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복구 DVD 는 USB 메모리에 담아서 사용하는 용도가 아닙니다. USB 메모리로 부팅을 진행하면 HDD 의 순서가 바뀌고 그로 인해 고스트 복원이 올바른 파티션에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USB 메모리에 CD 영역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이 자료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설치하여 사용 중이신 분들만 사용 가능한 자료입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없이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멀티 부팅을 통해 복구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물론 추가적으로 GARS-GRUB 을 통해 MBR 을 통한 복구 환경도 갖추는 것도 가능하죠. 그런데 이렇든 저렇든 만약이지만 이러한 윈도우의 부트 매니저나 MBR 마저 날아가버린 상황이 발생하지 말란 법도 없습니다. 그럴 땐 자동 복구를 진행할 수 없죠.

응급 복구 DVD 는 이와 같이 시스템의 부팅 환경이 완전히 망가진 상황을 대비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응급 복구 DVD 는 제작을 할 때 백업 파일을 포함시킬 수도 있고 포함시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이 때 백업 파일은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에서 미리 백업해 놓은 파일을 바로 가져옵니다.) 백업 파일의 용량이 너무 커서 DVD 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백업 파일을 포함시킬 수 없겠죠? 그럴 때는 자동으로 HDD 의 [GARS]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백업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무튼 응급 복구 DVD 의 복원 구조를 간단하게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즉, 응급 복구 DVD 로 부팅을 진행하면 일단 제작 당시 미리 백업해 둔 파일로 MBR 의 복원을 진행한 후 DVD 의 [GARS-DVD] 폴더에서 백업 파일을 찾습니다. 만약 DVD 에 백업 파일이 존재한다면 해당 백업 파일로 윈도우의 복원을 진행합니다.

만약 DVD 의 [GARS-DVD] 폴더에서 백업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제작할 때 포함시키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HDD 의 [GARS] 폴더에 백업 파일을 찾고(이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 백업해 놓은 백업 파일이죠) 해당 파일로 복원을 진행합니다.

간단하죠?

여담으로 MBR 외에 Bootmgr 이나 BCD 의 복원을 진행하지 않는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이 윈도우와 부트 매니저가 한 파티션에 설치되어 있으니 부트 매니저의 복원은 윈도우의 복원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와 달리 MBR 은 따로 백업되지 않으니 응급 복구 DVD 를 제작할 때 따로 백업해둔 후 MBR 이 깨진 상황에 대처하였습니다.

시스템 파티션과 부팅 파티션이 분리된 상황에서 MBR 이 아닌 Bootmgr 과 BCD 부팅이 날아간 상황이라면? 그건 알아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ㅡㅡ;


아무튼 이와 같은 구조로 DVD 에 반드시 백업 파일을 포함시킬 필요는 없지만 윈도우 뿐만 아니라 HDD 에 설치한 [GARS] 와 백업 파일까지 모두 날아가버린 상황까지 대처하기 위해선 백업 파일을 포함하여 응급 복구 DVD 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그럴려면 백업 이미지의 용량이 DVD 한 장에 들어갈 정도로 적당해야 겠죠.)


그럼 서술은 여기까지 하기로 하고 실제로 응급 복구 DVD 를 제작해 보도록 하죠.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GARS-DVD Create Tools.zip 자동 다운로드 도구.exe MD5 : BA1CB806A907D4AB3B2CA720CAD21E3C

* 기존 업로드 파일들이 어쩐 일인지 블락되어서 급하게 자동 다운로드 도구로 만들었습니다.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다운로드를 시작하며,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바탕 화면에 GARS-DVD Create Tools.zip 파일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제공해드린 해시값은 다운로드가 완료된 ZIP 파일에 대한 해시값입니다.

* 2012년 02월 26일 오전 06시 30분경 다운로드 파일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은 교체된 파일로 다시 다운로드 받으세요. ^^

- 변경 내용 : DVD 로 부팅시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or DVD... 를 출력하도록 변경, 배치 파일의 이름을 의미에 맞게 Install 에서 Create 로 변경.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여유 공간이 충분한 드라이브의 아무 곳에나 압축을 풀어줍니다.(백업 파일을 포함하는 경우 백업 파일을 가져오고 그것을 포함한 ISO 이미지 파일 제작까지 상당히 많은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럼 위와 같이 나올텐데요. GARS-DVD Create.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러면 GARS 가 설치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 후 아래와 같은 선택 화면이 출력됩니다. 현재 백업해 둔 백업 이미지 파일을(BackupA.gho) 포함하여 제작하실 것이라면 1 을 백업 이미지 파일없이 제작하실 것이라면 2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DVD 에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여 제작하실 분들은 먼저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으로 윈도우의 백업을 완료한 상태여야 합니다.(멀티 모드 사용 중이라면 제 1 윈도우만 해당)


그럼 자동으로 현재 설치된 [GARS] 폴더에서 필요한 파일들을 추출해와 ISO 이미지 파일의 제작을 시작합니다.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한 경우 GARS-DVD with Backup.iso 파일이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지 않은 경우 GARS-DVD without Backup.iso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생성된 ISO 이미지 파일을 적당한 레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DVD(또는 CD) 로 구워두시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생성한 DVD 로 부팅을 진행하면 사용자의 입력없이 자동으로 모든 복원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여 제작한 응급 복구 DVD 로 복원을 진행하는 모습.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지 않고 제작한 응급 복구 DVD 로 복원을 진행하는 모습.



백업 없이 응급 복구 DVD 를 제작한 경우 DVD 한 장에 담긴 사실 용량이 아까우니 윈도우 7 설치 DVD 와 합체시키셔도 됩니다. 그럼 이 포스팅은 간단 명료하게 추가 내용 설명없이 바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DVD 한 장의 용량 보다 큰 백업 이미지 파일을 분할하여 응급 복구 DVD 를 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통합 Final (M)' 의 전체 목차

GARS 의 소개 및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의 소개와 GARS 의 의미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제작 과정의 이해

GARS 의 구축 및 확인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구축 및 테스트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PID 불일치 상황에 대처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제거하기

GARS 의 기본 기능 및 도구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백업 및 복원 진행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백업한 내용 살펴보기(Ghost Explorer)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작업 로그 확인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시스템 기본 메뉴 모드로 부팅하기

GARS 의 환경 설정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원클릭 프로그램 설정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설정 도구 구성의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고스트 프로그램 설정 - 백업 압축률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고스트 프로그램 설정 - 핑거 프린트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자동 복구 시스템 설정 - GARS 부팅 메뉴 작동 방식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자동 복구 시스템 설정 - GARS 부팅 메뉴 표시 여부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자동 복구 시스템 설정 - GARS 코어 암호의 설정과 이해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멀티 모드의 구성과 활용 1 - 다른 윈도우 추가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멀티 모드의 구성과 활용 2 - 동일 윈도우 추가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싱글 모드로 돌아가기 - 추가한 윈도우 구성의 제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윈도우 구성 변경하기 - 설정된 윈도우 구성의 재설정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현재의 모든 설정을 한 눈에 파악하기 - 전체 설정 확인

GARS 의 추가 기능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추가 윈도우에서도 원클릭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를 대기업 PC 처럼 - Grub 을 통한 펑션키 복구 환경의 구성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완전한 부팅 불능 상황을 대비하여 - 응급 복구 DVD 의 제작

GARS 에 관한 조언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좀 더 완벽한 자동 복구 시스템을 위한 전체적인 메뉴얼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백업과 복구를 배치 파일로 처리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GARS 시스템 배경 이미지 변경하기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 분할 버전 응급 복구 DVD 의 제작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영락제 2011.12.22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hd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http://shinb.tistory.com/486#comment10856620 질문을 남겼습니다.

    다행히 수십번 설치 재설치를 거듭하여 ms모드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는데 자식vhd에서 어플을 설치하고 운용을 하다 부모로 부팅을 하고 업데이트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다시 자식vhd로 돌아오면 클린부팅이 된것처럼 부모vhd와 같은 상황으로 되어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어플을 다시 설치하고 부모부팅을 하면 자식에서 설치한 어플은 안보이고 다시 자식 -그러니까 기본부팅이지요-으로 부팅을 하면 부모로 리셋이 되어 부팅이 됩니다.

    원래 부모에 변경사항이 생기면 자동으로 자식에게 적용이 되도록 설계하셨는데 제가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무엇인가 설치시 오류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e드라이브의 vars폴더에 있는 원클릭 툴가운데 ms툴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자식에서 ms툴을 가동하여 부모로 부팅을 하도록 하면 vars화면이 설정했던 3초도 안되게 0.1~2초 사이에 사라져버리고 그냥 자식으로 부팅이 됩니다.

    크게 사용하는데 무리가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캐플님의 정성에 감사하는 맘으로 피드백 드리네요. 물론 궁금한 맘이 더 크지만요... ^^


    그리고 vars와 gars -현재는 gars에 집중을 하시는 것 같은데- 어느쪽이 더 유용할까요?

    마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라는 식상하고 뻔한 우문이지만 캐플님의 현답을 듣고 싶네요.



    늘 기쁘고 행복한 시간들만 함께 하시고 연말 연시 즐겁고 뜻 깊은 시간들로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
    • BlogIcon CApple 2011.12.22 19: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식 VHD 를 사용하다 부모 VHD 로 부팅을 하면"

      부모 VHD 로 부팅을 하면 자식 VHD 가 초기화되는 것이 맞습니다.(즉, 따로 클린 부팅을 안 하더라도 부모 VHD 로 부팅을 하면 클린 부팅을 한 효과가 있는 겁니다. 클린 부팅은 이 과정을 단순화시킨 것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자식 VHD 가 초기화되고 부모 VHD 에 적용된 내용은 이후 자식 VHD 로 부팅해도 유지가 되는 것이구요.

      부모 VHD 에서 설치를 했는데 자식 VHD 로 부팅해보니 적용이 안 되어 있다면 이는 뭔가 잘못된 겁니다. 즉, 부모 VHD 로는 실제로 부팅이 안 된 상황인거죠. 혹시 멀티 부팅 메뉴에서 부팅을 하였는데도 그런건가요?


      마지막으로 VARS 의 원클릭 프로그램은 64비트 윈도우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언급한다고 해놓고 제가 안 적어놨나 보군요. VARS 에서는 원클릭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완전히 다시 만들어야 해서...


      VARS 와 GARS 를 비교하자면 음... 둘 다 제가 만든 녀석인지라 ^^;;; 저처럼 하루에도 몇 번씩 테스트를 위해 윈도우를 빠르게 초기화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전 VARS 보다는 GARS 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VARS-MS 는 구색을 맞추기 위해 넣어둔 기능이고 VARS 의 진가는 빠른 수동 초기화나 자동 초기화의 사용이 주 목적이니까요.

      저 같은 경우엔 VARS-MS 즉, 수동 초기화 모드로 사용 중인 상태에서 전체적인 백업은 VARS 가 아닌 GARS 로 하고 있습니다. ^^a 코어 ix + SSD 정도의 조합이라면 VHD 를 통채로 복사하는 것이나 고스트로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이나 시간상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이죠.


      여담으로 VARS 의 경우 멀티 부팅 메뉴없이(사실 있지만 표시하지 않고) 완전히 원클릭 프로그램만을 활용하여 모든 작업을 선택하는 VARS 2 를 간단하게 만들까? 라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부모 VHD - 자식 VHD 등의 용어가 어렵고 생소한 점이 있어서 보호 모드, 일반 모드 등으로 용어를 변화시키고 부모 - 자식 VHD 를 사용하는 초기화 스타일을 사용시 부팅 메뉴가 복잡해지는 부분도 모두 원클릭에 담아서 깔끔하게 만들어 볼 생각을 해두긴 했는데 어찌될련지 모르겠네요.

      지금 제 상황이 솔직히 별로인지라요. ^^; 막상 실제로 작업에 들어간다고 해도 이전과 달리 꽤나 오래 걸릴 듯 보입니다.
    • 영락제 2011.12.22 2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영락제입니다. ^^/

      이렇게 빨리 답을 주실것을 이전 블로그의 vhd글을 보면서 끙끙거리느라 질문글도 거기에 올려 놓고 끙끙거리고 있었네요. ^^;


      우선...
      1. 자식에서 부모로 부팅을 하면 그 후에 다시 자식 그러니까 기본 부팅이 되었을때 초기화가 되는 것이 맞다고 하신 말씀 처럼 딱!!! 딱!!! 고렇게 진행이 되고 있구요. 우려하시는 것처럼 부모에서 os업데이트를 하고 어플 손질하고 기본 정비 손을 보았는데 자식에게서 적용이 안되는... 그런 불상사는 없네요.

      그렇다면 캐플님께서 의도하신데로 제대로 잘 구동이 되고 있는것 맞습니다.

      멀티부팅메뉴에서 기본, 클린 등을 선택해서 부팅을 할 때 사용 후, 부모로 부팅을하고 부모가 변경이 되면 자식이 변경되던데 그것이 맞는가라는 질문이었구요... 원클릭의 경우 자식에서 원클릭툴을 가동해서 부모로 부팅을 원해서 시도를 했을때 그냥 자식으로 부팅이 되는 것을 질문했던 것인데 아마도 이해하기 난해하게 적었나봅니다.

      이에 대한 답을 캐플님께서 64비트에서는 오작동이 일어난다고 하셨으니 저의 질문 방식에 문제가 있는듯하네요. ^^

      그리하여 멀티부팅에서는 전혀 문제없이 잘 운용이 되고 있고 원클릭의 경우 64비트환경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도 알았으니 현재 저의 상황에서는 잘못된 점이 없군요... 고맙습니다. 좋은 환경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셔서....

      제가 캐플님께 바스와 가스에 대해서 문의를 한것은...


      1. 저는 자식vhd를 여러게 만들어서 이를테면 부모vhd는 기본적인 환경을 구축한 상황에서 그 때 그 때의 상황에 맞춰 1번 자식은 렌더링 그러니까 포토샵 2자식은 Pro-E, 3번은 네비나 각 종 웬수같은 active-X를 설치해야 다운을 받거나 할 수 있는 환경을 대비해서 한 번 설치해서 다시 초기화 할 수 있는 그런 환경 4번은 어케 일만 하고 삽니까? 조그은 고해상도의 게임들을 설치해서 하는 환경 등등등... 이렇게 각 각의 환경에 맞는 자식들을 생성해 놓고 멀티부팅에서 골라서 이용을 하다가 마음에 내키지 않으면 그 자식만 초기화하는, 그런 개념으로 활용을 해보고 싶었거든요... ^^

      그래서 시스템 전체를 백업했다가 다시 이용을 하는 gars같은 방식이 아니라 vars가 부분적으로 제가 원하는 특화된 환경을 자유롭게 운용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한것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vhd 적용을 해보느라 아직 gars에 대한 글은 읽어보지도 못한 상태라 vhd에 대한 부분만 가지고 구상을 해봤던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현재 사용해보고 있는 상태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더 이상 고생하실 필요가 없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짧은 소견입니다.
      단지 설명글에 제가 궁금해 하던 그런 부분들 -정말 그런것들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부모로 부팅했다 자식[기본]으로 부팅하면 부모의 업데이트 된 환경으로 돌아간다, 또는 64비트에서 원클릭은 수행이 안된다라는 등의 정보는 접하지 못한듯합니다- 만 상세하게 부연해 주신다면 지금의 상태에서도 너무나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이것저것 시도 해보는 상황이라서 아직 부모자식 병합이라든가 확장이라든가 엄두를 못내고는 있지만 아마도 이용을 하다보면 생각못한 -물론 캐플님께서 제작한 복안에는 있지만 설명에 누락되어 있는부분들- 상황들이 발생하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캐플님과의 소통을 통해서 배우고 얻어 나갈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욕심같아서는 제가 생각하는 것처럼 각 각의 환경을 수용하는 자식들을 만들어서 입맛에 맞는 환경을 꾸려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더없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캐플님께서 만들어 주신 환경 자체가 너무나도 탁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지난 번에도 vmware때문에 캐플님께 도움부탁드린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vmware8을 설치해서 usb를 연결하면 분명 vm상에서 연결상태에 대한 컨펌 문구가 뜨고 vm/remove어쩌고에 가보면 연결한 usb포트에 대한 항목이 있고, connect를 하면 먹통이 되어서 vm상에서는 아무것도 키가 먹지를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재미있게도 바스가 제대로 구성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공유기의 쉐어포느와 함께 아주 훌륭하게 작동을 했는데 바스환경을 제대로 구축을 하고 나니 vm이 또 말썽이네요. ^^

      실은 이것때문에도 세 번정도 다시 설치를 해봤지만 여전합니다.

      그래서 자식을 여럿두고 액티브x를 설치해야 하는 상황을 따로 설정해서 이용하고 밀어버리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된것이기도 하네요... ^^

      가능하다면 여기에 대한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글 말미에 상황이 별로라 하셨는데... 새 블로그를 보니 gars에 대한 많은 글을 의욕적으로 쓰시느라 바쁘다는, 그런 좋은 상황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늘 좋은 글, 훌륭한 글들을 보면서 그저 맘속으로만 감사를 보내는 캐플님의 팬이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라면서 좋은 피드백 고맙습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한 시간들만 함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용하면서 질문, 피드백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
    • BlogIcon CApple 2011.12.23 0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질문을 주신 환경은 VARS 를 완전히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환경을 원하시면 수동으로 꾸미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자식 VHD 를 운영하고 초기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스누피님께서 잘 다루어 놓으셨으니 그쪽을 참고해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VMware 의 경우엔 실제로 VHD 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자식이 단계가 깊어지면 일부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보통 자식이 1 단계로 구성된 경우엔 크게 문제를 본 적이 없는데 일단 2 단계 3 단계로 구성이 되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분명 있기 때문에 1 단계에서도 아예 문제가 없다고는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 영락제 2011.12.23 0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렇군요...

      그래도 일단은 vars 상태에서 좀 더 익숙해져보면 다른 해결방안 -물론 저 스스로의 것이겠지만요- 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캐플님의 vars가 이상 없이 잘 구동되고 있다니 기분 좋네요.


      늘 건강하세요. ^^/
  2. 신종화 2012.02.09 2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명 잘 읽고 사용 중입니다. 다만.. 궁금한게 하나 있어요.. 그,, 복원 들어가면 뜨는 초록사과 그림 변경 못하나요 ㅠ_ㅠ??
  3. KBK 2012.02.23 1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자료에 감사하는 1인입니다. ^^ 위 설명대로 하면 고스트 이미지가 10기가 인데.. 혹시 DVD에 이미지를 넣으려고 하는데.... 4기가로 나누어서 저장할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CApple 2012.02.25 1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고스트 익스플로러를(ghostexp.exe, 도구 - 백업 탐색) 통해 분할 저장이 가능합니다.

      고스트 익스플로러로 백업 파일을 열었으면 메뉴에서 [File -> Compile] 로 들어가신 후 Span Image, Autoname spans 를 체크해 주시고 Split point 에 적당한 용량을 설정해 주세요. 백업 파일 이름은 BackupA.gho 그대로 해주시구요. 백업 파일은 이렇게 분할합니다.

      이제 ISO 이미지 파일은 각각 수동으로 만드셔야 하는데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 제가 지금 몸 상태가 굉장히 안 좋습니다. 혹시 UltraISO 나 CDIMAGE.EXE 와 같은 툴을 사용할 줄 아신다면 그냥 수동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분할된 GHS 파일들은 동일하게 GARS-DVD 폴더 하위에 위치시키시면 됩니다.
    • BlogIcon CApple 2012.02.26 08: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해당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

      http://powerwin.tistory.com/105
  4. 사이벌해결사 2012.08.08 1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ARS-DVD Create.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안녕하세요??? GARS-DVD Create.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GARS 파일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설치를 종료합니다. *GARS-DVD를 제작하기 위해선 GARS 시스템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라고 메시지 뜸. 참고로 GARS 파일을 설치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세요!!!!
    • BlogIcon CApple 2012.08.08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GARS Final 버전을 정상적으로 GARS Install.cmd 과정을 거쳐 설치하신 게 맞나요? 그렇다면 정상적으로 찾아낼텐데요. 그게 아니라면 GARS 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일텐데 이상하네요.

      설마 단순히 GARS 파일을 풀어만 놓고 사용하시는 건 아니시겠죠?
  5. 사이벌해결사 2012.08.08 1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ARS Final버전아닌 GARS Mini 버전으로 GARS Install.cmd 과정을 거쳐 설치해서 하면 안되나요!!!
  6. 사이버해결사 2012.08.10 1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위와 같이 GARS-DVD Create.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후
    GARS 가 설치되면 위에 화면같이 출력되고 제가 1번을 선택후 GARS-DVD with Backup.iso 파일 백업 이미지 파일을 레코딩했어요!!!
    그런후 DVD부팅후 위에 화면같이 응급복구 DVD로 복원을 진행하지 않과 바로 환경설정 또는 GARS 백업본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시스템을 종료
    합니다.라고 메시지가 뜸 어떻게 해야합니까?
    참고로 굽은 DVD안에 GARS-DVD 폴더안에 보면 BackupA.gho 파일이 있고, 또 레코딩할때 일반 DVD레코딩아니고 USB DVD레코딩으로 굽었음.
  7. BlogIcon 도사100 2012.09.02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의 강좌대로 해서 만들어진 ISO 이미지를 손봐서 수동(그래픽모드) 모드도 사용할 수 있게,
    또는 수동그래픽모드로만 작동되게 하기엔 힘든가요

    수동모드가 된다면 USB로(하드영역)으로 만들어서 GARS시스템이 아닌 고스트 시스템의 PC에서도,
    전혀 고스트랑 관계없는 PC에서도 만능고스트를 풀어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물론 예전강좌 WinPE 버전 응급 복원 CD/DVD 만들기 http://shinb.tistory.com/143
    여기서 배워고 USB로 만들어 놓은것도 있지만 이번 강좌의 것이 더 좋아 보여서요

    저희 동네에 PC를 무지 망치는 고1짜리 때문에 성가셔 죽겠어요
    씨디롬 가지고도 뭘 하는지 이것도 걸핏하면 망가뜨리고,,
    GARS 멀티부팅환경도 망가트리고,,,,
    얘한데는 오직 USB가 해결책인데요,,
    • BlogIcon CApple 2012.09.02 2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거라면 차라리 윈도우 설치 DVD 에 고스트 실행 파일 하나 담는 게 더 좋지 않을까요? 윈도우 설치 USB 도 만들 수 있으니 그렇게 만들고 그냥 고스트 실행 파일 담아서 쓰시는 게 훨 나아보이는데요. 이건 고치기가 쬐금 난감하네요;;;
    • BlogIcon 도사100 2012.09.02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해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그 방법이 파티션 작업이라던가 활성화 같은 것도 하기 좋을텐데 명령어 자주 안쓰니 영어 스펠링이 ,가물가물,
      ,
      전에 그렇게 USB하나 만들었었는데 지금은 없앴고요 본강좌를 토대로 무슨 방법이 있나 한 2시간 파일들을 이리 저리 살펴보다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CApple 2012.09.03 1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전 준비 - ImageX.exe 파일을 C:\ 루트에 복사해 놓습니다.

      http://www.mediafire.com/?a4nm5yd65s42dox


      1. 부팅용으로 제작된 윈도우 7 설치 USB 의 Sources 폴더에서 boot.wim 파일을 C:\ 루트로 복사합니다.


      2. C:\ 루트에 PE 라는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3.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다음의 명령을 내립니다.

      cd\


      4. 명령 프롬프트의 경로가 C:\ 로 이동되었으면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imagex /mountrw c:\boot.wim 2 c:\pe


      5. 명령이 완료되면 C:\PE 폴더에 boot.wim 이미지 파일이 풀어져 있습니다. C:\PE\Windows\System32 폴더에 Ghost32.exe 또는 Ghost64.exe 파일을 복사합니다.(윈도우 7 설치 DVD 가 x86 버전이라면 Ghost32.exe 를 윈도우 7 설치 DVD 가 x64 버전이라면 Ghost64.exe 파일을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6. 복사해 넣은 Ghost32.exe 나 Ghost64.exe 를 Ghost.exe 로 이름을 바꾸셔도 됩니다. (개인의 취향입니다. ghost32 나 ghost64 로 명령을 내리기가 귀찮을 때...)


      7. 열려 있는 C:\PE... 윈도우 탐색기 창을 종료하고(중요, 안 그러면 다음의 ImageX 명령이 실패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립니다.

      imagex /unmount c:\pe /commit


      8. 이렇게 제작된 boot.wim 이미지 파일을 다시 윈도우 설치 USB 의 Sources 폴더로 덮어 씌워 줍니다.


      9. 이제부터는 해당 윈도우 7 설치 USB 로 부팅, Shift + F10 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면 굳이 고스트 파일이 저장된 경로로 이동하지 않고도 어디에서든 고스트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p.s 이 작업은 윈도우 비스타(윈도우 7, 윈도우 8) 에서는 바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윈도우 XP 라면 AIK 를 먼저 설치해야 마운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tp://powerwin.tistory.com/4

      ps. WIM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할 폴더가 위치한 C: 는 NTFS 로 포맷되어 있어야 합니다.(비스타 이상이라면 당연히 NTFS 임) 만약 윈도우 XP 인데 C: 가 FAT32 라면 AIK 를 설치하는 것은 물론 작업도 NTFS 로 포맷된 다른 드라이브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8. 정호 2012.12.22 0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cappleblog.co.kr/32을 하루종일 따라해보면서 느낀건데 말입니다.
    저같은경우에는 노트북용HDD를 울트라로 winpe를 구워서 pe가 구동되면
    거기에서 고스트32를 구동시켜서 파일을 찾아서 다른분들이 만들어놓은 만능고스트나
    제가 평소에 CD넣고 깐담에 드라이버 등등 다깔고 수동으로 구워놨던 gho파일을 이용해서
    월래대로 복구하곤 하거든요.

    근데 캐플님의 dvd를 넣기만하면 바로 복구가 되는 방식이 맘에 들어서 이것저것 따라해봤는데 안됩니다 ㅠ

    이 무지한 제가..원하는건..
    한개의 하드에 파티션 C D
    또는 한개의 SSD(C)에 한개의 HDD(D)

    결론은 위와 같을경우 D에다가 백업파일을 숨겨놓고 제가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찾아서
    복구가 진행되는 시스템을 원했는데.. 여러가지로 안되네요 ㅠ
    아 어떻게 해야되는걸까요.. 당채가 CD만 계속 굽다가 날려먹고 슬픕니다 ㅠ

    흑흑.. 방법좀 알려주세요. ㅜㅜ

    p.s : 고스트 돌리자마자 뜨는메세지.. 멈춰버립니다.
    계속진행하면 블스 뜨구요
    decompression error abort 이게 뭔가요? ㅠ
    • BlogIcon CApple 2012.12.22 0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처음에 글 링크는 이 글에 댓글이 달린 것을 알려주시기 위해 그러신 것 같은데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ㅎㅎㅎ 저는 관리자 화면에서 타고 오는거라 링크 안 하셔도 잘 찾아오거든요.

      아무튼 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글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오직 GARS 라는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만을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그 외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뭔가 글의 선택을 잘못 하신 것 같은데요. ^^;;


      차라리 그런 용도라면 http://cappleblog.co.kr/388 의 자료를 참고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도스 버전이지만 굳이 CD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원한다면 이걸 CD 에 구성하면 될 것 같은데요. 대신 자동으로 찾는 건 안 되고 1:2 면 1:2, 2:1 이면 2:1 로 고정을 해야 합니다.

      아니라면 같은 자료인데 http://cappleblog.co.kr/385 에서 제공하는 PE 버전을 사용하셔도 되고, 이것도 마찬가지로 자동 복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단지 그거에 대한 이야기를 한 포스팅은 없네요. 참고로 이건 원하시는 것처럼 1:2 나 2:1 로 고정하는 게 아닌 모든 드라이브에서 지정한 백업 파일을 자동으로 찾는 게 가능한데 좀 편집을 해야 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빠른 시일 내에 따로 포스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 연습은 RW 미디어로 하심이 좋습니다. ^^;;;
  9. 정호 2012.12.22 0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런데 안주무시나요? ㅎㅎ 이새벽에 댓글을 다 대답해주시다니 감사드립니다. 무언가 대단한걸 포스팅중이실것같습니다. 내일은
    불토니까요! ㅎㅎ

    근데 ㅠㅠ

    decompression error abort 라는 메세지가 고스트에서 뜨던데..

    이건 왜그런걸까요. 775보드에 샐로론 430cpu에 1.5기가 램인데..
    램용량땜에 그럴수도있나요? ㅎ;;

    포스팅해주신다니 감사드립니다 ㅠㅠ

    졸려죽겠는데 어떻게든 해보려고 이를악물고 제 연습용 컴퓨터랑 싸우고있습니다.

    RW를 이용해야겠군요. ㅎㅎ;;

    • BlogIcon CApple 2012.12.22 0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건... 백업 이미지 파일이 깨진 겁니다;;; 해당 백업 이미지 파일은 버리시고 새로 만드셔야 합니다. http://cappleblog.co.kr/395

      p.s 잘려고 반쯤 누워 있습니다. ㅡ.ㅡ;
  10. 정호 2012.12.22 2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번질문
    예를들어서, 위에 나온데로 설정된 iso중에서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지 않고 제작한 응급 복구 DVD를 만든 다음에(울트라이미지굽기로) DVD CD를 넣고 부팅을 시켰을때(C, D로 나뉘어진 HDD를 메인보드에 부착하고 D:\GRAS\BackupA.gho을 깐다.) 백업파일을 D에 놓으면 작동이 잘 될까요?

    2번질문
    윈도우PE구동후 고스트32를 작동시켜서 디스크나 파티션으로 HDD를 잡고 고스트 돌리면 작동잘되거든요.
    가끔 DISK BOOT FAILURE, INSERT SYSTEM DISK AND PAESS EANTER라는 메세지가 뜰때도있지만,
    윈도우7의 경우 100mb 시스템영역을 없애야되는것은 알고있는데, xp밀었는데 저런메세지뜨는건 왜그런건지
    부팅파일이 깨지거나 등등 윈도우를 밀어야 할 상황이되면, 이미 파티션이 C, D로 나누어져있을때 고스트로 밀면 가끔 저런메세지가 뜨곤합니다. 그럴땐 디스크로 고스트를 잡고 파티션 설정해준담에 밀면 정상적인 부팅을 하거든요. 그후에 윈도우 디스크관리들어가서 D를 잡아야되구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D를 날려야되서 D에 자료가 많으면, 다른데 백업을 한다음에 디스크전체를 날리고 고스트를 밀어야지 정상으로 부팅이 된다는 답답해요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전혀 모르기때문에 답답할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명쾌하게 개념을 잡고싶은데, 정말 어렵네요. 알려주세요 ㅠ


    3번질문
    여기서, 고스트 백업파일이라고 하는것은 제가 만능고스트 파일을 어디서 얻은것을 이름만 변경한 경우와
    C드라이브에 OS를 미리 다깔고 셋팅한후 백업한 파일일 경우 두가지로 나뉘는데
    두가지다 안되나요?

    4번질문
    이번질문은 제가 실행해봤는데 왜 이런건지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윈도우PE로 부팅해서 R-Drive Image로 HDD파티션을 C, D로 나눈다음, FinalData로
    고스트파일(확장자가gho)을 D에다가 놓고 이름을 BackupA.gho로.(D:\GRAS\BackupA.gho 변경하고 위 포스팅에 나온 이미지 없는 dvd cd로 부팅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cd가 잘 작동하면서 고스트파일이 구동되서 C드라이브에 잘깔더라구요. 근데 완료된다음 재부팅하길래 cdrom부팅 끄려고 cd꺼내고 다시 부팅했습니다.
    HDD부팅을 했는데, DISK BOOT FAILURE, INSERT SYSTEM DISK AND PAESS EANTER라고 뜨더라구요.
    그런데, C드라이브 파일목록을 찾아보면 똑같이 고스트로 밀어져있는데 왜 부팅이 안되는걸까요.
    제가 뭘 실수 한건지 모르기때문에 답답했습니다 알려주세요;;

    5번질문
    전문가시니까 잘아시죠. 제가 뭘 실수한건지 모르고있구요. 이런걸 계속 반복하면서 실수하는데,
    제가 무슨지식이 부족해서 멍청한 이런 실수를 하는지 개념을 잡고 싶습니다.
    캐플님이 작성하신것중에 어떤걸 보면 개념이 설까요.
    정말. 캐플님과 대화가 통할정도의 실력을 쌓고싶은데 어렵네요. 집에서 오늘도 뻘짓을 하고있습니다 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장황하게 쓰다보니 답답하시겠네요.; 제가 글을쓰면 버벅대고 답답하게쓰기때문에 글을 읽는분들이
    정작 뭘 질문하는지 모르실때가 있습니다. 얘가 뭘 물어보는거지? 이런거 있잖아요 ㅎㅎ;
    • BlogIcon CApple 2012.12.22 2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왜 계속 여기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실험을 진행하시는지요. 이건 GARS 라는 도구를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겁니다. 어디에 복원할 지 등을 시스템에 설치된 GARS 라는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가져오는 겁니다. 이건 일반적인 고스트 단독으로 움직이는 부팅 CD 가 아닙니다. 시스템에 GARS 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그것과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움직이는 CD 란 말이죠. 작동하더라도 그게 정상적인 작동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저는 보증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고스트는 아주 쉽게 생각하면 그냥 단순히 파일을 복사해두었다가 다시 복사해오는 도구 입니다. 중요한 건 디스크와 부팅에 관한 것이죠. 일단 제 블로그에서 부팅과 멀티 부팅, 디스크와 파티션 글들을 읽어 보시고, 그 후 고스트로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p.s GARS Portable PE 를 통한 자동 복구 구성은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킬 수 있겠네요. 해당 포스팅은 취소할께요. GARS Portable DOS 글에서 어떠한 식으로 자동 복구가 구성되는 것인지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그쪽을 살펴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11. 김성우 2013.05.08 1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좀 할려구요
    위의 방법은 CD/DVD 로 Ghost를 부팅과 동시에 백업한 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이 맞는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