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업과 복원, 복제/GSS - Ghost 11.5.1

[GSS - Ghost] 고스트를 통해 디스크의 오류 검사하기

그래픽 모드를 통해 디스크 오류 검사하기

고스트 작업을 진행하기 전 원본이 되는 디스크에 어떠한 문제가 없는지 검사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아는 한) 그래픽 모드를 통해서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고스트 그래픽 모드 통해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01. 고스트를 실행한 후 Local -> Check -> Disk 로 들어갑니다.



02. 검사할 백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Open 을 선택합니다.



03. Yes 를 선택합니다.



04. 검사를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05. 아무런 오류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대로 Enter 를 눌러눕니다.



06.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지금까지 쭈욱 사용해본 결과 고스트의 디스크 검사는 HDD SCAN 류의 배드 섹터 검사가 아닌 윈도우의 디스크 오류 검사(Chkdsk) 와 같이 파일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아래의 작업을 그냥 간단하게 고스트를 통해 진행하는 거죠.

윈도우의 기본 디스크 오류 검사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스크 검사를 실제로 진행해보면 아시겠지만 검사하려는 디스크에 포함된 데이터의 크기 만큼 검사 시간이 소요됩니다. 즉, 해당 디스크에 파일이 전혀 없다면 고스트 디스크 검사는 순식간에 끝나게 됩니다. 윈도우의 기본 디스크 오류 검사(파일 시스템 검사)와 그 패턴이 같죠.

만약에 고스트의 디스크 검사가 섹터의 오류를 하나 하나 검사하는 기능이라면 디스크에 포함된 데이터의 크기는 상관 없이 동일한 시간이 걸리게 되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이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이 아마 맞을 겁니다. 안 그럼 작업에 이러한 패턴을 보일 수가 없으니까요.


뭐 그렇습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돌산 2012.10.20 13:58

    어? 왜 명령줄 모드부터 설명을 안하지? 라고 생각했더니 그래픽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나보군요.
    그리고 어떤 작업을 해 본후에는 캐플님처럼 그 작업의 의미를 해석해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cmscom 2015.01.02 21:55

    마지막에 설명하셨던 윈도우 기본 디스크 오류 검사가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그건 무슨 문제인가요?
    제가 영어는 잘 못해서 무슨 뜻인지 정확히 해석은 안되지만 오류검사를 실행하려 하면
    뭘 다시 설치하라며 실패했다면서 그냥 넘어가 버립니다.
    이건 왜 그러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