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버전 안내! 윈도우 PE 4.0 기반의 WIM 이미지도 지원하는 윈도우 8 버전 기반 Bootmgr 부트 매니저 설치 파일이 새롭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확인하세요.

[Bootmgr] 윈도우 8 버전 Bootmgr 부트 매니저 설치하기 - XP 설치용, 윈도우 PE 4.0 지원용

참고! Boot.sdi 파일만 필요하여 오신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boot.sdi


자료의 이해

이 자료는 시스템에 윈도우 XP 만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을 전혀 설치한 적 없이 윈도우 XP 만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용이란 것이죠. 고로 현재 시스템엔 NTLDR 부트 매니저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제 이러한 상태에서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시스템의 주 부트 매니저를 NTLDR 부트 매니저에서 Bootmgr 부트 매니저로 전환하는 자료입니다. 아시겠죠?


시스템에 NTLDR 부트 매니저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확인 방법은 숨김 파일과 시스템 파일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한 후 [관련 포스팅 - XP 도 7 과 설정이 동일] C: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를 확인해 보세요.[윈도우 XP 에선 거의 대부분 C: 드라이브가 시스템 파티션] 그럼 NTLDR 부트 매니저 관련 파일들만 존재하고 Bootmgr 부트 매니저와 [Boot] 폴더는 없는 상태일 겁니다. 이런 상태에 있는 분들만 사용하는 자료라는 말입니다.

NTLDR 부트 매니저 구성만 존재하고 Bootmgr 부트 매니저 구성은 없는 상태. Bootmgr 부트 매니저 파일과 Boot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



만약 확인해봤더니 C: 드라이브의 루트에 Bootmgr 부트 매니저와 [Boot] 폴더가 있다? 그럼 이미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설치되어 있는 겁니다. 그럼 이 자료를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어디선가 설치하셨겠죠. 그냥 넘기세요.






Bootmgr 부트 매니저로의 전환 이유

NTLDR 부트 매니저에서는 할 수 없고, Bootmgr 부트 매니저에서는 가능한 부팅을 구성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윈도우 PE 의 WIM 이미지 파일을 부팅 메뉴에 추가하여 하드 디스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제가 제작한 자료 중에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이 WIM 이미지 부팅을 사용하고 있죠. 그래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을 윈도우 XP 에서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시스템에 Bootmgr 부트 매니저를 구성하는 단계가 포함됩니다. 그 Bootmgr 부트 매니저를 구성하는 단계란 게 바로 이 포스팅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통해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에서 이리로 오신 분들도 일부 계실겁니다.)

예를 더 들자면 윈도우 7 설치를 하드 디스크에서 진행하게 만들고 싶을 때를 들 수 있겠네요. 마찬가지로 윈도우 7 설치 또한 윈도우 PE - WIM 이미지 - 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 XP 에서 윈도우 7 설치 부팅을 구성하기 위해선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추가적으로 필요하죠. (그래서 이리로 오신 분들도 일부 계실테구요.)

그 외 다양한 윈도우 PE 자료나 VHD 에 설치된 윈도우 등을 윈도우 XP 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것이 윈도우 XP 에서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이유 입니다.




Bootmgr 부트 매니저 설치하기 - 자동화 배치 파일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XP-BOOTMGR_Install2.zip md5 : DD5B04BBD9C32A74552500D947782764

해당 압축 파일은 신비 백업 블로그에서 제공해 드린 파일과 같은 자료인데 어차피 윈도우 XP 에선 거의 대부분 C: 드라이브가 시스템 파티션이니 작업의 경로를 C: 드라이브로 고정시켰고 그 외 배치 파일들을 조금 더 다듬은 자료입니다.

아무튼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배치 파일과 폴더 하나가 나옵니다. 그 중 Install BOOTMGR for XP.cmd 배치 파일을 실행하시고 1 번을 입력하여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후엔 반드시 한 번 재부팅을 진행하여 정상적으로 부팅이 진행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 자료를 통해 Bootmgr 부트 매니저를 구성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boot.sdi 파일을 통한 {ramdiskoptions} 항목을 구성하고, 윈도우 XP 에서도 바로 BCD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BCDEdit.exe 파일을 설치하며, 부트 섹터 조작을 위한 Bootsect.exe 를 추가적으로 설치합니다.

아무튼 대충 이와 같습니다. 이제 다른 포스팅에서 이쪽으로 넘어오신 분들은 다시 해당 포스팅으로 넘어가셔서 추가적인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내용 추가

일반적으로 윈도우 XP 에서 NTLDR 이 설치된 시스템 파티션은 C: 드라이브인 경우가 보통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XP 설치 후 시스템 파티션을 이동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한 특별한 경우 NTLDR 의 위치가 C: 드라이브가 아닌 경우가 간혹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예전에 제공해드린 배치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XP-BOOTMGR_Install.zip md5 : 312C69ECB01AB752B03DDC171D438CA0

* 이 배치 파일의 경우 간혹 정상적으로 NTLDR 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한 것과 같이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돌산 2012.12.29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트 매니저를 교체해 줌으로써 이전의 부트 매니저로는 구현하지 못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참 좋은 생각이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