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 문자와 경로 할당 명령의 이해

1.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의 확인

일단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나 디스크 관리를 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관리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DiskPart 만을 통해서 이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럴 때는 List Volume 명령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Ltr 을 확인하면 되며, 드라이브 경로의 경우 볼륨의 바로 아래에 해당 볼륨이 탑재된 폴더의 전체 경로를 표시해 줍니다. 만약 해당 정보가 비어 있다면 이는 해당 볼륨(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나 경로가 할당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DiskPart 는 드라이브 경로까지 모두 표시해주기 때문에 드라이브 경로를 따로 표시해주지 않는 디스크 관리에 비해 할당된 드라이브 경로를 파악하고자 할 때에는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Assign 명령의 이해

DiskPart 에서 드라이브 문자와 드라이브 경로를 할당하는 명령은 Assign 하나로 동일합니다. 사용법은 먼저 볼륨(파티션)을 선택한 후 Assign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자동]

Assign


드라이브 문자 할당 [수동]

Assign Letter=D

Assign Letter=[할당할 문자 A~Z]


드라이브 경로 할당

Assign Mount="C:\Test"

Assign Mount=[탑재할 폴더 경로]


즉, 풀이하자면 Assign 명령을 통해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할 때에는 Letter 매개 변수가 사용되며, 드라이브 경로를 할당할 때에는 Mount 매개 변수가 사용됩니다. [경로에 띄어 쓰기가 존재하면 경로를 ""(큰 따옴표) 로 묶어줌] 그리고 매개 변수없이 Assign 명령만 단독으로 사용하면 비어있는 드라이브 문자 중 가장 첫 번째 문자를 자동으로 할당하게 되는 겁니다. 간단하죠?



3. Remove 명령의 이해

DiskPart 에서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와 드라이브 경로를 제거하는 명령은 마찬가지로 Remove 하나로 동일합니다. 사용법은 역시나 먼저 볼륨(파티션)을 선택한 후 Remove 명령을 내리면 되죠.


드라이브 문자, 경로를 하나씩 제거 [문자 -> 경로 순]

Remove


드라이브 문자의 제거 [수동]

Remove Letter=D

Remove Letter=[할당된 문자 A~Z]


드라이브 경로의 제거 [수동]

Remove Mount="C:\Mount"

Remove Mount=[탑재된 폴더 경로]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 전체 제거

Remove All


마찬가지로 Remove 명령을 통해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할 때에는 Letter 매개 변수를, 드라이브 경로를 제거할 때에는 Mount 매개 변수가 사용됩니다. [경로에 띄어 쓰기가 존재하면 경로를 ""(큰 따옴표) 로 묶어줌] 그리고 매개 변수없이 Remove 명령만 단독으로 사용하면 [드라이브 문자 -> 드라이브 경로] 순으로 제거가 됩니다. 즉, 드라이브 문자나 드라이브 경로 둘 중에 하나만 할당된 상태라면 굳이 Letter 나 Mount 매개 변수를 넣을 필요없이 Remove 명령만 내리면 되는 것이죠.

여기에 더해 해당 볼륨에 할당되어 있는 드라이브 문자와 드라이브 경로 모두를 제거하고자 한다면 All 매개 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역시나 뭐 별거 없죠? 그럼 실제 예제를 보러 가도록 하죠.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를 할당하기

예제는 과정에 그리 어려운 것이 없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없이 바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1

파티션을 새로 만들면서 생성한 파티션(볼륨)드라이브 문자를 자동으로 할당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비어있는 문자들 중 가장 앞의 문자가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작업 전]



[DiskPart 작업]
diskpart
select disk=1
create partition primary
format fs=ntfs quick
assign


[작업 후]




예제 2

E: 드라이브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를 F: 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볼륨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는 과정은 따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업 전]



[DiskPart 작업]
diskpart
select volume=e
assign letter=f


[작업 후]




예제 3

현재 E: 드라이브 볼륨(볼륨 3)C:\Test 폴더로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E: 드라이브는 C:\Test 로도 접근이 가능해지며, [E:\ = C:\Test] 해당 볼륨은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고 폴더로만 사용해도 됩니다. 작업의 결과는 DiskPart 에서 확인하기가 더 쉽기 때문에 DiskPart 스크린 샷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폴더는 NTFS 로 포맷된 볼륨에 위치해야 하며 반드시 비어 있어야 합니다.
※ 만약 드라이브 문자가 아직 할당되지 않은 볼륨을 폴더에 탑재한다면 선택은 볼륨 번호로 하면 됩니다.

[작업 전]



[DiskPart 작업]
diskpart
select volume=e
assign mount=c:\test


[작업 후]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를 제거하기

마찬가지로 과정에 그리 어려운 것이 없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없이 바로 예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4

D: 드라이브 볼륨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볼륨에는 드라이브 문자 하나만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Letter 매개 변수 없이 바로 제거하도록 하죠.

[작업 전]



[DiskPart 작업]
diskpart
select volume=d
remove


[작업 후]




예제 5

E: 드라이브 볼륨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 모두를 제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전]



[DiskPart 작업]
diskpart
select volume=e
remove all


[작업 후]






탑재한 폴더의 드라이브 문자가 바뀌었다면? 

볼륨이 탑재된 폴더가 포함된 드라이브의 문자가 바뀌면 해당 폴더에 연결된 볼륨에 저장되어 있는 드라이브 경로의 값은 어떻게 될까요? 해당 볼륨의 드라이브 경로를 다시 수정해줘야 할까요? 정답은 자동으로 바뀐 드라이브 문자에 맞춰 변경이 되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이용희 2013.06.03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에 캐플님 강의 잘 보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usb-HDD로 부팅하여 diskpart 로 파티션생성 포맷 및 드라이브문자까지 할당했는데요 재부팅하면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의 문자가 바뀌는 이유가 뭘까요?
    C=100기가, D=198기가 -> 재부팅후 C=198기가 D=100기가.. ㅠㅠ 이유를 모르겠네요 참고로 win7 DVD로 부팅해서 수정해도 마찬가지더군요 ㅠㅠ
  2. 이용희 2013.06.03 1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문자답하네요. ㅎㅎ 제가 실수로 D드라이브를 활성파티션으로 지정했더군요 ㅠㅠ
  3. BlogIcon KR 2013.08.13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랑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드라이브 문자 날려서 다 날리는줄 알았는데 감사감사 근데 merge 명령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4. 오곡 2014.11.06 1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
  5. 2014.11.16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