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초기화란?

디스크 초기화란 디스크를 어떠한 형식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디스크는 원래 아래와 같이 그 어떤 디스크 형식으로도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가 기본입니다.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의 모습.



그런데 보통은 특수한 작업을 하기 이전에는(ex. DiskPart Clean) 디스크의 이러한 상태를 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공장에서 디스크를 출하할 때 기본적으로 MBR 디스크 - 기본 디스크로 초기화가 된 상태로 출하하기 때문이죠. 또한 다른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에서도 이러한 디스크 초기화 관련 기능을 접하기도 힘이 듭니다.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라도 그냥 파티션을 생성하면 바로 자동으로 MBR 디스크 - 기본 디스크로 초기화한 후 파티션을 생성해 버리거든요.

아무튼 이러한 점은 염두해 두시고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를 만나는 것은 사실 쉬운 상황은 아니나 언제든지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초기화 작업이란 게 대단히 어렵거나 복잡한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분명 써 먹을 때가 있을 겁니다. 아무 것도 모르고 대충 GPT 디스크로 초기화 했다가 나중에 낭패를 당할 수도 있거든요.





디스크 관리를 시작 단계에서 초기화

시스템에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가 존재한다면 디스크 관리는 시작과 동시에 디스크를 초기화할 수 있는 창을 띄워줍니다. 이 단계에서 바로 해당 디스크에서 사용할 원하는 디스크 형식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1. 디스크 관리를 시작합니다.

2.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사용할 디스크 형식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러면 다음과 같이 디스크가 초기화되어 온라인 상태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 전환이 됩니다.

디스크가 초기화 된 모습.



그런데 초기화 과정 중 선택할 수 있는 MBR 디스크와 GPT 디스크가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관련 글을 미리 작성해 놓았습니다. 혹시나 아직 못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예전부터 일반적으로 사용해 온 디스크 형식입니다. 그냥 여러분들이 평소에 보는 거의 모든 디스크가 이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GPT(GUID 파티션 테이블)
새롭게 등장한 디스크 형식입니다. 특별한 목적이 아니라면 아직까진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이 형식의 디스크는 윈도우 XP 이하 운영체제에서는 인식할 수 없으며 현재 기본인 BIOS 시스템에서는 부팅할 수 없습니다. 다만 2TB 를 초과하는 하드 디스크들이 활성화 되고 BIOS 를 대체하는 EFI(UEFI) 가 활성화 될 경우 서서히 사용 빈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확실한 계획하에 GPT 디스크를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하죠?





MBR 디스크 <-> GPT 디스크의 변환

MBR 디스크와 GPT 디스크는 서로 상호 변환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상태 그대로는 바로 변환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에 존재하는 파티션을 모두 제거하고 난 후(깨끗하게 초기화한 후) 변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점은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1. 디스크 관리를 시작합니다.
 
2. 변환할 디스크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GPT 디스크로 변환(MBR 디스크로 변환) 항목을 선택합니다.

MBR -> GPT 변환GPT -> MBR 변환


참고로 디스크 관리에서는 따로 표시해주지 않기 때문에 MBR 디스크와 GPT 디스크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해당 디스크의 형식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이와 같이 디스크 변환 메뉴를 보고 현재 디스크의 형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변환은 서로 다른 종류의 디스크 변환 항목을 출력해 주기 때문에 GPT 디스크로 변환 항목이 출력된다면 해당 디스크는 MBR 디스크이고 MBR 디스크로 변환 항목이 출력된다면 해당 디스크는 GPT 디스크인 것입니다.

디스크 초기화는 여기까지입니다. ^^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돈워리 2012.06.21 1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저장 장치들(예:디스크,usb,ssd등)은 기본적으로 초기화 단계에서 mbr(또는gpt)를 생성하는 건가요?
    usb에도 mbr 이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번 윈도우8에 부팅 항목에 integrityservices 와 custom 항목이 새로 나와있군요..
    나중에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방문객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기쁜 마음입니다.^^
    • BlogIcon CApple 2012.06.21 1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BR, GPT 등은 쉽게 디스크 자체와 그 안에 포함되는 파티션(볼륨)들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저장하고 관리할까를 정해놓은 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파일 시스템으로 FAT32, NTFS 등이 있듯이, 디스크에도 MBR, GPT, 동적 디스크 등이 있는 것이죠.

      그래서 디스크(Disk)로 인식되는 저장 장치들 중 MBR 디스크라면 MBR 을, GPT 디스크라면 GPT 를 가지고 있는 게 맞습니다. 그것이 USB 인지 HDD 인지 SSD 인지는 중요하지 않죠. 그 Disk 가 MBR 로 초기화되었냐, GPT 로 초기회되었냐라는 게 중요한 것이죠.


      그리고 부팅 항목에 대한 것은 저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
  2. 2테라 2013.09.05 2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음 2테라 같은 경우는 그냥 MBR로 써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거죠?
    3테라 이상일때가 GPT를 써야하는건가 보네요..
  3. Jshim 2015.11.01 05: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6테라 내장하드를 사서 저장용으로 쓰려고 추가로 장착했는데
    디스크관리 창 처음 들어갈 때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지 않습니다.
    그냥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MBR / GPT 호환만 가능합니다.

    문제는 GPT로 바꿔도 디스크 용량을 1.5테라만 인식된다는 점입니다.
    저 디스크 초기화를 해야할거 같은데 창은 뜨지 않고 옵션 아무리 되져봐도 나오지 않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ㅠㅠ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디스크궁금 2015.11.01 0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글과 성격이 좀 다르긴한데요 VHD(가상디스크) 부팅해서 쓰는 경우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하드를 대신해서 최근 많이 사용하는 SSD 가 한계수명이 있다는데요,
    VHD로 윈도 부팅해서 쓰면 가상디스크의 용량만큼(즉 vhd파일크기만큼이 아닌) 매번 SSD 디스크를 썼다 지웠다 하는거잖아요? 그러면 VHD부팅해서 쓰는 것이, 설치된 윈도로 부팅하는 보통의 피씨 사용보다 SSD 수명을 단축시킬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윈도7만 해도 10기가 넘고 오피스와 다른 대형 프로그램등을 몇개 깔았다고 하면 100기가 육박하는 경우도 드문 일이 아닐텐데, 이런 걸 매번 디스크에 갉아먹는다고 하면 SSD 수명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줄 것 같은데, 제가 VHD에 대한 이해가 없어서 생긴 쓸데없는 걱정인건지
    신비님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