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S Portable - DOS 버전으로 자동 복구 시스템 만들기

* 제작 노트는 취소합니다. 여기 저기서 모두 설명한 내용이라 그냥 취소하고, 간단하게 GARS Portable 을 통해 자동 복구 시스템을 꾸미는 내용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소개하는 GARS Portable 을 자동 복구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그냥 이러한 방식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한 성격이 강합니다. 자동 복구 시스템을 원하신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애초에 자동 복구 시스템용으로 만든 GARS Mini 를 추천합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Mini 소개 및 설치, 종합 메뉴얼


예전에 간단하게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는 GARS Portable 이란 것을 만들어서 제공해드렸습니다.


어떻게 구성해야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나름 고민하고 고민해서 만든 도구입니다. 나름 잘 만들었다는 생각도 들어 얼마나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까? 라는 것이 궁금하여 카운트를 셀 수 있도록 제 개인 공간의 링크로 올렸었는데요. 그냥 안 보는 게 나았을 뻔 했습니다.

그래도... 만든 기능이고 필요로 하실 분들도 계실테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GARS 나 GARS Mini 와 포지션이 겹치지만 GARS Portable 도 간단하게 자동 복구화 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DOS 버전으로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죠.


일단 시작 전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백업용 파티션을 하나 준비하시면 됩니다. 뭐 굳이 백업용 파티션을 준비하지 않고 그냥 데이터 저장용 파티션에 구성하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이렇게 백업용 파티션을 하나 따로 준비하는 게 낫더라구요.



해당 파티션에 GARS Partable DOS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합니다. GARS Portable 소개 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garf.ima 이미지에 고스트 실행 파일도 미리 넣어두세요. 아무튼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오겠죠.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다음의 명령을 내려서 숨겨진 GARS Portable 부팅 항목을 활성화하시고, 부팅 항목 이름과 표시 시간을 적당히 잘 지정해줍니다. 이 때 {GUID} 는 제가 일부러 고정시켜놨으니 그대로 명령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명령을 일일히 입력하기 귀찮으실테니 한 줄 한 줄 차례대로 복사 붙여넣기 하셔서 작업하시면 쉬우실 겁니다.

bcdedit /displayorder {6530b2c1-f534-11e1-9253-92527b4f3a4f} /addlast
bcdedit /set {6530b2c1-f534-11e1-9253-92527b4f3a4f} description "윈도우 자동 복구 시작"
bcdedit /timeout 3




부팅 항목을 활성화하셨으면 이제 GARS Portable DOS - Start.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백업을 진행합니다.




백업을 모두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해당 드라이브에 정상적으로 백업 이미지 파일이 저장되었는지 확인하시고요. 가능하면 고스트 익스플로러로 백업 이미지 파일도 열어보셔서 정확하게 윈도우가 백업된 것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을 다 하셨으면 garf.ima 파일에서 Autoexec.bat 파일을 추출합니다. 추출한 Autoexec.ba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이 시작할 겁니다.

@echo off
hanme.exe /k

set Pide=X
set ide=
set Pusb=X
set usb=
set Pzn=Z2
set zn=-z2

set DriveC=1:1
set DriveD=1:2
set Image=\Ghost.gho


rem goto Restore
.
.
.


해당 부분 중 원본과(DriveC) 대상을(DriveD) 백업했을 때와 동일하게 수정한 후 주석처리 되어 있는 rem goto Restore 를 goto Restore 로 바꿔주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echo off
hanme.exe /k

set Pide=X
set ide=
set Pusb=X
set usb=
set Pzn=Z2
set zn=-z2

set DriveC=1:1
set DriveD=1:3
set Image=\Ghost.gho


goto Restore

.
.
.


참고로 만약에 -noide 스위치를 적용해야 한다면 set ide=-noide, -nousb 스위치를 적용해야 한다면 set usb=-nousb 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Pide 와 Pusb 는 화면 출력부분이니 그냥 두셔도 됩니다.] 수정을 모두 마쳤으면 이렇게 수정한 Autoexec.bat 파일을 garf.ima 이미지에 다시 넣어주시면 됩니다.(기존 Autoexec.bat 파일을 교체)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이제부터 GARS Portable DOS - Start.cmd 파일을 실행하거나 또는 멀티 부팅 메뉴에서 윈도우 자동 복구 시작으로 들어가시면 자동으로 앞서 미리 백업해둔 백업 이미지로 자동으로 복원이 진행됩니다.




GARS Portable 이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 바뀐 것이죠. 간단하죠?

추가로 윈도우 바탕 화면이나 또는 원하는 위치에 GARS Portable DOS - Start.cmd 파일에 대한 바로 가기를 생성하시고 이름을 적당히 지정해준 후 속성의 권한으로 들어가 관리자 권한으로 항상 실행되도록 만들어주시면 간단하게 클릭만으로 자동 복구가 가능한 시스템이 갖추어 지겠죠? 물론 이 작업은 백업 전 미리 해주시는 게 좋고요. 알아서 적절히 응용하시고요.

만약에 자동 복구 시스템이 더이상 필요치 않다면 GARS Portable DOS - Remove.cmd 를 실행하여 제거하시면 됩니다. 혹 실수로 제거할 것이 염려된다면 그냥 해당 파일을 지워버리시고요. 나중에 remove.cmd 파일이 필요할 땐 Create.cmd 파일을 다시 한 번 재실행하시면 Remove.cmd 파일이 생성되니 그렇게 하시면 되고요.


참고로 GARS Portable PE 버전도 이렇게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 전환하는게 가능합니다. 혹 뜯어보실 실력이 되시는 분들은 garp.wim 파일을 마운트하시고 \Windows\System32\startnet.cmd 파일을 뜯어 보세요. 기본적인 구조는 도스 버전과 같고 주석으로 모두 설명을 해 놨습니다.

근데 PE 버전을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 전환시키는 것 보다는 그냥 처음에 소개해드린 GARS Mini 를 사용하시는 게 여러분의 시간을 아낄 수 있고 기능도 더 많고 아무튼 더 좋은 선택일거라 생각합니다.






OEM 파티션 구성과 펑션키 복구 구성

1. OEM 파티션으로 만들어도 정상적으로 동작

사실 이 글에서 설명한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GARS 나 GARS Mini 와 포지션이 겹치죠. 그래서 편리성이나 그런 걸 생각한다면 GARS Portable 의 자동 복구 시스템화는 크게 의미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딱 한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이렇게 GARS Portable DOS 나 GARS Protable PE 를 통해 자동 복구 시스템을 꾸미면 좋은 점이 백업 파티션을 OEM 파티션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겁니다.




Bootmgr 이나 Grub4dos 모두 OEM 파티션을 지원하고, 작업에 필요한 파일들이 모두 IMA 플로피 이미지, WIM 이미지 안에(이경우 고스트 실행 파일을 WIM 이미지 안에 저장해야 함)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OEM 파티션으로 변환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GARS 에서 혹 OEM 파티션에서는 사용이 안 되더라는 댓글이 있었는데요. GARS 나 GARS Mini 는 WIM 이미지 파일 외부에서 필요한 파일들을 가져오는 방식이라 그게 불가능했거든요. 그래서 OEM 파티션을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GARS, GARS Mini 와 중복되는 기능이지만 구성해봤습니다.



2. 펑션키 복구 환경의 구축

추가적으로 OEM 파티션을 구성하면서 펑션키 복구까지 생각하신다면요. 도스 버전을 사용하시고 Grub4dos 를 MBR 에 아래와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작업 순서만 잘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1. GARS Portable 부팅 활성화 - GARS Portable DOS - Create.cmd
2. 멀티 부팅을 표시할 거라면 글에서와 같이 부팅 항목을 활성화하고 이름을 적절히 지정. 펑션키 환경을 갖추면 솔직히 이건 필요 없음. 본인이 생각하기에도 필요없다고 여겨지면 생략.
DOS 버전 부팅 항목 GUID : {6530b2c1-f534-11e1-9253-92527b4f3a4f}
3. Grub4dos 를 설치할 때 Boot File 로 garfb 를 찾도록 설정한 후 설치.
4. 필요한 작업을 모두 마쳤으면 윈도우 백업 - GARS Portable DOS - Start.cmd
5. 이번 글에서 설명한대로 Autoexec.bat 를 수정하여 자동 복구 구성.


Grub4dos 로 펑션키 복구 환경을 꾸미는 것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의 글에서 설명을 드렸으니 해당 글을 참고하셔서 적절히 작업하시면 됩니다. 뭐 딱히 더 설명드릴 것도 없지만, 부팅시 출력되는 문구를 바꾸는 부분은 필요할 지 모르니 고급 사용자를 위한 제작 메뉴얼 부분에서 부팅 문구의 수정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글에서는 Grub4dos 의 부팅 문구를 수정할 때 WinHex 를 통해 작업했는데요. 그냥 무료 프로그램인 HxD 로 작업하세요. HxD 가 더 낫더군요.



마지막으로 PE 버전으로도 펑션키 복구 환경을 꾸미는 것이 가능하지만 WIM 이미지를 다시 ISO CD 이미지로 패키징하고, 여기에 사용할 Grub4dos 의 Loader 를 수정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여 상당히 귀찮습니다. 물론 제가 자동으로 꾸밀 수 있게 배치 파일을 만들어 드릴 순 있는데요. 굳이 도스 버전으로 가능한 것을 PE 버전까지 끌어들일 필요가 있나 그런 생각이 드네요. 그러니 그냥 OEM + 펑션키 환경은 도스 버전으로 구축하세요. 도스 버전이 PE 버전에 비해 조금 느리긴 하지만 뭐 그리 크게 심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AN0NYMOUS 2012.10.25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저는
    "고스트는 한글안되고, UI도 불편하며, 도스에서만 되는 그런거다"라는 생각뿐이였습니다.
    아직도 초보이기에, 캐플님의 고스트 내용을 보면서 왜 이렇게 고스트 강좌만 하실까?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트루이미지라는걸 접하면서 친하지 않던 고스트와의 거리는 점점 더 멀어져 갔습니다.
    캐플님의 고스트 글을 전부다 읽어보진 않았습니다.
    그냥 편하게 사용만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서요.

    캐플님이 고스트를 왜이렇게 강조하실까? 다시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글을 읽어보기 시작하면 번뜩였습니다. 장점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고스트로는 안되는게 없구나 하고 말이죠.

    "용량도 적고, 충돌도 없고, 간편하며, 무엇이든 가능하다!"라는게 제 결론입니다.

    좋은강좌 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셨으며,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날씨가 점점 더 추워지는군요. 올 겨울은 많이 추울거란 예보를 봤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__)
    • BlogIcon CApple 2012.10.25 2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점도 있지만 여러모로 장점도 많은 프로그램이죠. 트루 이미지도 훌륭한 프로그램이고요. Anonymous 님도 늘 건강하세요. ^^
  2. ima 2012.11.06 1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ma 이거 어떻게 추출하죠?
  3. 돌산 2012.12.03 18: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캐플님,고스트에 관한 질문은 아니지만 윈도우 7을 사용하면서 부터 계속 가지고 있던 의문인데요.
    익스플로러 화면에서 주소표시줄위의 빈 공간이 한 칸 있잖아요? 거기에 현재 접속한 글의 제목이 나타나게 할 수는 없을까요?
  4. 정호 2012.12.22 23: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일단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오예스~
    제가 원했던게 이런거 였는데. 정말 어렵군요. ㅎㅎ;
    하지만 따라할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들어놓으셔서;; 히히
    근데 이런걸 제가 직접 수작업으로 만든다면, 내부적으로 알아야되는데, 그건 캐플님 글을 모조리
    읽어서 우걱우걱 다 소화하면 이해할 수 있는거겠죠? ㅎㅎ (꼭 그렇게 되길 ㅠㅠ)

    다름이 아니라, 제가 요즘 왜 이런거에 관심을 갖게되었냐면,
    저희 직장 상사분이 제가 컴퓨터를 조립해드렸는데, 자꾸 부릅니다. 포맷해달라고..
    그럴때마다 갈수도없고, 그렇다고 컴퓨터 가지고오라고 할 수도 없고..
    해서.. D드라이브에 백업 파일 숨겨놓고.. CD넣으면 부팅할때 자동으로 D드라이브에 백업파일 인식하고
    월래 상태로 돌려 놓는것을 연구중인데요.
    왜이런걸 연구중이냐면 전에 제가 일하던곳에서 어떤분이 말해줬거든요. 본인은그걸로 컴퓨터 포맷한다고
    제가 캐플님글을 모조리 우걱우걱하면 만들수 있을까요.
    • BlogIcon CApple 2012.12.23 0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용도라면 이거보다는 아래의 도구를 사용하세요. 사용법도 알려주시고요. 처음에 설치하여 백업해두시고, 알려주실 땐 복원만 누르면 된다고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런 것이라면 고스트보다는 배치 파일 쪽으로 공부하셔야 할텐데요. ^^;

      http://cappleblog.co.kr/327
    • 정호 2012.12.23 04: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이거 유용하겠는데요! 이걸로 해봐야겠네요.
      완전 감사합니다. ㅎㅎ
      근데 C가 완전히 깨져도(여기서 깨졌다란.. 머티부팅이 깨질 수 있는 상황도 있는지 저는 모르기 때문에..) 멀티부팅은 살아있을가요..ㅎㅎ
      아직 바이오스의부팅구조 글은 봤지만, 솔직히 어떨때
      부팅이안되는지 잘 모르거든요 ;;
      윈도우 잘 부팅될때는 사람들이 포맷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자나요.
      그래서 보통 부팅안될때 혼자밀게되는데.. 그때 쓰라고 CD넣으면
      월래대로 복구되게 하려고했죵. CD는 안되는건 아니지만.. 일단 제실력으론 안되기때문에 일단 안되는걸로 ㅠㅠ
      에공 언젠간 알아내겠죠.

      배치파일이라.. 그건 어딜 뒤져야 알수있을까요. ㅎㅎ;
      다포기하고 ㅠ 캐플님이 말씀해주신데로
      부팅과 멀티 부팅 정독중입니다. 헤헤헤

      p.s 추가질문. BCDEdit에서 멀티부팅 시간을 변경해준다고하셨는데.
      혹시 [시작]-[실행]창에서 msconfig 치고 해도되나여?

      전부터 느끼는거지만 정말 체계적으로 잘꾸며놓으셨네요.
      대단하세요~
    • BlogIcon CApple 2012.12.23 1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sconfig 치셔서 하셔도 됩니다. 뭐 같은 거니까요. 그리고 링크로 걸어드린 해당 도구에 보면 GRUB Function 환경을 꾸미는 게 있습니다. 해당 환경을 꾸며 놓으면 대기업 PC 처럼 처음 부팅시 사용자가 설정한 (예로 F11)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복원이 진행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 가 날아가서 부팅이 안 되더라도 복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MBR 까지 완전히 날아가는 경우는 흔치 않으니 CD 보다는 완벽하지 않지만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 CD 로 복구하는 환경을 원하신다면 GARS Portable 을 통해 만들어도 되고요.
  5. ITanomaler 2013.01.06 1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MD로 자동복구 시스템 까지 완료 시켰는데.. Wimimage로 해서 편집한
    Autoexec.Bat 파일에서

    set Drivec=1:1
    set Drived=1:3
    set Image=\Ghost.gho

    goto restore 이렇게 설정하고 GARS Portable DOS - Start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는데 안되네요...
    그래서 -noide, -nousb 켰다 껐다도 해봤죠.
    자꾸 편집해서 해보니 문제가 "rem goto restore" 꼭 이렇게 설정해야 하더라구요.
    rem 안 붙이면 안되더군요.
    그냥 할까도 생각해봤는데... 그래도 만드신 캐플님께서 이유가 있으시니깐 하겠지 싶어서 일단 백업 작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문제가 도대체 뭘까요?
    죄송하지만 leejb06819@naver.com 메일 좀 보내주시면 안될까요. 물론 하루에 1번씩은 꼭방문하기는 하지만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번외 질문이기는 한데.. 저는 GARS Portable DOS 보다는 GARS Portable PE가 좋은데..
    GARS - GRUB 펑션키가 PE버전에서도 사용되나요?
    • BlogIcon CApple 2013.01.07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GARS Portable 은 가지고 다니면서 그 때 그 때 백업과 복원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고요. 이 글에서 설명하는 것은 [rb]먼저 백업을 진행한 후[/rb] 다음부터 복원을 진행할 때 수동으로 하지 않고 자동으로 진행되게끔 만드는 것을 설명하는 겁니다. 백업은 하셨나요?
  6. ITanomaler 2013.01.07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군요. 이제 무슨 뜻인지 이해가 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BlogIcon CApple 2013.01.07 1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참 다시 보니 GARS Portable PE 언급을 하셨는데요. PE 버전을 GRUB 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WIM 파일을 부팅 가능한 ISO 이미지 파일로 만들고 여기에 다시 GRUB 용 로더를 만들어야 하는 지라 좀 어렵습니다. DOS 용 부팅 파일과 호환도 안 되고요.

      단순한 자동 복구 시스템을 원하신다면 GARS Mini 가 사용하고 관리하기엔 좋습니다. GRUB 도 지원하고요. ^^

      http://cappleblog.co.kr/327
  7. 넬군 2013.08.20 0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EM파티션 만들려고 GARS Portable PE(64bit)로 시작했는데..
    garf.ima 파일이 없어요 ㅜㅜ

    PE 포기하고 DOS로 다시 진행해도 시스템에 영향은 없나요..??
    (bcdedit /displayorder {6530b2c1-f534-11e1-9253-92527b4f3a4f} /addlast
    bcdedit /set {6530b2c1-f534-11e1-9253-92527b4f3a4f} description "윈도우 자동 복구 시작"
    bcdedit /timeout 3) 이 항목이 GARS를 수정하면 상관없지만..
    BOOTMGR등등 다른파일 내용을 수정한거라면... 원상복구가 안될것같아서요..

    아.. 그리고, Win7 64bit 백업할때 GARS Portable Dos도 상관 없나요..??
    또, GARS Portable Dos도 OEM으로도 사용 가능하죠..?

    하고싶은건 많은데 아는게 없어서 와장창 여쭤보게되네요..
    요즘 비도 안오고 덥기는 엄청 더운데.. 폭염 조심하셔요..
  8. 2014.01.17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BlogIcon 아오키하가네 2016.03.21 0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vhd 복구솔루션 만들어서 쓰고있는 유저인데요
    삼보 고스트 원키 복구솔루션 수정해서 만들어논게 있었는데
    단점이 0번디스크에 첫볼륨에 리커버리 파티션이오고 다음 볼륨에 윈도우가 와야 정상 작동하는 방식이라..
    디스크가 여러개이면 틀어지는 경우가 있더군요..
    저히 형 컴퓨터를 해주려고 보니 sdd sata 하나에 ide 하드 하나.. 흥 sdd에 깔려니..
    디스크 순서가 뒤로 밀려났네요 그러다 찾아본게 캐플님 복구솔루션 너무 좋네요..
    덕분에 형 컴퓨터에 잘 해주었네요. 고스트보다 압축률이 좋은 거 같네요.. 적은용량으로 구현되서 좋으네요.
    잘쓰겠습니다. 이미지는 바꾸기가 귀찬네요 .. 바꾸기 쉽게 해놓으셧는뎅.. 이거 단점이 폴더나 드라이브를 못숨기네요 ㅠㅠ 숨기면 작동이 안되네요.. 복구시스템 드라이버명이 바뀌면 이미지를 못찾는것도 있고..
    요고빼면 참좋은거 같네요
  10. 윤지훈 2016.10.23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고스트 관련해서 질문 드릴 곳이 없어 여쭙는데요.

    지난 시스템은 윈도우7 32bit 버전을 스누피고슽 R3이용해서 가상 FDD 실행해서 잘 사용했습니다.

    이번에 윈도우10 64bit으로 바꾸고 나서 ghost 11.5.1.2266을 사용했는데, 백업을 할수 없었습니다.

    우선 제 시스템은, ACHI 모드로 OS 하드 삼성 128 SDD + 삼성 1T(SATA2) 인데요

    1) ghost64 실행하였을 때, force lock, volume snap shot 다 설정이 안되서 백업 모드로도 안되

    2) 도스 부팅해서 ghost 실행 했을때는 백업 시간이 40시간이 설정 되더군요

    고스트만 10년이 넘게 써왔지만 그래픽 모드로만 사용해서 세부적인 것 모르는데, 아 트루 이미지로 넘어가야되나

    윈도우 백업기능을 써야하나 심란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1. 박종우 2016.11.10 14: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SS - Ghost] 고스트 포터블 자동 백업/복원 도구 : GARS Portable
    이 열리지 않는 데요 !
    죄송하지만 usking@msn.com 으로 파일 전송 부탁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