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 전 알아야 할 파일 시스템의 기본 상식

윈도우에서 포맷할 수 있는 파일 시스템은 FAT, FAT32, exFAT, NTFS 의 네 가지 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은 NTFS 이며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이 FAT32 입니다. 아래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윈도우에서 각 파일 시스템의 특성입니다.

파일 시스템 특성 정리 - 열기


특별한 목적없이 윈도우에서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용도의 포맷NTFS, 기본 할당 크기(4KB), 파일 및 폴더 압축 없음, 빠른 포맷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포맷하기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어 있어 윈도우 탐색기에서 접근 가능한 파티션(볼륨)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포맷이 가능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에서 포맷을 진행하는 경우 NTFS 의 파일 및 폴더 압축 여부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1. 내 컴퓨터로 이동하여 포맷을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메뉴에서 포맷 항목을 선택합니다.



2.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클러스터 크기), 볼륨 레이블을 원하는대로 설정하고 빠른 포맷 여부를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데이터가 모두 지워진다는 경고 메시지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완료 메시지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포맷 창을 닫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포맷하기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지 않았거나 디스크 관리에서 작업 중이라면 디스크 관리에서도 바로 포맷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포맷을 원하는 파티션(볼륨)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메뉴에서 포맷 항목을 선택합니다.



2. 볼륨 레이블,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클러스터 크기)를 원하는대로 설정하고 빠른 포맷 여부와 NTFS 라면 파일 및 폴더 압축 사용 여부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데이터가 모두 지워진다는 경고 메시지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Format 명령을 통해 포맷하기

윈도우 탐색기와 디스크 관리에서는 특정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파일 시스템을 표시해 주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윈도우의 Format 명령을 통해 파티션을 포맷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Format 명령의 주요 매개 변수를 간단하게 정리한 표 입니다.


Format Format 볼륨: [/FS:파일 시스템] [/V:레이블] [/Q] [/A:크기] [/C] [/X]
Windows 에 사용할 디스크를 포맷합니다.

  • 볼륨
    드라이브 문자(콜론 추가), 탑재 지점 또는 볼륨 이름을 지정합니다.

  • /FS: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 형식을 지정합니다.(FAT, FAT32, exFAT, NTFS 또는 UDF)
    ※ 이 때 UDF 는 재기록 가능한 광 디스크를 위한 파일 시스템으로 일반적인 디스크 포맷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ko.wikipedia.org/wiki/유니버설_디스크_포맷
    http://en.wikipedia.org/wiki/Universal_Disk_Format

  • /V:레이블
    볼륨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생략하면 포맷 실행 도중 설정할 볼륨 레이블을 묻습니다.

  • /Q
    빠른 포맷으로 포맷을 수행합니다. 생략하면 일반 포맷으로 포맷을 수행합니다.

  • /A:크기
    할당 단위 크기(클러스터 크기)를 지정합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지정됩니다. 일반적인 용도라면 기본값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파일 시스템별로 지원 가능한 할당 단위 크기입니다.

    FAT : 512, 1024, 2048, 4096, 8192, 16K, 32K, 64K
    FAT32 : 512, 1024, 2048, 4096, 8192, 16K, 32K, 64K
    NTFS : 512, 1024, 2048, 4096, 8192, 16K, 32K, 64K
    exFAT : 512, 1024, 2048, 4096, 8192, 16K, 32K, 64K, 128K, 256K, 512K, 1M, 2M, 4M, 8M, 16M, 32M

  • /C
    NTFS 전용 - 4096 할당 단위 전용 : 파일 및 폴더 압축을 사용합니다. 해당 볼륨에서 만들어진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압축됩니다. 단! 압축으로 인해 속도는 느려집니다.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 /X
    필요한 경우 우선 볼륨을 강제로 분리합니다. 포맷하려는 볼륨이 현재 사용 중인 경우 볼륨에 연결된 모든 프로그램의 연결을 끊는 역할을 합니다.


정리해 놓으니까 간단하죠? 주로 사용되는 매개 변수는 /FS /V /Q 세 가지로 이것만 알고 계서도 됩니다. 클러스터 크기를 지정하고자 하는 특별한 경우 /A 까지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럼 실제로 Format 명령의 사용 예제를 보도록 하죠.


예제 1) Test 라는 볼륨 레이블을 가진 I: 드라이브를 포맷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맷 옵션은 exFAT 파일 시스템에 할당 단위 크기를 16KB 로 하고 빠른 포맷을 진행하며 볼륨 레이블은 Temp 로 지정하도록 하죠.

1.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명령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며 매개 변수의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Format I: /FS:exFAT /A:16K /V:Temp /Q

3. 기존에 볼륨 레이블이 설정되어 있었다면 먼저 볼륨 레이블을 물어봅니다. 기존에 볼륨에 설정되어 있던 볼륨 레이블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줍니다.[새롭게 설정할 볼륨 레이블이 아닌 기존에 설정되어 있던 볼륨 레이블 입니다.] 기존에 볼륨 레이블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이 단계는 생략 됩니다.

4. 최종적으로 포맷 여부를 묻습니다. Y 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예제 2) 아직 포맷되지 않은(RAW) J: 드라이브를 포맷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맷 옵션은 NTFS 파일 시스템에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 할당 단위 크기로 하고 빠른 포맷을 진행하며 볼륨 레이블은 중간에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명령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며 매개 변수의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Format J: /FS:NTFS /Q

- 기존에 볼륨 레이블이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기존 볼륨의 레이블을 묻는 단계는 생략 됩니다. [볼륨 레이블이 없는 경우, 아직 포맷되지 않은 경우]

3. 사용할 볼륨 레이블을 묻습니다. 원하는 볼륨 레이블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볼륨 레이블을 설정하지 않을 것이라면 비워둔 채로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4. 최종적으로 포맷 여부를 묻습니다. Y 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전반적인 포맷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DiskPart 를 통해서도 파티션(볼륨)을 포맷할 수 있습니다. DiskPart 에서의 포맷은 Format 명령과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에 금방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이건 DiskPart 정리 때 정리하도록 하죠. 이상입니다.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돌산 2013.01.19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명령 프롬프트에서의 포맷 명령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글을 읽어 내려 가면서 몇 가지 의문이 드는군요.

    1.파일 시스템 특성에서 fat32의 클러스터 갯수를 2의 32제곱이 아닌 28제곱으로 계산하는 이유가 뭔가요?
    2.2의 16제곱에서 19를 빼는 이유는요?
    3.fat32의 파티션 용량 계산에서 16KB에서 64KB까지는 곱해지는 클러스터 갯수가 268,435,444에서 반씩 줄어드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BlogIcon CApple 2013.01.20 1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FAT32 를 설계할 때 그렇게 만들었으니 그랬겠죠. 그 내부적인 것까지는 모르겠습니다.

      2. 1 과 동일합니다.

      3. FAT32 의 인식 가능한 용량 한계는 2TB 입니다. 그러니 그 이상의 클러스터는 필요가 없죠.


      저도 이 부분까지는 알아야겠다는 필요가 느껴진 부분까지만 공부해서 정리했을 뿐입니다. 그 이상 더 깊이 들어가면 자세한 것은 저도 잘 모릅니다. 제가 정리한 것에서 무언가 더 의문점이 있을 때는 직접 검색해 보시거나 하여 공부하는 자세가 좋을 듯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