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DVD 에서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 읽기  - 드라이브 문자 경로

* 예제는 64비트 고스트를 통해 작업하였습니다. 16비트, 32비트 고스트도 명령은 동일합니다.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CD/DVD 에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CD/DVD 매체에 저장되어 있는 GHO 백업 이미지 파일


만약에 해당 이미지 파일의 1 번 파티션을 통해 첫 번째 디스크의 두 번째 파티(1:2)션을 복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작업하는 게 보통입니다.

ghost64 -clone,mode=prestore,src=K:\WinXP.gho:1,dst=1:2 -sure -fx





뭐 거의 이렇게 사용하죠. 근데 이 방식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째, CD/DVD-ROM 드라이브가 윈도우(도스)에서 인식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
둘 째, 인식된 CD/DVD-ROM 의 드라이브 문자를 알아야 한다는 점.



첫 번째 문제는 윈도우나 윈도우 PE 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도스에서는 좀 문제가 되죠. CD/DVD-ROM 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도스의 특성상 필요한 드라이버들을 준비하여 CD/DVD-ROM 을 읽을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드라이버를 준비하고 그에 맞게 Config.sys 와 Autoexec.bat 을 구성하는 것은 꽤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주로 배치 파일을 만들 때 발생하는 문제인데, CD/DVD-ROM 은 시스템마다 드라이브 문자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특정 지을 수가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같은 시스템이라도 윈도우 PE 로 부팅하면 달라지죠. 그렇기 때문에 배치 파일을 만들 땐 아래와 같은 식으로꾸며서 자동으로 찾게 만들어줘야 하죠.

for %%a in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do (
if exist %%a\WinXP.gho (
set image=%%a\WinXP.gho
)
)

ghost64 -clone,mode=prestore,src=%image%:1,dst=1:2 -sure -fx


사실 이러한 것들은 딱히 문제라기 보다는 좀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최신 버전의 고스트에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시킬 수 CD 경로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CD/DVD 에서 직접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 읽기  - 고스트 CD 경로

고스트에는 CD/DVD-ROM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고, CD 경로라는 것을 통해 직접 CD/DVD 에 저장되어 있는 백업 이미지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즉, 이것은 따로 CD/DVD-ROM 드라이버를 준비하지 않아도 되고, 무엇일지 모르는 CD/DVD 드라이브의 문자를 찾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도스든 윈도우 PE 든 어디든 굉장히 편리하겠죠?

자~ 일단 이것은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맞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드라이버 없이 고스트 내장 드라이버로 CD 경로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고스트 11.5.1 버전에서만 정상 작동합니다.
2. CD/DVD 는 ISO 9660 포맷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UDF 포맷 형식은 CD 경로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3. 백업 이미지 파일은 CD/DVD 의 루트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은 자동으로 찾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조건만 맞으면 곧바로 CD 경로를 통해 CD/DVD 에 저장되어 있는 백업 이미지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작업을 알아보기 전 먼저 고스트의 CD 경로는 @CDx 의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CD1 은 시스템의 첫 번째 CD/DVD 장치를 의미하고 @CD2 는 두 번째 CD/DVD 장치를 의미하는 형식이죠. 간단하죠? 그래서 CD/DVD-ROM 이 하나 밖에 없다면 여러분의 CD/DVD 장치 경로는 @CD1 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CD 경로를 사용하게 되면 지정한 CD/DVD 의 루트에서 백업 이미지 파일을 자동으로 찾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백업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도 무시됩니다.] 즉, CD 경로 자체가 백업 이미지 파일을 의미하는 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만약에 파티션 복원을 진행한다면 CD 경로에 그대로 사용할 파티션이 몇 번째 파티션인지 :1 과 같이 지정해주면 됩니다.

그럼 실제로 이러한 CD 경로를 사용하여 앞 단락에서 했던 작업과 동일한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host64 -clone,mode=prestore,src=@CD1:1,dst=1:2 -sure -fx




* 참고로 @CDx 는 @CD-Rx 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CD1 과 @CD-R1 은 같은 경로를 의미하는 겁니다.


간단하죠?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돌산 2012.10.21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좋군요.이런 내용 정말 마음에 듭니다.고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