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를 통해 파티션 백업하기 - 명령으로 작업하기

1. 파티션 백업이란?

고스트의 파티션 백업은 특정 파티션의 전체 데이터를 그대로 GHO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파티션의 데이터란 파일은 물론 파티션 타입, 파일 시스템(포맷)까지 포함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 백업에선 파티션 타입까지 백업합니다. 단지 복원할 때는 이를 무시할 뿐입니다.]



2. 파티션 복사하기

그럼 예제로 시스템의 일곱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을 그대로 PartJ.gho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보도록 하죠. 백업 이미지 파일은 T: 드라이브의 루트에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의 일곱 번째 디스크 첫 번째 파티션을 PartJ.gho 이미지 파일로 백업


참고로 이 때 예제에서 [T: 드라이브] = [시스템 여섯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 으로 고스트 경로로 표현하면 6:1 파티션입니다. 즉, 백업 이미지 파일의 경로로 T:\PartJ.gho 를 사용해도 되고, 6:1\PartJ.gho 를 사용해도 됩니다.

다음으로 백업시에는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z 스위치가 담당하며, 글에서는 높은 압축인 -z2 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 명령에서 사용되는 -clone 스위치는 해당 글에서 필요한 설명을 모두 마쳤으니 다시 이야기하진 않겠습니다.


작업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으며 윈도우에서 곧바로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디스크 : 윈도우 디스크 6 -> 고스트 디스크 7
백업 이미지 저장 경로 : 6:1\PartJ.gho(T:\PartJ.gho)

작업 : 파티션 백업 -> Pcreate
원본 : 고스트 7 번 디스크 1 번 파티션 -> 7:1
대상 : 6:1\PartJ.gho(T:\PartJ.gho)
압축률 : -z2 (높은 압축)

ghost64 -clone,mode=pcreate,src=7:1,dst=6:1\PartJ.gho -sure -z2 -fx


* 해당 경로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 기존의 백업 파일은 제거되고 동일한 이름으로 새로 생성됩니다.
* 백업 이미지 파일을 루트가 아닌 특정 폴더의 하위에 저장하려는 경우 해당 폴더가 미리 생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 예제는 64비트 고스트를 통해 작업하였습니다. 16비트, 32비트 고스트도 명령은 동일합니다.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파티션의 백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지정한 경로에(T: = 6:1) 정상적으로 백업 이미지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경로에 정상적으로 백업 이미지 파일이 생성된 모습.



해당 백업 이미지 파일을 GHO 이미지 파일 탐색기인 Ghost Explorer 를 통해 열어본 모습입니다. 해당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백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물론 파일 시스템(포맷)까지 파티션의 모든 것이 복사된 모습.



참고로 다른 글에서도 설명을 했지만 단 하나의 파티션을 백업한 GHO 이미지 파일이더라도 해당 GHO 이미지 파일은 디스크 형태로 백업됩니다. 즉, 해당 파티션과 동일한 크기에 해당 파티션 하나만이 포함된 디스크 형태로 저장이 된다는 것이죠. 이는 [GSS - Ghost] GHO 백업 이미지 파일과 고스트 백업 구조의 이해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명령을 통한 고스트의 파티션 백업은 여기까지 입니다. 아래 박스는 파티션 백업 작업에서 추가적으로 더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들입니다. 참고하세요.

* 지정한 원본 파티션이 사용 중이더라도 보통 별 문제없이 백업 작업을 진행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A source volume could not be locked (640), Could not create a snapshot of the volume. (756) 이라는 오류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 때는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과 맞는지 확인하신 후 조치하세요. 사용 중인 고스트의 비트 버전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GSS - Ghost] 윈도우에서 고스트를 실행하는 방법과 비트 버전의 깔맞춤이 필요한 이유
[GSS - Ghost] 사용 중인 디스크, 파티션, 볼륨이 작업 개체일 때 고스트는 어떻게 작업하는가?


* 백업에서는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GSS - Ghost] -z : 고스트 백업시 GHO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결정하기


* 파티션 백업은 디스크에서 하나의 파티션만 백업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원한다면 여러 개의 파티션을 선택하여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GSS - Ghost] 여러 개의 파티션을 한 번에 백업하기





고스트를 통해 파티션 백업하기 - 그래픽 모드로 작업하기

아래는 위에서 명령으로 작업한 내용을 동일하게 그래픽 모드를 통해 작업하는 모습입니다.

01.고스트를 실행합니다.



02. Local -> Partition -> To Image 로 들어가 디스크 백업을 시작합니다.



03. 방향 키를 이용하여 표시된 디스크들 중에 백업하려는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04. 백업하려는 원본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지정하고, 이후 Tab 키를 눌러 OK 를 선택,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이는 파티션 백업은 하나의 디스크에서 다수의 파티션을 한 번에 백업할 수 있기 때문으로, 반드시 파티션을 지정해야 합니다.



05.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파티션), 경로, 파일명, 이미지 타입, 설명 등을 적절히 설정한 후, Save 를 선택,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각 항목의 이동은 Tab, Shift + Tab 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06.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률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 No - 무압축, Fast - 빠른 압축(-z1), High - 높은 압축(-z2), High 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07. 최종적으로 백업 작업을 진행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08. 디스크 백업을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09. 작업을 모두 마쳤습니다. Continue 를 선택 Enter 키를 눌러 작업을 종료합니다.



10.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 원본 파티션이 사용 중인 경우 그래픽 모드에서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Volume Snapshot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내용은 명령으로 작업했을 때와 동일합니다. 고스트를 통한 파티션 백업은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돌산 2012.10.19 16: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스트를 통한 파티션 백업글 잘 보았습니다.
    창 밖을 보니 가을 햇살이 참 따사로이 보이는군요.
    캐플님도 좋은 가을을 함께 하시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