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라는 것은 말 그대로 잠깐 사용해보고 둘러볼 용도의 의미가 크기 때문에 로컬(실제) 디스크에 직접 설치하는 것은 사실 많이 부담스러운 편입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VHD 가상 디스크입니다. VHD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 8 프리뷰를 설치한 후 간단하게 둘러보고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VHD 파일과 부팅 항목만 제거해버리면 되기 때문이죠.

VHD 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8 프리뷰 설치로 부팅하여 DiskPart 를 통해 VHD 를 생성 -> 연결한 후(파티션 생성, 포맷 포함) 그곳에 설치를 진행하면 되죠. 하지만 이 작업은 귀찮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글에서는 VHD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 중 따로 설치 미디어로의 부팅없이 윈도우 위에서 ImageX.exe 를 통해 설치 파일을 직접 풀어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VHD 를 생성하고 시스템에 연결하는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윈도우 7 에서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8 프리뷰 설치 ISO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먼저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문 버전은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바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영문 버전 직접 다운로드 링크




윈도우 8 프리뷰를 VHD 가상 디스크에 직접 설치하기

먼저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 설치 파일을 준비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하셔도 되고 압축을 푼 후 [sources] 폴더만 특정 드라이브의 루트에 위치시키셔도 됩니다.(부팅 등록할 때랑 비슷) 이렇게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 설치 파일을 준비한 드라이브의 문자를 기억하세요.

Sources 폴더만 따로 데이터 드라이브의 루트로 빼놓아도 됩니다.



다음으로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압축을 풀면 ImageX.exe, VHD8Install.cmd 두 파일이 나옵니다. 이 두 파일을 VHD 파일을 위치시킬(생성 할) 경로로 복사합니다. [이 때 해당 경로는 영문으로만 이루어져 있어야 됩니다. 이건 VHD 부팅의 기본입니다.] 즉, VHD 를 D:\VHD 폴더 하위에 생성할 생각이라면 해당 경로로 두 파일을 모두 복사하시면 되는 겁니다.


두 파일을 VHD 파일을 생성할 경로로 이동하여 실행.



파일을 원하는 경로로 복사했으면 관리자 권한으로 VHD8Install.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두 가지를 묻습니다.



첫 째, 윈도우 8 설치 파일이 위치한 드라이브를 묻습니다. 앞에서 미리 준비한 윈도우 8 설치 파일이 위치한[ISO 를 마운트한 드라이브나 [sources] 폴더의 압축을 풀어 놓은 곳] 드라이브의 문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둘 째, 생성할 VHD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묻습니다. MB(메가 바이트) 단위로 입력하시면 되는데 32비트 버전의 경우 20480 (20GB), 64비트 버전의 경우 30960 (30GB) 정도를 입력하시면 적당할 겁니다. [이 때 VHD 가 위치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이 그만큼 필요하다는 것은 말 안해도 기본이니 아시겠죠?]


이 두 가지만 입력해 주시면 나머지 VHD 생성 및 ImageX 작업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작업은 Install.wim 이미지 파일의 압축을 푸는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모든 작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생성한 부팅 항목을 출력해 줍니다. 이 부팅 항목까지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모든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입니다.



배치 파일을 종료하고 살펴 보면 배치 파일을 실행했던 곳에 Win8.vhd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x.exe, VHD8Install.cmd 파일은 이제 필요없으니 지워버리셔도 됩니다.

생성된 VHD 가상 디스크 파일. 이곳에 ImageX 를 통해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가 설치 됨.






윈도우 8 프리뷰의 나머지 설치 과정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해보면 윈도우 8 용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설치되었기 때문에 베타 피쉬가 보이고 곧이어 그래픽 스타일의 멀티 부팅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메뉴에서 Windows 8 Consumer Preview 를 선택하여 부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또는 그냥 기다리시거나)




기본적인 설치 과정이 아닌 Install.wim 파일을 바로 풀어주는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했기 때문에 Sysprep 봉인을 해제한 후 건너뛰었던 Product Key 입력 및 라이센스 동의 과정을 거치고 사용자 계정 설정 및 사용자 환경을 설정하는 단계가 바로 시작됩니다. 해당 부분은 기본 설치와 대동소이하니 따로 설명하진 않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8 프리뷰의 가상 디스크 설치를 마친 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를 VHD 가상 디스크에 설치하고 난 후 윈도우 8 에서 디스크 관리를 통해 살펴보면 시스템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가 제거된 상태일 겁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할당하면 되니 크게 개의치 마시고 나머지 드라이브 문자들도 알아서 잘 정리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8 프리뷰를 가상 디스크에 직접 설치하기 - 수동 작업 설명

현재 글에서 한 작업을 수동으로 진행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단순한 작업에 대한 설명이니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만 폴딩을 열어보세요.

폴딩 열기



현재 글에서 제공된 배치 파일 중 수정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확인을 원하시는 분만 폴딩을 열어 내용을 확인하세요.

더보기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마칼 2012.03.04 2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플님 잘읽었습니다.^^

    캐플님은 글을 아주 상세하게 잘쓰시네요

    재밌게 읽었습니다.
    내용이 머리속에 팍팍 들어오네요

    차근차근 배웁니다,.
    • BlogIcon CApple 2012.03.05 0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른 분들과 같은 글 재주가 없어서 눈물을 머금고 분량으로 밀어부치려는 습관이 있죠. ㅎㅎㅎ 그걸 좋게 봐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근데 그래서 가끔 요약이 잘 안 되거나 갑자기 삼천포로 빠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
  2. BlogIcon 박문수 2013.01.20 2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잘보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초보라 설치가 잘안됩니다.
    제경우말씀드리겠습니다. win7이 c:에 있고 c:에 공간이 있어서 거기에 30 기가정도 할당해서 win8를
    설치할려고 합니다.
    파일은 ESD 파일입니다.
    c:에 ESD 파일 COPY 하고 위의 2파일을 설치해서 풀고 V.cmd 실행해서 C 러고 입력하면 드라이브가 안맞는다고 합니다. 잘모르겠읍니다.
    • BlogIcon CApple 2013.01.21 07: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기... 윈도우는 각각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해야 합니다. ^^;; C: 한 군데에 윈도우 두 개를 설치할 순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