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내용 열기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Minty99 2012.04.17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보고 갑니다.~ 한번 써봐야겠네요.
    수고하셨습니다.^^
  3. 이거니 2012.04.18 0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홈 프레미엄이라 사용은 못하겠네요.
    상당히 직관적이고 심플하고 유용한 프로그램 입니다.
    수고 하셧습니다.
  4. BlogIcon Minty99 2012.04.18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드립니다..
    일반 하드 부팅 + VHD 로 멀티부팅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가능하면 방법을 간단히 좀 알려주세요.^^;;
    윈도우7 클린버전을 VHD로 쓸려고요~ㅎㅎ
    • BlogIcon CApple 2012.04.18 2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VHD 윈도우로 부팅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백업과 복원, 클리닝 등은 VHD 윈도우에만 적용됩니다. 일반 하드에 설치된 윈도우는 따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5. BlogIcon Minty99 2012.04.19 2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HD 두개를 부팅하는 상황에서도 쓸수 있나요?
    (윈7 32비트, 64비트 멀티부팅)
  6. Azre 2012.04.20 2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멧을 다하고 6시간동안 셋팅을 끝내고 설래는 마음으로 실행을 했으나 ㅠㅠ

    http://twitpic.com/9bzwds

    위와같은 화면과 함께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원인이 어찌 될까요 ?
    • BlogIcon CApple 2012.04.21 2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저히 재현이 안 되네요. ㅡㅡ; 관리자 계정,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이 두 가지 조건만 맞으면 되는데 왜 배치 파일에서 reg 명령과 bcdedit 명령을 인식하지 못하는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간혹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하면 배치 파일 이름이나 그런 문제로 명령들이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도 테스트해보니 문제가 없군요.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끄셨으면 그럴 이유도 없으실 테구요.

      계정 정책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혹시 모르니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하여 해당 계정에서 작업해 보세요.
    • 그네 2012.04.23 1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경우엔 구버전과 같이 사용하니 그렇게 나오더군요...
    • BlogIcon CApple 2012.04.23 1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 버전과 함께 사용하면 안 되는데요. ^^;;
  7. 열제 2012.04.21 0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그냥 자식 만든 후 이 자식으로 클리닝 스타일로 프로그램 설치 후 사용하면 딱 제가 원하는 기능을 프로그램 하나로 다 구동가능한데 자식의 자식까지 사용해야 되는게 좀 찜찜해서 그렇습니다.아무래도 손자로 부팅하면 자식으로 부팅하는 것보다는 부팅속도나 여러가지 면에서 좀 느릴 거 같아서요.
    • BlogIcon CApple 2012.04.21 2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손자까지는 테스트를 안 해봐서요. ^^; 이론적으로는 자식을 Win7.vhd 로 만들고 그걸로 하면 되지만...

      그리고 자식 단계가 깊어지면 간혹 일부 프로그램들에서도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저는 손자까지 구성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거든요.
    • 열제 2012.04.23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저도 그런 문제 때문에 손자를 이용하는 것은 꺼려하고 있습니다.
      쉽게 하려면 공간낭비(부모가 20GB라서 20GB정도)와 복구속도(최초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원본을 복사할때의 속도)만 감수한다면 프로그램 하나로 사용 가능하겠네요.
      일단 제 구상이 실패하면 최후의 방법으로 젤 첨 구상한 방법을 사용해야겠네요.
  8. 열제 2012.04.21 1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좋은 글 감사합니다.이번엔 프로그램까지 만들어주셨네요.
    예전 신비블로그에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갔는데 이제 여기서 활동하시는군요.
    이젠 캐플님으로 불러야 하나요ㅎ
    캐플님 글은 참 간결하면서도 자세히 설명되서 이해가 쏙쏙 되서 좋네요.

    제가 스누피님 블로그와 여기 왔다갔다하면서 hd랑 PE관련해서 공부면서 자동으로 vhd복구하는 방법 연구 중이었는데 그 문제가 한방에 해결 되었네요.굳이 PE만들 필요도 없고 vhd관리까지 되서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네요.현재 윈8과 7멀티로 vhd부팅 중인데 win8은 어차피 내년까지만 쓰고 정품교체하든지 해야되서 그냥 막쓸거라 복구가 필요없으니 7을 이 프로그램으로 복구시스템 구성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가 구상한대로 될지가 의문이네요.캐플러님께 도움을 구하고자 하는데 일단 캐플님이 구상하신 것을 알아야하거든요.제가 생각한게 맞는지 확인 좀 부탁드릴게요.

    <기본 스타일>은 원본을 사용하면서 백업해두고 필요할때 사본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하려고 사용
    <클리닝 스타일>은 부모와 자식을 생성한후 부팅전 자식의 백업(클린자식)을 만들어서 설치합니다.이후 부모를 백업하거나 자식을 부모에 병합하거나 자식을 클린파일로 교체하거나 부모로 부팅하거나 백업해둔 부모로 교체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
    <자동 클리닝 스타일>클리닝 스타일에서 나머지 기능은 같고 클리닝만 자동으로 되서 부팅이 되도록 하려고 사용
    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만드신거죠.
    <기본 스타일>
     사용되는 파일:win7.vhd,사본win7.vhd(이하 사본)
     부팅되는 파일:win7.vhd
      윈도우 백업-사본을 만드는 작업
      윈도우 복원-win7.vhd을 사본으로 교체
    <클리닝 스타일>
     사용되는 파일:win7.vhd,사본,자식win7.vhd(이하 자식),클린자식win7.vhd(이하 클린)
         -->제가 아직 사용을 안해봐서 요렇게 표기했어요.
     부팅되는 파일:자식(단,부모 부팅시에는 win7.vhd로 부팅)
      클리닝-자식을 클린으로 교체
      병합-자식의 데이타를 win7.vhd에 병합.부모가 돌아가신 후 자식이 자식을 낳아서
        부모가 되는셈이므로 클린을 새로 생성 후 자식으로 부팅
      보관-사본을 만드는 과정.
      교체-보관해둔 사본으로 win7.vhd를 대체하고 클린을 새로 생성하여 자식을 클린으로 교체
        후 자식으로 부팅. 보통 이 교체작업을 하는 이유는 병합을 한번이상 해놓은 상태에서
        가장 최초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함+부모 변경에 따라서 클린을 새로 생성하는 것이고
        자식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교체.
      부모 부팅-클린을 자식으로 교체한 후 win7.vhd로 부팅하고 재부팅 후엔 자식으로 부팅.
        이 작업을 하는 경우는 병합하기엔 좀 찜찜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이 시점부터 사용하고 싶을 때죠.
        그러므로 자식을 부모의 데이타가 변경된 시점부터 적용해야 하기에 바꾸어야
        하므로 클린으로 교체하는 것이고 클린은 일단 첫 연결 전엔
        부모의 데이타가 바뀌어도 되니깐 먼저 교체합니다.


    이제 제가 구상한것을 설명드릴게요.

     부모:드라이버와 최소한의 필수프로그램(한글이나 오피스 등) 설치
     아기:부모의 데이타만 물려받음
     전성기: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추가 설치
     현재:전성기 이후 이 프로그램 저 프로그램 설치하면서 사용(실제사용)

    타임머신이 있는데 오직 이 타임머신은 오직 아기때와 살아가면서 전성기로 설정한 시점이나 아기로만 돌아갈 수 있습니다.전성기 설정은 변경 가능하나 항상 타임머신을 탄 이후부터의 시점만 설정가능(시점을 여러개 설정-많은 사본 생성-하면 용량이 늘어나고 vhd를 이용하는 애초의 목적인 빠른 복구에 어긋나니 필요한 시점을 하나만 저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이런 전제하에서
     1.살아가면서 이 때가 최고다 싶어서 이 때를 타임머신에 설정 해 둡니다:전성기 설정
     2.계속 살아가다가 전성기로 돌아갑니다.
     3.노년이 되서 인생을 리셋하고 싶어서 아기때로 되돌아갑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에서 소년이 되었다가 청년이 되었다가 청년에서 소년으로 돌아갈 수도 있고 소년으로 돌아간 후 청년시절을 전성기로 잡아주었다면 장년에서 청년으로 돌아 갈 수도 있습니다.나중에 막장까지 가서 노년이 되었다면 아기로 돌아가서 새로 시작할 수도 있구요.

    여기까지가 제가 구상한 것입니다.
    캐플님 구상이 제가 추측한 것과 같다면 제가 구상한 것을 적용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한다고 봅니다.
    과연 아래와 같이 하면 될까요?

    D드라이브:VHD파일 보관
    E의 VARS VShot로 클리닝 스타일로 설치 한다:클린과 자식 자동생성 %아기탄생,현재는 아기%
    F의 VARS VShot로 set VFN을 자식의 파일명으로 설정하여 기본 스타일로 설치한다.
    쭈욱 사용한다:자식=현재
    1.F로 생성된 VARS VShot단축아이콘을 실행하여 '원본 보관' 작업 실행:사본자식 생성 %전성기 시점 설정%
    2.F의 VARS VShot으로 '원본 교체' 작업 실행:자식을 사본자식으로 변경 %현재에서 다시 전성기로%
    3.E의 VARS VShot으로 '클리닝' 작업 실행:자식을 클린과 교체 %현재에서 아기로%

    그런데 왠지 이렇게 하려니 자꾸 '이건 빨래가 아닙니다.'가 생각나는 것인지..ㅠ이거 불가능할까요?
    • BlogIcon CApple 2012.04.21 2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해하신 내용이 뭐 거의 그대로 맞습니다. 원하시는 내용은 간단하게 이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요?


      1. VARS 를 클리닝 스타일로 설치.
      2. 필수 드라이버와 최소한의 프로그램만 설치.
      3. 원본 보관(백업) -> VARS 폴더에 Win7.vhd + Clean.vhd 보관 됨

      ** 4. 보관된 원본 사본인 Win7.vhd -> Win7.vhd.bak 로 이름 변경

      5. 이후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램 설치
      6. 다시 원본 보관(백업)
      7. 클리닝 스타일로 사용


      이렇게 하면 최초의 부모는(말씀하신 부모) Win7.vhd.bak 로 보관되어 있고, 말씀하신 아기는 Win7.vhd 로 보관되어 있는 거죠. 이 상태에서 그냥 똑같이 사용하시다가 이후 최초의 깨끗한 부모 상태로 되돌아갈 필요가 생기시면 현재 보관된 Win7.vhd 는 알아서 처리하시고 Win7.vhd.bak 파일을 Win7.vhd 로 이름을 바꿔주신 후 그 상태에서 원본 교체하시면 되는 거죠. 이러면 원하시는대로 될 것 같은데요.

      이렇게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열제 2012.04.23 2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제가 캐플님 댓글보고 구상한 것이 어떻게 되는지 글로 적어보면서 확인해봤습니다.캐플님 구상대로 하면 원본과 같은 용량의 파일이 3개(최초,최초로 교체를 위한전성기,전성기)가 됩니다.그리고 자식(현재)은 1개,클린(전성기)1개가 저장공간을 차지하겠네요.그런데 제각 생각하기엔 4번의 과정과 6번의 과정이 전혀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원래 제가 용량 생각않고 구상하려던 것이 4,6번의 과정을 뺀 것이었거든요(그 다음 구상이 손자를 이용하는 것이고,그 담이 본글과 같은 구상입니다).
      기본 상태에서 최초 상태를 백업하고 필수 프로그램을 설치 후엔 그냥 클리닝 상태로 사용을 하게 되면 클린(전성기) 파일과 자식(현재 사용할 전성기부터 시작하는) 파일이 생성되죠.이후 전성기로 돌아갈려면 클린 작업만 해주면 되고 최초로 돌아가려면 단지 '원본 윈도우 복원(교체)'작업을 해주면 자식 파일(아마 클린까지도)이 교체 되므로 최초시점부터 다시 시작 가능해지겠죠.대신 이제 클린과 자식이 최초 상태의 정보를 가지므로 다시 전성기 시점 설정을 위해서 부모 부팅을 해주고 필수설치 후 재부팅만 해주면 된다고 봅니다.

      이것이 제가 첨에 구상한 내용인데 이렇게 하면 부모와 백업이라는 두개의 대용량의 파일이 저장공간을 차지합니다.물론 VHD를 고정식으로 사용하는 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그렇게 부담은 없겠지만 고정식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디스크 조각화 문제(아무래도 고정적으로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는 것보다 사용때마다 공간을 차지하는 방식이 디스크 조각화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생기죠.그러므로 운영체제 속도가 조금씩 조금씩 느려질 것입니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고 있어서 저는 고정식으로 사용합니다.동적 확장과 자식vhd사용과의 조합은 서로 크기가 늘었다 줄었다하므로 디스크 조각화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거든요.그나마 부모라도 고정되면 나을거 같다는 생각에..

      암튼 저는 지금도 고정식 사용으로 인해서 동적 확장에 비해 비효율적인 공간활용을 하는 셈입니다.그런데 위와 같이 하면 상태가 조금더 악화(공간낭비)가 되겠죠.그래서 구상한게 부모 하나에 자식2개(최초 상태의 자식,현재 사용할 자식)와 클린(전성기) 파일로만 사용하려고 구상한 것이죠.
      또한 원본을 교체하면 자식들만 서로 교체하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vhd사용하는 목적이 빠른 복구이므로 되도록이면 용량이 적은 자식파일들을 서로 교체하도록 하려고 하는 것이죠.

      그런데 제가 구상한대로는 안되는것인가요?프로그램 설치할 때 드라이브마다 VARS폴더를 찾고 거기에 있으면 그 드라이브의 VARS폴더를 이용하는 거 같던데 제가 하는 대로 하면 특정 드라이브의 VARS폴더에 설치하도록 해야되잖아요.VARS Install.cmd만 변경해서 하면 될지 모르겠네요.또 변경해줘야 할 스크립트가 있을까요?

      일단 저는 현재 거의 새로 구성한 윈도우라서 이것저것 실험해보렵니다.잃을게 없기에 용감해지는군요ㅎ
    • 열제 2012.04.23 2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선으로는 child1.vhd만 백업했다가 복구할 수 있게 만드는 스크립트 작성해서 사용하는 것인데 이거 어떻게 만들지가 막막하네요ㅠ만들려면 또 캐플님과 스누피님 블로그 왔다갔다하면서 또 연구를 해야될듯ㄷㄷ
    • BlogIcon CApple 2012.04.24 0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용이 종합적으로 보면 자식 VHD 를 서로 교체하면서 사용하는 것에 가깝네요. 그런 경우라면 VARS 를 활용하는 것에는 좀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열제 2012.04.24 0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은 만드신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한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제가 스크립트 짤 실력도 안되서 일단 간단히 누르면 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는게 나을거 같아서요ㅎ
      해보다가 의문나면 질문 드리겠습니다.
  9. Azre 2012.04.22 14: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쁘신와중에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전에 달았던 댓글의 문제점 원인을 파악해서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선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CNC를 설치하면

    관리자권한으로 실행불가능, path미적용
    (cmd 열고 powercfg라던지 msconfig을 명령하면 잘못된명령이라 메시지리턴)

    윈도우 서비스 불안정작동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위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고 무사히 적용, 사용중입니다.


    단일설치환경에선 문제가 없었으나 VHD환경에선 원인모를 에러가 있나봅니다.
    • BlogIcon CApple 2012.04.22 2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Path 미적용과 관리자 권한 실행 불가능... 그러면 이런 형태의 자동화된 VARS 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적용된 기능들이 모두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 하거든요. ㅜ_ㅜ
  10. Azre 2012.04.25 1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 뵙게 되었습니다
    다름이아니라 생각외로 큰 vhd이미지의 용량에 놀라 다시금 설정하려합니다

    현제 ssd를 파티션을 나누어 vhd와 d드라이브에 vhd이미지를 넣어두었으나

    사용을 더 하게된다면 d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할것 같습니다
    포멧전 vhd의 내용을 백업프로그램으로 백업이미지를 만들고
    c드라이브를 포멧후에 파티션을 병합후 c드라이브 전체크기로 vhd를
    잡아 백업된이미지를 복원 하면 사용가능한지 궁금하며
    또한 기존쓰던vshot은 물리적하드를 다른곳에 설치하여도 드라이브
    문자가 같으면 사용이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정리하자면 ssd를파티션을 나누어서 vhd를 쓰고 있었으나
    용량이 생각외로 거대해질것라는 예측에 ssd를 파티션을
    나누지않고 vhd를 활용하고 싶습니다
    제짧은 생각으로는 vhd용량을 늘려 더많이 설치를 한다면
    ssd의d파티션의 용량도 더크게 필요할까요?
    • Azre 2012.04.25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vhd에대해 이해도가 매우부족한 관계로 쓰고나니 정신없는 댓글이네요..

      요즘 비가 내리는데 감기조심하시길 기원합니다
    • BlogIcon CApple 2012.04.25 17: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vhd 는 따로 백업 프로그램으로 백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vhd 파일만 옮겨두셨다가 다시 가져오시면 됩니다. vhd 파일을 하나의 개별적인 디스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지 형태만 파일이구요. 그런 간편함 때문에 vhd 를 쓰는 것이죠.

      이제 파티션 작업을 하시면서 BOOTMGR 부트 매니저가 날아갈 수도 있고 파티션이 변경되면서 기존의 부팅 정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때는 VHD 안의 부팅 정보를 다시 만드시면 됩니다. 그게 어려우시면 제가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먼저 현재 원본 백업을 진행합니다. 그럼 Win7.vhd 와 Clean.vhd 파일이 VARS 폴더로 백업됩니다. 그런 후 VARS 폴더에 보관된 Win7.vhd 와 Clean.vhd 파일을 적절한 곳으로 옮겨두고 VARS 폴더는 제거합니다.

      2. 이후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셔서 파티션 작업을 원하시는대로 하시고 이전과 같이 동일하게 VHD 폴더에 Win7.vhd 파일을 만드시고 그곳에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3. 윈도우 설치를 마쳤으면 다른거 하지 마시고 그냥 바로 그 상태에서 바로 VARS 를 설치합니다.

      4. 설치된 VARS 폴더로 미리 옮겨뒀던 Win7.vhd 와 Clean.vhd 파일을 다시 가져옵니다. 한 번 재부팅 하시고 가져오셨으면 한 번 재부팅 하세요.

      5. 이후 VARS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원본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6. 그럼 예전과 동일한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참고로 VARS 를 설치한 드라이브의 문자는 동일하게 맞춰주세요. 이후 VARS 를 설치한 드라이브의 문자를 꼭 바꾸고 싶으시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예전 상태로 되돌아간 후 VARS 를 지우고 드라이브 문자를 바꾸신 후 재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VARS 의 제거와 재설치는 간단하니까요.
    • Azre 2012.04.25 2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빠른 답변에 감사드리며 다른 질문 또한 드립니다.

      2번항목에서 파티션작업을 한 후
      (disk0 을 포멧후 병합하여 단일파티션 만들기)

      vhd파일을 만들때 SSD의 최대크기로 만들면 될까요 ?


      드라이브 문자를 바꿀때. VARS를 설치하기전 드라이브 문자를 미리 바꾸고 작업에 들어가는것이 맞는지요?


    • BlogIcon CApple 2012.04.26 1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본 스타일만 사용하실 거라면 SSD 크기에 맞춰서 하시면 되고 클리닝 스타일을 사용하실 거라면 SSD 크기의 절반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 Azre 2012.04.26 1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말씀은 크리닝을 사용하려면 SSD의 용량의 절반은 VHD저장용으로 사용해야되서 사용이 불가하다는 말씀이신가요??
    • BlogIcon CApple 2012.04.26 2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 중 발췌

      ---------------------------------

      VARS VShot 을 위한 VHD 에 윈도우 7 설치하기 간략 정리

      1. VHD 가상 디스크는 \VHD\Win7.vhd 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에 맞춰 VHD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시고 그곳에 윈도우 7 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2. 클리닝 스타일을 사용할 경우 내부적으로 자식 VHD 를 활용하기 때문에 VHD 가상 디스크 크기에 2 배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VHD 가 위치할 파티션의 남은 공간을 잘 생각하여 VHD 가상 디스크의 크기를 적절히 만드세요.

      혹시나 VHD 에 대해 내용을 정확하게 모르시는 초심자 분들이라도 VHD 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VHD 설치에 대한 간략하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폴딩을 열어 보세요.

      ---------------------------------

      가장 아래에 링크가 걸려있는 스누피님의 글을 읽어보시고 VHD 를 통한 디스크 운영과 부모 + 자식 VHD 운영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VARS 는 엄밀히 고스트류의 자동 복구 시스템이 아니라 VHD 의 운영을 통해 자동 복구 시스템과 같은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VHD 에 대한 이해를 기본 전제로 깔고 있죠. 이러한 이해가 안 된 상태에서는 계속 의문만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먼저 최소한 제가 링크로 걸어드린 글 만이라도 읽어보시고 오심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1. 채웅석 2012.04.27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제 XP에서 윈7로 넘어가려고 하는 이때에.. 매우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지난번 GARS 에서도 부탁 드렸듯이. 각 해당하는 원클릭을 배치스크립으로 짜 주실 순 없을까요? ^^
  12. 우링이 2012.05.01 1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또 질문 글이 있어서 남깁니다.
    현재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서 세팅 중입니다. (SSD:128GB, HDD:100GB)
    *드라이브 할당
    C드라이브 - SSD, VHD 가상드라이브
    E드라이브 - SSD, 실제 드라이브
    D드라이브 - HDD

    SSD 의 용량을 확보 하기 위해서 프로그램폴더
    (Program Files, PRogram Files (x86), ProgramData, Users)를
    HDD의 드라이브로 옮기고 작업을 하다보니. 간혹 HDD의 인식이 불가인 상황에서 문제가 좀 발생하네요.
    실제로 깨끗한(윈도우즈 설치 직후) 상태에서는 위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VHD 복구가 끝나는 시점에서 위 폴더의 내용을 사전에 백업을 해 두고 VHD 복구가 끝나는 시점에서 위 폴더의 백업내용을 다시 깨끗이 복사하는 추가 스크립을 하나 넣고 싶습니다.
    복구 후 윈도우 진입 후면, 사용자 폴더를 사용중이라 로그온 스크립으로는 방법이 없네요..

    추가 옵션 상으로 윈도우 진입 전에 사전에 해야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하나 지정
    (가령, Vhd완료후추가작업.cmd) 를 VARS 폴더에 위치 시키고 그 스크립을 항상 수행하게끔 할 수 없을까요?

    또하나, VARS와 GARS를 연동 시킬 방법이 있을까요?
    만약에 이게 가능하다면, 위 작업이 필요 없이 VHD 복구후 바로 고스트가 진입되서, D드라이브를 이미지로 복구하는 방법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BlogIcon CApple 2012.05.01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mageX.exe 를 통해 VARS.wim 을 Mountrw 하시고 \Windows\System32\Core.cmd 파일을 원하시는대로 수정하시고 Commit 하여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제 Core.cmd 에서 :Rst99 가 복원(교체)에 해당하는 부분이니 그곳에 원하시는 스크립트를 잘 짜서 끼워 넣으시면 될 겁니다.


      VARS 와 GARS 를 연동시키는 것은 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3. BlogIcon 永樂帝 2012.05.09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캐플님!!!^^

    지금도 캐플님의 수고로 인해 VARS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늦었지만 참 감사해요. ^^

    스누피님의 그림자료를 인용한 캐플님의 설명을 보면 vshot은 expandable부모에 differencing자식을 사용하는 개념으로 제작된 것인가요?

    현재도 vars를 잘 사용하고 있지만 인텔 ssd80기가를 사용하는데 드라이브의 낭비가 심한것 같아 differencing vhd를 고민하고 있던중이랍니다. -현재 C,D 모두 활용가능한 공간이 각각 7,10기가 밖에 안남네요-


    vshot을 사용하면 하드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시간들만 항상 함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행복하세요 ^^/
    • BlogIcon CApple 2012.05.09 1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Expandable 이나 Fixed 가리지 않습니다. ^^; ㅎㅎ 공간 낭비 생각하신다면 필히 Expandable 로 하시는 게 좋을 듯 싶네요.

      기본 스타일은 단일 VHD(부모 VHD) 하나만 사용하구요. 클리닝 스타일들은 부모 VHD + 자식 VHD(Differencing VHD) 을 사용하는 겁니다.

      빠른 초기화 기능이 필요없다면 백업과 복원에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부모 VHD 하나만 사용하여 공간 낭비가 없는 기본 스타일로만 사용하시면 되구요.

      빠른 초기화 기능이 꼭 필요하다면 처음에 부모 VHD 를 만드실 때 Fixed 는 지양을 하고 Expandable 로 최대 크기를 적절히 잘 조절하시면 되겠네요.


      p.s 여담이지만 Fixed 와 Expandable 이 분명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가 있지만 SSD 라면 서로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SSD 의 성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HDD 에서와 같이 꼭 Fixed 를 고집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
  14. Topstar 2012.05.25 1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제 고민이 한 방에 해결됐습니다.

    잘 쓰겠습니다. (__) ^^
  15. Topstar 2012.05.26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원본 백업을 실행하고 VARS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실험삼아 원본 복원을 클릭하면 "아직 백업을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보이는군요.
    어느 스타일에서도 마찬가지인데 혹시 제가 뭘 놓치고 있는건지요.
    참고로 Fixed 타입입니다.

    그리고 부모 VHD로 부팅을 하고 나서 다시 자식 VHD로 부팅을 하고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더군요.
    http://twitpic.com/9p8jzv
    아마도 Team Viewer 에 대한 메세지 같은데 팀뷰어는 이상없이 실행은 됩니다.

    바쁘신데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이것저것 조물딱 거리면서 마냥 신기해 하고 있습니다. ^^;;
    • BlogIcon CApple 2012.05.26 16: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사용자 계정 컨트롤은 꺼진 상태인가요? 원본은 가이드와 동일하게 \VHD\Win7.vhd 파일인가요? VARS 를 설치한 드라이브는 어디인가요?

      2. 백업을 완료하고 난 후 백업 폴더인 \VARS 폴더의 파일 목록과 \VARS\Config\Settings 의 파일 목록을 보여주실 수 있나요?


      3. 팀 뷰어가 온라인에서 어떤 정보를 받아오나요? 해당 정보와(부모 부팅일 때의 정보) 자식 VHD 로 부팅 한 후 즉, 초기화된 이후의 정보 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해서 그러는 듯 싶습니다.


      p.s 혹시 제가 원격 조정으로 좀 봐도 될까요? 안 된다는 경우는 처음이라 원격조정으로 어떤 상황인지 꼭 보고 싶네요. 혹 버그라면 잡아야 할테니 말이죠. 팀뷰어나 네이트온 편하신 쪽으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원격 조정을 허락하신다면 시간 등을 맞추고 대화하기엔 네이트온이 편할 듯 합니다. ^^;
    • Topstar 2012.05.26 1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갑자기 겁이 덜컥.... ^^;
      아무래도 제가 뭘 잘못한 것 같은데 심려만 끼쳐 드리는 것 같네요.
      제가 지금 밖이라 집컴을 일단 켜놓았습니다.
      팀뷰어 아이디와 비번은 아래 따로 올리겠습니다.
      지금 현재는 저도 집컴에 팀뷰어로 원격중입니다만 자주 왔다갔다 하는지라.... ㅎ
      직접 보시고 혹시 제가 잘못한게 있으면 많이 혼내주세요.
    • BlogIcon CApple 2012.05.26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 확인하고 바탕 화면에 텍스트 문서로 남겨놓았습니다. 읽어보시구요. 팀뷰어 아이디와 비번 댓글은 지웠습니다.

      p.s 반드시 팀뷰어의 비번을 꼭 변경해주세요. 물론 그런 경우야 흔치 않겠지만 만약의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제가 오해를 받을 수도 있는 소지가 남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거든요. ^^
    • Topstar 2012.05.26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먼저 팀뷰어 비번은 확실히 변경했습니다. ^^
      그리고 아래 사진 좀 봐주세요.

      http://twitpic.com/9pdn6p

      캐플님이 남겨주신 글을 보고 혹시나 해서 시작프로그램과 관계가 있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Your Uninstaller 로 시작 프로그램을 웬만한건 다 껐는데 사진 맨 아래를 보니 똑 같은 VHDAutoChange가 두개가 있습니다만 하나는 꺼져있고 하나는 켜져 있습니다.

      짐작컨데 꺼져 있는건 원본 백업 전에 제가 무심코 끈 것 같고 켜져 있는건 캐플님이 새로 등록을 하셔서 그런게 아닌가 짐작이 되네요.

      그리고 원본을 백업 하기 전 마지막 작업으로 레지스트리 최적화 작업을 했었습니다.

      저 두가지 중에 한가지가 원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결국은 제가 잘 알지 못해서 그리 된 것 같습니다.

      신경을 쓰게 해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__)

      p.s 케플님이 남겨 주신 글을 읽어 보니 정말 친절하고 꼼꼼하신 분이네요.
      고맙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BlogIcon CApple 2012.05.26 1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다면 제 생각에도 짐작하신 게 맞는 것 같습니다. ^^ 혹시나 하여 설치되어 있는 최적화 프로그램들로 간단하지만 레지스트리 최적화나 시작 프로그램 최적화를 진행해보았는데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었거든요. Uninstaller 만 안 살펴봤네요. ^^;;

      아무래도 Uninstaller 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끄셔서 해당 레지스트리가 삭제되었고 제가 다시 등록하면서 또 등록이 되어 표시가 된 듯 하네요.


      p.s 그런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가이드 글을 적었어야 한건데 제 불찰이죠. ^^; 가이드 업데이트해야 겠네요. ㅎㅎㅎ Topstar 님도 항상 행복하세요~
  16. 2012.06.08 15: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CApple 2012.06.08 15: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VHD 가 파티션 분할에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VHD 보다는 파티션 분할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긴 듯 하네요.

      아참~ 아직 VARS 는 윈8 에서 사용이 좀 힘들 겁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어야 하는데 윈8 의 관리자 권한을 완전히 끄면 매트로 앱이 실행이 안 되어서요...
    • Topstar 2012.06.08 15: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답변 고맙습니다. ^^
  17. 초누부자 2012.06.19 2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어플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같은 초보자도 VHD를 쉽게 쓸수있게 됐군요.
  18. 초누부자 2012.06.20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자식1(부팅 디폴트)로 쓰면서 백신과 방화벽이 매일 자동으로 업뎃이 되면 매일 부모에게 병합을 해줘야겠죠.

    그럼 노트북 끄기전에 병합을 하고 자동으로 꺼지게 할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좋은 저녁 맞으세요.
    • BlogIcon CApple 2012.06.21 09: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를 좀 뜯어 고쳐야 할 듯 싶어요... 지금 당장은 좀 어렵겠네요. 죄송합니다. ㅜ_ㅜ
  19. 초누부자 2012.06.22 2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케플님 그게 아니구요. 제가 잘못 표현을 한것 같네요.

    vars 에서 되면야 바랄나위가 없지만, 제 질문은 그저 다른 어플을 써서 그리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하여 혹시 알고 계시면 조언을 부탁 드리려고 여쭌건데...

    케플님 엄청 바쁘실텐데 그런것 까지 바랄수가 있나요.
    지금으로도 전 충분히 편안히 쓸수있습니다.

    한가지 의문은 푸바2000을 와사피 깔아서 쓰고 있는데요. vars 설치후에 음질이 떨어지는 현상 (전에 비교하면 고음은 시끄럽고 저음은 뭉게지고)이 생기던데 혹시 vars와 연관이 있을까요? 전 아무래도 이해가 안되는데요.

    vars 설치전에 수동으로 VHD를 부모 자식-두개 클린-한개 해서 썼을때는 그렇치 않았었는데요.

    제가 뭘 잘못했는지 많이 찾아봤는데 도저히 모르겠네요.

    편안한 시간이 되시길...
    • BlogIcon CApple 2012.06.30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프로그램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

      푸바는 저도 이해가 안 되네요. 수동으로 VHD 를 사용하였을 때에도 문제가 없으셨다고 했는데 VARS 도 수동으로 VHD 를 꾸미는 것과 하나도 다를 게 없거든요. 모두 CMD 배치 파일로 처리하고 있어서 윈도우 내부 설정을 건드린다거나 그런게 전혀 없거든요. 이상하네요.
  20. 나그네 2012.10.26 1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는데요. vars 사용하고나서 VHD 폴더에보면 child1, child2 clean 이렇게 3개의 파일이 생성되고 그중에 child1만 사용하는거같은데 다른 2개는 사용 용도가 뭔가요?
    질문1-bcdedit에서 vhd등록해서 다른 자식으로 쓰라고 만들어놓으신건가요??
    질문2-child2로 들어가도 vars 메뉴를 사용할수 있는거죠??
    답변바랍니다~~
    감사해요
    • BlogIcon CApple 2012.10.26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clean 은 클리닝 때 사용하는 것이고요. 그러니 그건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두셔야 합니다. child2 는 자동 교체 스타일을 사용할 때 사용됩니다. child1 <-> child2 번갈아가며 부팅하거든요.
    • 나그네 2012.10.26 12: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면요 결론적으로 vars는 1개의 부모와 1개의 자식만 사용하기 편하게 만드신 프로그램인거네요?? 같은부모로 다른 자식 생성할순 없는거죠??
    • BlogIcon CApple 2012.10.26 1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원하시면 직접 수동으로 추가해서 사용하셔도 상관은 없죠. 대신 그렇게 추가한 자식 VHD 는 VARS 와는 상관없이 별개로 움직이는 거죠.
    • 나그네 2012.10.26 1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네...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다 해결됬네요. 부모를 복사해서 따로 등록해서 쓰면 되겠네요.
      편리한 프로그램 정말 감사합니다. 블로그 자주 와볼게요~
      고맙습니다.
  21. 돌산 2013.01.09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플님 질문 하나 드릴께요.
    VARS VSHOT 120416,120707 버전,그리고 VSHOTX 121109 버전을 설치하고 "수동 클리닝" 스타일을 사용할 때,"윈도우 되돌리기-클리닝"버튼을 누르고 나면 "클린시작"버튼이 제대로 안보여요.

    정확히 말하면 버튼의 3/4이 안보이고 아래쪽으로 1/4만 남아 있습니다. 처음에는 설치가 잘못되었나 하고 여러 번 설치를 했는데요 동일한 증상입니다.

    다른 분들의 댓글에선 이러한 말이 없는 것을 보니 저에게만 일어난 일인 것 같은데 왜 그럴까요? (아.물론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습니다.시스템 보호도 끄고요)

    그리고 질문드리는 김에 하나만 더 드리겠습니다.
    윈 8용 bootmgr로 교체를 한다고 해서 부팅 화면이 윈 8용으로 바뀌지는 않더군요.전 윈 7용 부팅 화면을 더 좋아해서 8용 bootmgr 설치를 주저했었는데...그리고 8용 bootmgr로 교체한 상태에서 vshotx 1109 버전을 삭제하고 0416버전을 설치한 후 클리닝을 진행해 보니 지렁이가 지나가는 것으로 보아 단순히 8용 boomgr을 설치했다고 해서 부팅 화면이 바뀌는 것이 아니네요.

    그러면 pe4.0,그리고 운영체제 8 을 로드시킬 때만 8용 부팅화면이 나오는 것이네요? 그러니까 메로리에 탑재시킬 물건(?)에 따라 지렁이냐,모이는 네 개의 창이냐, 동그라미냐가 결정되는 것이지요?

    bootmgr은 그냥 전통적으로 매니저의 역할만 수행하고 버전에 따라 탑재시킬 수 있는 물건이 정해지는 것이구요. 이렇게 이해해도 되나요?














    • BlogIcon CApple 2013.01.10 0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클린 시작 버튼 문제는 자그마한 버그인 것 같은데 정확한 것은 모르겠네요. 두 번째 질문은 http://cappleblog.co.kr/490 글을 참고해보세요.
    • 돌산 2013.01.10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궁금증에 대한 해결이 제시되어 있는 글을 이미 포스팅 하셨었군요.
      어서 가서 읽어보아야 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