하죠.
  2. BlogIcon 우근닷컴 2012.11.13 1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많은걸 배워 갑니다^^

    정말고맙습니다.

    이제 초보에서 조금이나마 벗어 날 수 있고

    이해하며 작업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3. 짱이아빠 2013.05.10 0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벽에 급하게 협소한 공간에 백업할 일이 생겨
    검색하다가 이 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번에 확실한 판단이 서게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z3으로 최적 용량과 시간을 써서 잘 백업 받았습니다.

    순수한 열정과 컴퓨터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긴 이런 글 완전 사랑합니다! ^^
  4. Nabaris 2014.01.13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생하셨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 구글러 2015.02.27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ㄳㄳ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