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파티션에 {ramdiskoptions} 구성하기

디스크에서 윈도우 PE 의 부팅 항목을 구성할 때면 항상 boot.sdi 파일을 통한 램 디스크 장치 옵션 항목을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다수의 윈도우 PE 부팅 항목을 구성할 예정이라면 {ramdiskoptions} 항목을 준비하고 이를 모든 윈도우 PE 부팅 항목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죠.

이 때, {ramdiskoptions} 항목에서 사용할 boot.sdi 파일의 위치는 시스템 파티션의 [Boot] 폴더가 가장 좋습니다. 그곳이 디스크에 구성된 Bootmgr 부트 매니저의 관련 파일들이 위치해 있는 곳이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경로라고 할 수 있죠. 그리하여 현재 글에서는 해당 위치에 boot.sdi 파일을 위치시키고 그에 맞춰 {ramdiskoptions} 항목을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은 직접하시려면 시스템 파티션 하위의 [Boot] 폴더에 boot.sdi 파일을 복사하시고 그에 맞춰 {ramdiskoptions} 항목을 구성하시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ramdiskoptions} 항목을 구성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의 2번 과정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작업하는 것은 귀찮기 때문에 해당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배치 파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압축을 푸시고 Create.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Create_ramdiskoptions.zip  md5 : 1D1A8CFA7575E6CD718E868AC0BF76C0



배치 파일을 실행하신 후 시스템 파티션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boot.sdi 파일을 복사하고 {ramdiskoptions} 항목을 구성합니다.

참고로 시스템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는 diskmgmt.msc 명령을 통해 디스크 관리를 실행하여 시스템으로 표시되는 파티션을 찾아 해당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파티션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라면?


이와 같이 시스템 파티션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고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지 않은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복잡하게 돌아갈 것 없이 시스템 예약 파티션에 잠시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신 후 배치 파일 작업을 진행하시고, 작업을 모두 마쳤으면 다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마우스 우클릭 ->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배치 파일의 이해

배치 파일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폴딩을 열어 확인하세요.

폴딩 열기

 

 

신고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반드시 원본 글의 링크를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 또는 재발행될 수 있습니다. -
  1. 리린 2012.02.25 1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캐플님께서 올려주시는 주옥같은 팁들을 보고 많이 배워가고 있습니다.

    이번글을 보고 문득 궁금한 부분이 생겼습니다.

    vhd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은 위의 팁을 적용한다면 부모 vhd에 위 기능을 적용하던가.. 자식 vhd 를 바꿀때마다 위 팁을 새로이 적용해주어야 하겠죠?
    • BlogIcon CApple 2012.02.25 1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VHD 는 시스템 파티션이 될 수 없죠. Bootmgr 부트 매니저는 윈도우와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고로 VHD 사용이 부트 매니저 구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내용은 VHD 사용과는(자식이든 부모든 뭐든) 상관없이 그냥 적용하시면 됩니다. ^^


      p.s 좀 더 첨언을 하자면 Bootmgr 부트 매니저와 BCD 구성은 VHD 가 아닌 무조건 첫 번째 로컬(실제) 디스크의 활성 파티션에 설치됩니다. 그곳이 시스템 파티션이죠. ^^a 현재 글의 내용은 윈도우가 아니라 Bootmgr 부트 매니저에 속하는 내용이죠. 그래서 VHD 와는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윈도우와 Bootmgr 부트 매니저가 때려야 땔 수 없는 사이지만 확실히 분리된 존재들입니다. 즉, 일단은 별개로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이죠.
  2. 돌산 2012.12.29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를 자주 포맷하시는 분들이라면 설치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생성하고,거기에 boot.sdi를 두고 {ramdiskoptions}를 생성하면 되겠네요.설마 이것이 bitLocker기능외에 더해진 시스템 예약 파티션의 추가 기능??
    • BlogIcon CApple 2012.12.29 18: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원래 윈도우 PE 이미지나 RE 이미지를 담는 용도로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 하지만 사용자들이 350MB 는 너무 많다고 불만을 토로하여 100MB 정도로 축소시킨 것이죠. 윈도우 8 에 이르러서는 다시 350MB 로 확장되었고요.

      하지만 이제 보통 고스트나 트루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엔 둘을 따로 백업해야 하는 불편이 있어서 그냥 시스템 예약 파티션 없이 생성하고 C: 를 한 번에 백업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겁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댓글에선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라며, 블로그지기는 댓글에서 따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됩니다.

BBCode 안내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Imgur.com